페리 예약

1. 이번 여행 경로에서는 부산-시모노세키 간 페리 (부관훼리) 를 이용합니다.

참고로 일시반출입으로 가면 출도착 항구가 무조건 같아야 합니다. 시모노세키 IN 하카타 OUT 이런 거 안 됩니다.


페리 예약은 미리 7일 전에 해야하는데.. 출발일에 임박해서 예약을 한지라 자리가 많지 않네요. (6/13 출발, 예약일 6/4)




https://www.pukwan.co.kr/

전화번호: 051-464-2700


승용차 일시 반출입 시 전화로만 예약할 수 있습니다.

구수한 부산사투리가 들려오네요..


2. 반출입 가능한 차량은

 (1) 승용차, 소형 승합차 (9인승 이하) 일 것

 (2) 자신 또는 가족 명의일 것 (법인차량, 렌트카 등 불가)

 (3) 1년 이내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3. 차를 실으면 차주 한 명은 2등실이 무료입니다.

그런데 만석에 가까운 상태로 운항되는 배의 2등실이라니 정말 상상만 해도 끔찍하죠

최소한의 인권을 보장받기 위해 1등실로 업그레이드하기로 했습니다.


2등실과 1등실 운임 차이가 왕복 57,000원이고, 2인실 1인 이용 시 룸차지가 편도 2만원이라 대강 왕복 97,000원 정도 추가됩니다. 이 정도면 충분히 납득 가능한 레벨.

차액만 지불하면 되는 게 맞냐고 물어봤더니 그렇다고 하네요. 예약 시 알려준 금액과도 일치합니다.



출발 비용

가장 궁금한 게 비용이죠

안타깝게도 승용차 일시 반출입 시 할인을 일절 받을 수 없고 오로지 정가입니다.



1. 운임은 먼저 차 길이를 알아야하는데, 5m 이내와, 5~6m 의 요금이 조금 다릅니다.

제 차같은 경우는 4,570mm라 완벽하게 5m 이내인데요, 좀 찾아보니 그랜저급까지는 다 5m 안에 들어오네요. 제네시스 G80까지는 4,950mm로 정말 간신히 들어오는데 EQ900은 5,200mm입니다.

아무튼 대형 승용차 아니면 다 5m 이내인 것 같습니다. 차종이 워낙 많으니 이런 건 직접 찾아보셔야 할 것 같고


5m이내가 460,000원, 6m 이내는 506,000원 입니다. (왕복 기준)



2. 유류할증료랑 항만세가 있어서 이게 약 11,000원 정도입니다. 이 중 4,300원은 꼭 현금으로 납부해야 한다고 합니다.


3. 관세무역개발원 수수료가 10,000원입니다 (현금 지불)


일단 여기까지가 한국에서 출발 전에 지불해야 할 비용이고, 총 481,000원입니다. 저는 왕복 1등실로 업그레이드를 해서, 여기에 97,000원이 추가되어 578,000원입니다.

각종 자잘한 세금은 현금 지불이고, 배 운임은 본인 카드로도 결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꼭 본인 카드만 가능)


생각보다는 나쁘지 않은 금액 같습니다. 위탁수하물 1.6톤 맡기고 비행기보다 (2등실 기준) 30만원 정도 비싸면 뭐 쓸만하죠. 이틀이나 잠도 재워주구요.

각종 수속이 귀찮아서 그렇지 하루 렌트비가 8천엔 정도 한다는 걸 감안했을 때 일본에서 5일 이상 렌트한다면 자차가 더 싸지는 셈입니다.

저는 그냥 제 차를 가지고 나가고 싶어서 한거라 싸든 말든 관심은 없지만..


물론 이건 한국 이야기이고 일본 도착 후 추가 비용이 조금 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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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일본 도착 후 책임보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1개월 5,870엔이고, 1개월이 최소입니다. 현금만 받습니다.


5. 수속 관련 수수료 명목으로 받는 수입보증료가 10,000엔입니다. 현금만 받습니다.




정리하면 이렇게 됩니다. 5m 이내의 차량을 가져가고, 1개월 이내로 여행을 하며, 2등실 이용 시 최소 비용은 649,100원입니다.




# 1등실로 업그레이드하면 여기에 97,000원이 추가되어 746,100원이 됩니다.






서류 준비

먼저 기본 준비물입니다.


1. 여권
2. 도장 (없어도 됨)
3. 국제운전면허증
4. 자동차등록증 - 원본, 사본 각 1부
5. 자동차 일시반출 승인 신청서

6. 개인정보 이용 동의서


 * 국제운전면허증은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에 가면 하루만에 만들어줍니다. http://ikimiisoh.tistory.com/826 를 참고.

 * 일시반출 승인 신청서는 미리 집에서 써가는 게 좋습니다. 이 아래 첨부파일 8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써가면 됩니다. 그럼 7페이지에 있는 양식에 내용을 채워 줍니다.

   구청에서 관련 내용을 잘 모르던데, "자동차 등록증 영문으로 받는 거" 라고 하면 바로 알아듣더라구요.


자동차 일시반출입안내.docx




이걸 들고 자동차 등록 사업소에 가서 "자동차등록증서" 를 받으면 됩니다. 자동차등록증을 영문 버전으로 공증받는 절차입니다.

서울이라면 구청마다 다 있지만 다른 도시는 정해진 위치에 있는 것 같은데요

차량 등록지의 사업소로 가야 합니다. 부천 사는데 양천구청 갔다가 한 번 튕김 ㅜ




이제 아래의 서류를 준비해서 출발 3일 전까지 페리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이메일, 팩스로 받는다고 하네요.

팩스(051-465-7020) , 이메일(pukwan2700@gmail.com)


1. 여권 - 사본 1부
2. 자동차등록증 - 사본 1부
3. 자동차등록증서(영문표기) - 사본 1부
4. 일시 수출입 차량 수속을 위한 기초 정보 요청
5. 국제운전면허증(인적사항, 유효기간 확인 가능 페이지 포함) - 사본 1부

6. 개인정보 수집이용동의서 1부


 * 자동차등록증서:  바로 위에서 말했던, 구청 가서 만들어야 하는 서류

 * 일시 수출입 차량 수속을 위한 기초 정보 요청서: 이 아래 첨부파일 10페이지에 있는 서식을 작성하면 됩니다.

 * 자동차등록증서(영문표기) 는 유효 기간이 발급일로부터 3개월입니다.





실제 여행 당일에는 아래 서류가 필요합니다.


1. 여권 - 원본, 사본 1부
2. 국제운전면허증 - 원본, 사본 1부
3. 자동차등록증 - 원본, 사본 2부
4. 자동차등록증서(영문표기) - 원본, 사본 2부

 => 구청 가서 만들었던 거

5. 국가식별기호(ROK 스티커) => 관할구청 및 차량등록사업소 교부

 => 이거 구청에서 준다고 하는데 안 주는 곳도 있나봅니다. 그러면 직접 제작해야 합니다. A4용지 뽑아서 코팅하면 된다고 하네요. 양식은 역시나 부관훼리 홈페이지에.. 위에 있는 첨부파일 9페이지에 있습니다.

6. 자동차 일시 수출입 신고서 (한국)

 => 부산 일시 수출입 차량 검사장 내 <한국관세무역개발원> 에서 작성 후 받음
7. 국제번호판(직접 제작)
 차량 앞면 : 한국 번호판 그대로 사용
 차량 뒷면 : 한국 번호판 규격의 아크릴판 또는 A4종이(코팅 필요)에 영문으로 표기하여 제작 후 부착
 차량 내 : A4종이(코팅 불필요)에 영문으로 표기 후 운전석 앞에 부착

=> 가내수공업으로 직접 만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양식만 맞으면 어떻게 만들든 상관 없는 듯.

8. 승용차 일시 수출입 신고서 (일본)

=> 시모노세키 입국 당일 수속 완료 후 받음


9. 위임장

=> 자기 차 말고 가족 차량을 가지고 나갈 때 작성해야 합니다. 본인 명의면 불필요.



정말 복잡한데, 아무튼 구청 가서 자동차 등록증서만 영문공증 받으면 그 다음에는 전부 단계적으로 진행됩니다.

국제면허증 만들 때 사진 한 장 있어야 하구요. 구청 한 번, 면허시험장 한 번 가면 됩니다. 그리고 번호판을 만들어야 하는데 프린터가 없으면 PC방도 한 번 가셔야 할듯.



전부 다 중요하지만, 6, 8번 서류 역시 여행이 끝날 때까지 계속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한국에서 받은 "6. 자동차 일시 수출입 신고서" 는 구청에 일시수출입 완료 후 다시 반입했다는 신고를 할 때 꼭 필요한 서류입니다. 여행 후에도 계속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여행이 종료된 후에는 다시 관할 자동차 등록 사업소에서 반입 신고를 해야 합니다.


1. 자동차 일시 수출입 신고서

 => (부산세관에서 받은 서류)

2. 자동차 등록증

3. 자동차 등록증서 (영문 번역본)

4. 자동차 일시반출 반입 승인 신청서

 => (구청에서 자동차 등록증서 영문표기 받을 때 "나중에 여행 끝나고 다시 올 때 제출하라" 면서 보통 줍니다.)



여행 종료 15일 이내에 신고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1. 동섭 2018.03.22 16:54 신고

    와 진짜 가시는군요 ㄷㄷ 즐거운 여행 하시고요. 잘못된 정보가 있어서요 반출입가능차량에 승용차랑 소형승합(9인승이하)라고 나와있는데 15인승 이하입니다. 애초에 승합차가 11인승 이상차량에 적용되는 것이라

    • UH 2018.03.23 00:03 신고

      홈페이지에는 일단 9인승으로 되어있어서 그거 기준으로 써놨습니당 ㅋㅋ;

    • 시절인연 2018.10.07 15:16

      제가 작년에 가보려고 하다가 포기했습니다. (제차는 그랜드카니발 11인승 : 대형승합으로 분류) 소형승합 9인승까지가 맞습니다.

  2. han 2018.03.22 19:02

    여담으로 출발시나 도착시 모두 몸만 타는것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죠. 왠만하면 렌트카가 나을수 있습니다

    • UH 2018.03.23 00:04 신고

      웬만하면..이 아니라 거의 무조건이죠. 저는 집이 서울이라 일단 부산까지 가는 것도 일입니다

  3. ㅇㅇ 2018.03.22 21:29

    위엣분 소형승합은 다마스에요... 스타렉스 안됩니다.

    • 동섭 2018.03.25 15:06 신고

      자동차관리법 제3조(자동차의 종류) ① 자동차는 다음 각 호와 같이 구분한다. <개정 2011.5.24., 2013.3.23.>

      1. 승용자동차: 10인 이하를 운송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자동차

      2. 승합자동차: 11인 이상을 운송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자동차. 다만,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동차는 승차인원에 관계없이 이를 승합자동차로 본다.

      가. 내부의 특수한 설비로 인하여 승차인원이 10인 이하로 된 자동차

      나.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경형자동차로서 승차인원이 10인 이하인 전방조종자동차

      다. 캠핑용자동차 또는 캠핑용트레일러

      3. 화물자동차: 화물을 운송하기에 적합한 화물적재공간을 갖추고, 화물적재공간의 총적재화물의 무게가 운전자를 제외한 승객이 승차공간에 모두 탑승했을 때의 승객의 무게보다 많은 자동차

      4. 특수자동차: 다른 자동차를 견인하거나 구난작업 또는 특수한 작업을 수행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자동차로서 승용자동차·승합자동차 또는 화물자동차가 아닌 자동차

      5. 이륜자동차: 총배기량 또는 정격출력의 크기와 관계없이 1인 또는 2인의 사람을 운송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이륜의 자동차 및 그와 유사한 구조로 되어 있는 자동차

      ② 제1항에 따른 구분의 세부기준은 자동차의 크기·구조, 원동기의 종류, 총배기량 또는 정격출력 등에 따라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한다. <신설 2011.5.24., 2013.3.23.>

      ③ 제1항에 따른 자동차의 종류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세분할 수 있다. <개정 2011.5.24., 2013.3.23.>

    • 동섭 2018.03.25 15:08 신고

      이에 따르면 다마스는 소형승합이 아닌 경형승합입니다.

  4. kepper 2018.03.23 02:07 신고

    정말 잊지 못할 여행기가 나올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5. ㅇㅇ 2018.03.23 23:43

    또 이상한 짓 하시는군요

  6. 2018.03.25 12:16

    비밀댓글입니다

  7. ㅇㅇ 2018.06.16 09:58

    번호판을 영문으로 제작한다는게 뭔가요 00가0000를 00GA0000로 제작한다는 말인가요

    • UH 2018.06.17 17:05 신고

      네. 정확하게 그거입니다. 지역명이 있는 구형 번호판이면 지역명도 영어로 써야합니다.

  8. 지나가다 2018.08.31 06:42

    동섭님 15인승 이하 기준에 제원이 4.7/1.7/2.0 기준이 있습니다. 이기준 초과하면 소형승합 아니고 중형승합입니다.
    예를 들어 카니발 11인승은 불가이지만 카니발 9인승은 (대형)승용으로 반출입 통과합니다.
    즉, 현실적으로 11인승이상의 차량은 소형승합에 맞는 차가 없네요. 중형승합 되겠네요. 예외로 하자면 캠핑카로 합법적 구조변경해서 변경된 자동차등록증으로 통관해야죠. 이것은 가능합니다.

    • UH 2018.09.02 23:35 신고

      그래서 홈페이지에서도 11인승으로 안내를 하는 거 같네요. 15인승까지 되긴 되는데 해당되는 차종이 없어서 그런 거 같습니다

  9. 글쟁 2019.03.06 09:45

    저도 지금 일본에 차를 가지고 가려고 계획 중인데 저는 조금 더 길게 (1년 안으로) 가지고 가보려고 생각 중인데 일본에 가지고 가 있는 동안은 한국에 원래 내던 자동차 보험료나 한국에 원래 내던 배기량 별 세금은 어떻게 되나요? 일본에 가지고 가 있는 동안은 한국에는 내지 않아도 되는 건가요?

    • UH 2019.03.07 00:50 신고

      자동차보험은 따로 해지하지 않으면 그대로 계속 내셔야 하구요 (의무보험까지 모두 해지하더라도 국내에서 운행하지 않으니 법적으로 문제 없음)
      자동차세는 자동차를 보유하는 것에 대해 내는 세금이니 해외로 일시반출입한다고 면제되진 않습니다. 말소처리를 하는 건 아니라서요.

  10. 글쟁 2019.03.08 09:08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11. 천룡 2019.04.08 22:33

    글 잘 읽었습니다 저는 지금 일본에서 취업하여 일하고 있습니다만 한국에 제 차를 가지고 직접 반입하여 일본에서 계속 사용하고 싶은데 이럴경우 위의 서류이외에 비용등은 어디서 확인할수 있나요? 정보를 알아볼수 있는곳이 극도로 적어서 죄송하지만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 UH 2019.04.10 01:15 신고

      이건 저도 알아본 적이 없어서 어디에서 이런 정보를 찾을지 전혀 알 방법이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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