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는 오사카처럼 간단하지 않습니다
이것도 진짜 필요한 것만 남긴건데 여전히 복잡합니다
아무튼 참 골치아픈 동네입니다
도쿄 중심부 (도쿄 야마노테선내 및 인근)
구간 | 노선 | 소요 시간 | 배차 간격 | 운임 |
신주쿠 ↔ 이케부쿠로 | JR 야마노테선 | 5분 | 2-3분 | 160엔 |
신주쿠 ↔ 시부야 | JR 야마노테선 | 5분 | 2-3분 | 160엔 |
신주쿠 ↔ 닛포리 | JR 야마노테선 | 21분 | 3-5분 | 200엔 |
신주쿠 ↔ 도쿄 | JR 츄오선 (쾌속) | 13분 | 3-4분 | 200엔 |
신주쿠 ↔ 시나가와 | JR 야마노테선 | 19분 | 3-5분 | 200엔 |
시부야 ↔ 우에노 | 도쿄메트로 긴자선 | 28분 | 3-4분 | 200엔 |
시부야 ↔ 긴자 | 도쿄메트로 긴자선 | 16분 | 3-4분 | 200엔 |
우에노 ↔ 아사쿠사 | 도쿄메트로 긴자선 | 5분 | 3-4분 | 170엔 |
신바시 ↔ 아사쿠사 | 도에이 아사쿠사선 | 13분 | 4-5분 | 220엔 |
신주쿠 ↔ 롯폰기 | 도에이 오에도선 | 9분 | 6-8분 | 220엔 |
JR선
* 야마노테선은 기본 160엔, 7정거장 이상일 땐 200엔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신주쿠 - 도쿄 사이는 츄오선 쾌속(中央線快速) 열차로 가로질러갈 수 있습니다.
* 이 구간을 탈 수 있는 패스는 도쿠나이 패스(都区内パス)가 있고, 1일권이 750엔입니다. JR선을 적어도 5번 이상 타야합니다.
도쿄메트로 & 도에이(도영) 지하철
* 도쿄의 지하철은 도쿄메트로와 도에이(도영) 지하철로 나뉘어있고, 두 노선을 동시에 이용하면 기본요금만 260엔입니다. 되도록 한 회사의 노선으로 몰아서 이용합시다.
(1) 도쿄메트로는 기본 요금 170엔, 15분 거리를 넘어가면 200엔이 됩니다. 그 이상도 있지만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2) 도영 지하철은 기본 요금 180엔, 10분 거리를 넘어가면 220엔이 됩니다. 220엔을 초과하여 나오는 구간을 탈 일은 드문 편입니다.
(3) 도쿄메트로와 도영 지하철을 동시에 이용하면 환승 할인이 됩니다. 70엔 깎아줌. 단, 종이 티켓 이용 시 한 번에 끊어야 할인이 적용됩니다. 교통카드는 자동 적용.
* 도쿄 서브웨이 티켓(24시간 800엔 / 48시간 1,200엔 / 72시간 1,500엔) 과 금액을 비교해보며 이용을 결정해도 좋습니다.
도쿄메트로와 도쿄 도영(도에이) 지하철을 모두 탈 수 있습니다. 지하철을 적어도 4번(48시간 6번/72시간 8번) 이상 타야 이득입니다.
(1) 야마노테선 서부 구간(오사키-시부야-신주쿠-이케부쿠로)과 우에노-이케부쿠로 구간 이동에 애로사항이 많다는 점을 감안해야합니다.
(2) 시나가와역, 닛포리역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공항부터 바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나리타 공항 ↔ 도쿄
구간 | 노선 | 소요 시간 | 배차 간격 | 운임 |
나리타공항 ↔ 닛포리·우에노 | 케이세이 스카이라이너 | 40분 | ~40분 | 2,470엔* |
나리타공항 ↔ 닛포리·우에노 | 케이세이 본선 (특급) | 80분 | ~20분 | 1,030엔 |
나리타공항 ↔ 닛포리·우에노 | 케이세이 나리타공항선 액세스특급 | 63분 | ~40분 | 1,240엔 |
나리타공항 ↔ 아사쿠사 | 케이세이 나리타공항선 액세스특급 | 58분 | ~40분 | 1,290엔 |
나리타공항 ↔ 케이세이야와타 | 케이세이 본선 (특급) | 56분 | ~20분 | 860엔 |
신주쿠 ↔ 모토야와타 | 도에이 지하철 신주쿠선 (급행) | 29분 | ~20분 | 370엔 |
나리타공항 ↔ 오시아게 | 케이세이 나리타공항선 액세스특급 | 55분 | ~40분 | 1,170엔 |
아사쿠사 ↔ 오시아게 | 도에이 지하철 아사쿠사선 | 03분 | 4-5분 | 180엔 |
나리타공항 ↔ 신주쿠 | JR 특급 "나리타 익스프레스" | 85분 | ~30분 | 3,390엔* |
나리타공항 ↔ 도쿄 | JR 쾌속 "에어포트 나리타" | 92분 | ~60분 | 1,320엔 |
나리타공항 ↔ 하네다공항 | 케이세이 나리타공항선 액세스특급 | 95분 | ~40분 | 1,760엔 |
케이세이 전철
* 케이세이 스카이라이너는 우에노/닛포리 방면 최단 루트입니다. 왕복권을 4,300엔에 구입 가능합니다.
* 도쿄까지 가장 싸게 가는 방법은 케이세이 본선 특급을 타는 것이며 1,030엔에 갈 수 있습니다.
* 액세스 특급은 나리타공항 - 케이세이타카사고역간을 본선 특급보다 약 16분 정도 빠르게 운행합니다. 추가 요금 200엔.
* 도쿄 서브웨이 티켓이 있으면..
(1) 케이세이 본선 특급을 타고 케이세이야와타역까지만 가서 개시할 수 있습니다. 야와타까지 860엔. 2터미널 출발이면 800엔.
(2) 케이세이 액세스 특급을 타고 오시아게역까지만 가서 개시할 수 있습니다. 오시아게까지 1,170엔.
이 경우 오시아게역에서 개찰구 나갈 필요 없이 그냥 목적지까지 가서 목적지 역 개찰구에서 정산하면 됩니다.
* 케이세이 전철과 지하철 아사쿠사선은 연계 환승 할인이 있기 때문에 표를 한 번에 사는 게 좋습니다. 교통카드 이용 시 자동 할인됩니다.
위에 표를 보면 아시겠지만 나리타공항 - 아사쿠사를 한 번에 살 때랑 나리타공항 - 오시아게 - 아사쿠사를 따로 살 때랑 요금이 다르죠.
JR선
* 나리타 익스프레스는 도쿄, 시나가와, 시부야, 신주쿠, 이케부쿠로로 환승 없이 한 번에 갈 수 있습니다.
* 정규 요금이 3,390엔으로 매우 비싸지만 왕복권을 구입하면 4,000엔이 되니 되도록 왕복으로 이용합시다.
* 쾌속 열차는 일반 전철입니다. 치바, 바쿠로쵸, 킨시쵸역으로 갈 때 정도만 추천합니다.
하네다 공항 (국제선 청사) ↔ 도쿄
구간 | 노선 | 소요 시간 | 배차 간격 | 운임 |
하네다공항 ↔ 하마마츠쵸 | 도쿄 모노레일 (공항쾌속) | 13분 | 4-8분 | 500엔 |
하네다공항 ↔ 시나가와 | 케이큐 공항선 (쾌특) | 13분 | 9-12분 | 300엔 |
하네다공항 ↔ 아사쿠사 | 케이큐 공항선 (쾌특) | 35분 | 9-12분 | 520엔 |
하네다공항 ↔ 요코하마 | 케이큐 공항선 (급행) | 24분 | 10-15분 | 340앤 |
도쿄 모노레일
* 도쿄 모노레일은 하마마츠쵸역으로 가서 야마노테선을 이용하면 됩니다. 주말에는 야마노테선 티켓까지 묶어서 500엔에 파니 이걸로 구입하세요.
케이큐선
* 케이큐는 시나가와역으로 가서 야마노테선을 타면 됩니다.
* 케이큐선은 지하철 아사쿠사선과 직통 운행하기 때문에 목적지가 신바시, 히가시니혼바시, 아사쿠사 방면이라면 그냥 타고 있어도 갑니다.
* 요코하마 방면으로 갈 때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도쿄 서브웨이 티켓은 시나가와 다음 역인 센가쿠지(泉岳寺)역부터 이용 가능합니다. 센가쿠지역까지 300엔.
오다이바 / 마이하마(디즈니) / 치바 ↔ 도쿄
구간 | 노선 | 소요 시간 | 배차 간격 | 운임 |
신바시 ↔ 오다이바(#1) | 유리카모메 | 14분 | 4-6분 | 320엔 |
토요스 ↔ 오다이바(#1) | 유리카모메 | 19분 | 4-6분 | 320엔 |
오사키 ↔ 오다이바(#2) | 린카이선 | 11분 | 7-10분 | 330엔 |
신주쿠 ↔ 오다이바(#2) | (JR 사이쿄선 직통) 린카이선 | 25분 | 10-20분 | 500엔 |
도쿄 ↔ 마이하마 | JR 케이요선 | 16분 | 5-8분 | 220엔 |
이케부쿠로 ↔ 신키바 |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 | 32분 | 5-6분 | 240엔 |
마이하마 ↔ 신키바 | JR 케이요선 | 05분 | 5-8분 | 160엔 |
도쿄 ↔ 치바 | JR 소부선 (쾌속) | 39분 | 9-12분 | 640엔 |
도쿄 ↔ 카이힌마쿠하리 | JR 케이요선 (쾌속) | 30분 | 15-20분 | 550엔 |
오다이바
* 오다이바로 가는 방법은 크게 유리카모메와 린카이선이 있습니다.
* 도쿄 서브웨이 티켓을 이용할 때는 신바시역에서 유리카모메를 타고 가는 것이 무난합니다.
* 이케부쿠로, 신주쿠, 시부야에서는 린카이선을 타면 환승 없이 오다이바로 갈 수 있습니다.
마이하마(디즈니)
* 도쿄 디즈니 랜드/씨는 치바현의 마이하마(舞浜)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JR 도쿠나이 패스(都区内パス) 로는 올 수 없습니다. 이용 범위는 카사이린카이코엔(葛西臨海公園)역까지. 여기서부터 추가 요금 130엔 필요.
* 도쿄 서브웨이 티켓으로도 올 수 없습니다. 신키바역부터 JR선 추가 요금 160엔 필요.
* 도쿄역 환승 거리가 정말 엄청나기 때문에 되도록 신키바역을 경유할 수 있는 방법을 잘 연구해봅시다
치바
* 치바 시내로 가려면 무조건 JR을 타는 게 좋습니다.
* 마쿠하리 멧세가 위치한 카이힌마쿠하리는 JR 케이요선으로만 갈 수 있습니다.
요코하마 ↔ 도쿄
구간 | 노선 | 소요 시간 | 배차 간격 | 운임 |
이케부쿠로 ↔ 요코하마 | JR 쇼난 신주쿠 라인 | 39분 | 10-15분 | 640엔 |
이케부쿠로 ↔ 요코하마 |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 토큐 토요코선 직통 (F라이너) | 40분 | 15분 | 470엔 |
신주쿠 ↔ 요코하마 | JR 쇼난 신주쿠 라인 | 30분 | 10-15분 | 550엔 |
신주쿠산쵸메 ↔ 요코하마 |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 토큐 토요코선 직통 (F라이너) | 34분 | 15분 | 440엔 |
시부야 ↔ 요코하마 | JR 쇼난 신주쿠 라인 | 25분 | 10-15분 | 390엔 |
시부야 ↔ 요코하마 | 토큐 토요코선 (급행) | 27분 | 15분 | 270엔 |
시나가와 ↔ 요코하마 | JR 도카이도선 | 17분 | 8-10분 | 290엔 |
시나가와 ↔ 요코하마 | 케이큐 본선 (쾌특) | 17분 | 10분 | 300엔 |
우에노 ↔ 요코하마 | JR 우에노 도쿄 라인 | 31분 | 8-10분 | 550엔 |
아사쿠사 ↔ 요코하마 | 지하철 아사쿠사선 케이큐 본선 직통 (쾌특) | 40분 | 10-15분 | 580엔 |
이케부쿠로/신주쿠/시부야 출발
* JR 쇼난 신주쿠 라인(湘南新宿ライン), 토큐 토요코선(東急 東横線) 의 두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토요코선은 시부야 출발이지만, 이케부쿠로 - 시부야를 잇는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과 전 열차 직통 운행이라 사실상 한 노선입니다.
* 토요코선 계통이 일반적으로 저렴하지만, 시간은 조금씩 더 걸립니다.
토요코선은 미나토미라이선과도 직통 운행하기 때문에 미나토미라이 패스 등과 조합할 수 있습니다.
* 후쿠토신선이 신주쿠역이 아닌 신주쿠산쵸메역을 지나는 것에 주의해야합니다.
* 후쿠토신선/토요코선의 "S-TRAIN" 은 추가 요금이 필요한 유료열차입니다. 하루 두 대라 만나기 쉽지는 않습니다.
JR선 "특급" 은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우에노/도쿄/시나가와 출발
* JR 도카이도선(東海道線) · 우에노 도쿄 라인(上野東京ライン), 케이큐선(京急線)의 두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케이큐선은 센가쿠지·시나가와 출발이지만, 센가쿠지역과 아사쿠사·오시아게를 잇는 지하철 아사쿠사선과 전 열차 직통 운행이라 한 노선처럼 운행합니다.
* 거의 모든 구간에서 JR이 가격과 소요 시간 모두 우세합니다. 경쟁사를 부숴버리기 위해 특수 운임을 걸어두었기 때문에 케이큐보다 무조건 저렴합니다.
그러나 신바시 위쪽에서는 두 노선의 경유지가 다르기 때문에 적당히 편한 걸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에노시마 / 카마쿠라 / 하코네 ↔ 도쿄
구간 | 노선 | 소요 시간 | 배차 간격 | 운임 |
신주쿠 ↔ 에노시마(#1) | 오다큐 에노시마선 (쾌속급행) | 65분 | 20분 | 630엔 |
신주쿠 ↔ 후지사와 | 오다큐 에노시마선 (쾌속급행) | 56분 | 20분 | 590엔 |
에노시마(#3) ↔ 후지사와 | 에노시마 전철 | 10분 | 12분 | 220엔 |
오후나 ↔ 에노시마(#2) | 쇼난 모노레일 | 14분 | 7-10분 | 310엔 |
오후나 ↔ 신주쿠 | JR 쇼난 신주쿠 라인 | 50분 | 10-15분 | 920엔 |
오후나 ↔ 도쿄역 | JR 도카이도선 | 42분 | 8-10분 | 800엔 |
시부야 ↔ 에노시마(#1) | 토큐 덴엔토시선 (급행) | 38분 | 15분 | 330엔 |
츄오린칸 ↔ 에노시마(#1) | 오다큐 에노시마선 (쾌속급행) | 26분 | 20분 | 310엔 |
도쿄 ↔ 카마쿠라 | JR 요코스카선 | 56분 | 8-16분 | 920엔 |
에노시마(#3) ↔ 카마쿠라 | 에노시마 전철 | 24분 | 12분 | 260엔 |
신주쿠 ↔ 하코네(#4) | 오다큐 오다와라선 특급 "로망스카" | 87분 | 20-40분 | 2,080엔 |
오다와라 ↔ 하코네(#4) | 하코네 등산 철도 | 17분 | 15-20분 | 310엔 |
오다와라 ↔ 도쿄 | JR 도카이도선 | 74분 | 12-20분 | 1,490엔 |
오다와라 ↔ 도쿄 | JR 도카이도 신칸센 | 35분 | 10-20분 | 3,220엔 |
에노시마 / 카마쿠라
* 가장 빠르고 간단한 방법은 신주쿠역에서 오다큐선을 타고 가는 방법입니다.
에노시마까지 바로 가는 열차는 드물기 때문에 후지사와(藤沢)행 열차를 타고 후지사와역에서 환승하세요.
오다큐+에노덴 패스를 쓸 땐 후지사와부터 바로 에노시마 전철을 타고 갈 수도 있습니다.
* 시부야 출발이면 토큐 덴엔토시선(田園都市線)을 타고 츄오린칸(中央林間) 역부터 오다큐선을 타는 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더 빠르게 가려면 시부야역에서 JR 쇼난 신주쿠 라인을 타고 오후나역을 경유해서 가면 됩니다.
* 우에노/도쿄/시나가와 출발이면 JR 도카이도선을 타고 오후나(大船)역에서 쇼난 모노레일로 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 카마쿠라는 도쿄/시나가와 출발이면 JR 요코스카선을 타고 카마쿠라역까지 바로 갈 수 있습니다.
* 카마쿠라와 에노시마 사이를 에노시마 전철(에노덴) 이 이어줍니다.
하코네
* 오다와라역에서 하코네로 올라가는 하코네 등산 철도를 이용해야합니다.
* 신주쿠에서 하코네행 특급 열차를 타고 가는 게 가장 편합니다. 하코네 등산 철도 직통 특급 열차입니다.
* 오다와라까지 JR선을 타고 가서 여기에서 하코네 등산 열차로 갈아타는 방법도 있습니다.
* 오다와라까지 신칸센을 타고 가면 정말 빠르지만 비싼 게 단점.
카와고에 / 사이타마 / 치치부 ↔ 도쿄
구간 | 노선 | 소요 시간 | 배차 간격 | 운임 |
이케부쿠로 ↔ 카와고에 | 토부 토죠선 (급행) | 30분 | ~30분 | 470엔 |
이케부쿠로 ↔ 카와고에 | JR 사이쿄선 · 카와고에선 | 48분 | ~20분 | 670엔 |
신주쿠 ↔ 혼카와고에 | 세이부 신주쿠선 (급행) | 61분 | ~20분 | 500엔 |
신주쿠 ↔ 카와고에 | JR 사이쿄선 · 카와고에선 | 54분 | ~20분 | 760엔 |
도쿄 ↔ 오미야 | JR 우에노 도쿄 라인 | 31분 | 7-10분 | 550엔 |
신주쿠 ↔ 오미야 | JR 쇼난 신주쿠 라인 | 31분 | 10-15분 | 470엔 |
이케부쿠로 ↔ 세이부치치부 | 세이부 이케부쿠로선 (특급) | 78분 | 1시간 | 1,480엔 |
이케부쿠로 ↔ 세이부치치부 | 세이부 이케부쿠로선 (급행) | 106분 | 20-30분 | 780엔 |
카와고에
* 이케부쿠로 출발이면 토부(東武), 신주쿠 출발이면 세이부(西武), 그리고 둘 다 JR로도 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JR선은 너무 돌아가는데다가 비싸기까지 해서 아무 짝에도 쓸모 없으니 JR선 관련 패스가 있는 게 아닌 이상 이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 신주쿠에서 출발하면 세이부를 타고 가는 게 가장 저렴하고 편하지만 세이부 신주쿠선 선로 사정이 나빠서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이케부쿠로에서 토부 철도 타고 가는 게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니 되도록 이케부쿠로에서 출발합시다.
* 토부 철도 이케부쿠로역 이용 시 주의! 토부 철도는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과 직통 운행합니다.
카와고에에서 이케부쿠로 방향 열차를 타면 모든 열차가 이케부쿠로로 가긴 하는데,
이케부쿠로행 열차가 아닌 열차를 타면 와코시(和光市)역에서 지하철로 진입하여 지하철 이케부쿠로역에 정차합니다.
(신키바(新木場)행, 모토마치츄카가이(元町・中華街)행 열차 등)
이렇게 되면 내지 않아도 될 지하철 요금까지 함께 내야하며, 토부 철도 관련 패스를 이용할 때 패스 적용이 안 됩니다.
이케부쿠로역에서 내릴 거라면 꼭 이케부쿠로행 열차만 이용하세요.
* 반대로 이걸 역이용하면 도쿄 서브웨이 티켓처럼 도쿄메트로를 탈 수 있는 패스를 가지고 카와고에에 갈 때
일부러 토부 이케부쿠로가 아닌, 지하철 이케부쿠로역을 이용해서 와코시(和光市)역까지 요금을 패스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와코시-카와고에 310엔.
직통 운행이기 때문에 와코시에서 갈아탈 필요는 없습니다.
오미야(사이타마)
* 사이타마의 중심지인 오미야역은 JR선으로만 갈 수 있습니다.
시나가와, 도쿄, 우에노에서는 우에노도쿄라인(우츠노미야선), 시부야, 신주쿠, 이케부쿠로 출발이라면 쇼난신주쿠라인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치치부
* 사이타마 서부 여행지인 치치부는 세이부 철도와 치치부 철도로 갈 수 있지만 치치부 철도는 도쿄로 가는 노선이 아니기 때문에 특수한 목적이 있지 않는 한 세이부를 이용해야합니다.
이케부쿠로역에서 출발하는 특급 "치치부" 를 이용해서 가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며, 죽어도 돈을 아끼고 싶다 하면 급행 열차를 타고 한노(飯能)역에서 갈아타서 갈 수도 있습니다.
'일본 여행 관련 > 철도/버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사카에서 교토까지 가는 방법 + 교토 시내 버스 노선 가이드 (146) | 2018.03.07 |
---|---|
JR 그룹 2018년 3월 17일 시각표 개정 사항 (7) | 2018.01.25 |
작성 계획 (15) | 2017.12.25 |
도쿄메트로 / 도영 지하철 패스로 사철을 훔쳐탈 수 있는 구간들 (15) | 2017.11.25 |
오다이바에서 시부야·신주쿠·이케부쿠로까지 가는 방법 (린카이선) (0) | 2017.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