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도쿄 메트로 패스 / 도영 지하철 패스 / 도쿄 서브웨이 티켓은 도쿄메트로 9개 노선과 도영 지하철 4개 노선만 이용 가능합니다


그런데 운임 체계상의 허점으로 사철을 탔음에도 불구하고 추가 요금을 내지 않는 구간이 있습니다.




원래는 추가 요금을 내야 정상이지만, 중간에 개찰구가 없기 때문에 정산을 할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으며 자진신고를 할 방법도 없습니다.


출발 도착역은 패스를 사용할 수 있는 역인데, 중간에 사철을 들어갔다 나옴에도 불구하고 중간 개찰구가 하나도 없으면 이렇게 됩니다


도쿄의 철도 네트워크가 너무 복잡해서 생기는 일종의 운임 구멍입니다









시부야 ↔ 나카메구로 ↔ 에비스 (토큐 토요코선)



구조

1. 시부야역 토큐 토요코선 승강장은 도쿄메트로 관할이며,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과의 직통 운행 경계역입니다.

토큐 토요코선과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의 승강장이 환승개찰구로 분리되어 있지 않습니다.


2. 나카메구로역 토큐 토요코선 승강장은 토큐 관할이며, 2013년까지는 도쿄메트로 히비야선과의 직통 운행 경계역이었습니다.

그 잔재때문에 토큐 토요코선과 도쿄메트로 히비야선의 승강장이 환승개찰구로 분리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용 예시



▲ 도쿄메트로 패스를 이용하여 시부야 → 에비스/나카메구로로 가는 공식적인 방법

(도쿄 서브웨이 티켓이라면 아오야마잇쵸메-롯폰기(지하철 오에도선)를 경유할 수 있음)



1. 시부야 → 에비스 이동 시 도쿄 서브웨이 티켓을 이용하여 가려면 정상적인 루트로는 위의 노선도와 같이 오모테산도, 카스미가세키역을 거쳐서 가야합니다.

이렇게 가면 JR선으로는 단 2분 걸리는 에비스역까지 구간을 무려 30분에 걸쳐서 가게 됩니다.


그런데 나카메구로를 거치면 소요 시간도 10분 내외로 매우 짧아집니다.

이 때 서브웨이 티켓으로 이용할 수 없는 토큐 토요코선을 타는데도 불구하고 위와 같은 구조때문에 토큐에는 요금을 내지 않습니다

시부야역은 도쿄메트로 관할, 나카메구로역은 토큐 관할이지만 개찰구가 분리되어있지 않고, 에비스역은 도쿄메트로 관할입니다.



2. 시부야 → 나카메구로 이동 시 도쿄 서브웨이 티켓을 이용하여 가려면 마찬가지로 오모테산도와 카스미가세키를 거쳐서 가야합니다.

토큐 토요코선 급행으로 단 한 정거장이지만, 도쿄 도심을 휘젓고 나서야 나카메구로로 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냥 토큐 토요코선 타고 나카메구로로 가도 토큐 토요코선의 요금을 내지 않습니다.

나카메구로역도 도쿄메트로 패스가 사용 가능하고, 시부야역도 도쿄메트로 패스가 사용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나카메구로역 구조는 토큐 전철 측에서도 잘 알고 있는 듯하지만 나카메구로역이 워낙에 협소한데다가 원래 히비야선 직통운행을 전제로 만든 역이라 승객을 분리해낼 방법도 없어 해결이 불가능한 듯합니다

그냥 방치하고 있는 듯





오시아게 ↔ 키타센쥬 ↔ 우에노 (토부 스카이트리 라인)



구조

1. 오시아게역은 도쿄메트로 한조몬선과 토부 스카이트리선과의 직통 운행 경계역. 

하나의 개찰구를 도쿄메트로와 토부가 공유하고 있으며 운임 구역이 분리되어있지 않음.


2. 키타센쥬역은 도쿄메트로 히비야선과 토부 스카이트리선과의 직통 운행 경계역.

그러나 키타센쥬역에는 도쿄메트로 치요다선도 들어오며, 토부 스카이트리선에는 한조몬선 오시아게역으로부터 온 급행 열차가 직통 운행함

그래서 히비야선과 한조몬선간 환승을 위해 개찰구가 통합되어있음.


3. 심지어 치요다선은 JR선과도 개찰구를 공유하고 있어, 운임 계산에 있어서 완전 싱크홀과도 같은 존재임

치요다선에는 JR 죠반선 완행 열차가 직통해오기 때문에, 쾌속 열차와의 환승 통로가 있음.

이 역은 JR - 메트로 - 토부 철도가 완전히 같은 운임 구역을 공유하고 있는 혼돈의 상태임



이용 예시

1. 오시아게 → 우에노 이동 시 아사쿠사역을 거쳐서 우에노로 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도쿄 서브웨이 티켓이라면 상관이 없지만, 도영 지하철을 탈 수 없는 도쿄메트로 패스는 아사쿠사 경유 루트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오시아게 - 아사쿠사가 도영 지하철 아사쿠사선이기 때문인데, 위와 같은 경로로 키타센쥬를 경유하면 메트로 패스만으로 우에노로 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때 오시아게 - 키타센쥬가 도쿄메트로가 아닙니다. 토부 스카이트리선인데, 키타센쥬역이 완전 무법지대이기 때문에 정산 없이 히비야선을 바로 탈 수 있게 됩니다.


2. 오시아게 → 키타센쥬 구간을 도쿄 서브웨이 티켓/도쿄 메트로 패스 등으로 가려고 하면 거꾸로 우에노를 거쳐서 올라가야합니다.

그런데 그냥 오시아게역에서 토부 스카이트리선 직통 급행 열차를 타고 키타센쥬에 내려도, 메트로 패스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시아게역도 도쿄메트로, 키타센쥬도 도쿄메트로이기 때문입니다.

중간에 토부 스카이트리선 열차만 이용했지만, 구조상 토부 철도에는 운임을 지불하지 않으며 지불할 수도 없습니다.


3. 참고로 키타센쥬에는 치요다선도 들어오고, 마찬가지로 환승 개찰구가 없어서 치요다선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시아게 → 니시닛포리를 탄다고 하면 일반적으로는 오테마치(大手町)역에서 환승을 해야하는데, 키타센쥬에서 환승해도 똑같이 메트로 패스로 갈 수 있습니다.

오시아게 - 키타센쥬 간이 토부 스카이트리선임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키타센쥬 ↔ 아야세 (JR 죠반선)




키타센쥬 - 아야세 구간은 JR과 도쿄메트로의 공동 관리 구간입니다


JR 도쿠나이 패스로도 탈 수 있고, 도쿄메트로 패스로도 탈 수 있습니다. 당연히 도쿄 서브웨이 티켓도 됩니다.

교통카드로 타면 JR과 메트로 중 더 싼 운임이 적용되는데, JR이 기본요금은 싸지만 거리요금이 비싸서 그때그때 달라집니다

키타센쥬-아야세만 딱 타면 JR 운임인 140엔이 나갑니다.






시부야 ↔ 덴엔쵸후 ↔ 메구로 구간 (토큐 토요코선, 토큐 메구로선)



뭐 별건 아닌데 시부야에서 메구로 갈 때 도쿄 도심이 아닌 토큐 토요코선과 메구로선을 거쳐도 진입이 가능합니다

메구로역이 토큐 메구로선과 도쿄메트로 난보쿠선의 직통 운행 경계역이기 때문입니다

시부야역에서 도쿄메트로 패스를 쓸 수 있고, 메구로역도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개찰구가 하나도 없습니다.



정상적인 경로라면 타케이케산노(溜池山王)역을 거쳐야하는데, 시간상 덴엔쵸후를 거치는 것과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진 않습니다

야마노테선을 타면 5분만에 갈 수 있지만 아무튼 야마노테선은 타기 싫다면 이렇게 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의사항

키타센쥬 - 아야세 구간의 예를 제외하면 나머지 방법대로 타는 건 원칙상 부정승차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