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추후 업데이트 참고용으로


JR 히가시니혼


도호쿠 신칸센 하야부사를 증편합니다.

 - 하야부사 29호 도쿄 1544 - 센다이 1717 / 정차역 우에노 오미야

 - 하야부사 22호 신아오모리 1315 - 도쿄 1632 / 정차역 하치노헤 모리오카 센다이 오미야

 - 하야부사 17호 도쿄 1044 - 신아오모리 1358 / 정차역 우에노 오미야 센다이 이치노세키 모리오카 하치노헤

 (17호는 모리오카행 15호를 연장 운행)


  * 도쿄 - 모리오카 간 하야테 일부를 하야부사로 운행합니다.

 - 320km/h 운전 하야부사로 전환하여 10분 단축, 정차역 변화 없음.


참고로 하야부사와 하야테의 차이는 320km/h 운행을 하느냐 마느냐입니다 (하야테는 270km/h)

호쿠리쿠 신칸센 아사마를 증편합니다.

 - 아사마 605호 도쿄 904 - 나가노 1039 / 정차역 우에노 오미야 타카사키 카루이자와 사쿠다이라 우에다

 - 아사마 624호 나가노 1540 - 도쿄 1720 / 정차역 우에다 사쿠다이라 카루이자와 타카사키 오미야 우에노

 - 비정기적으로 하쿠타카로 나가노-카나자와 구간을 운행하는 날도 있습니다

죠에츠 신칸센 토키 - 특급 이나호 환승 편의 제공

 기존에는 대합실로 내려와서 다시 재래선 홈으로 올라가는 거였는데

 고가화하여 신칸센 홈 옆에 붙여 짓고 재래선 5번홈 - 신칸센 11번홈이 평면 환승이 되도록 합니다.

 사카타, 아키타역 방면 환승이 편리해질 예정.


특급 열차 관련

1. 슈퍼 아즈사 전 열차 E351계에서 E353계로 변경


2. 스와로 아카기 정차역 통일

기존에 키타모토 코노스역에 정차하지 않던 열차가 모두 정차


아카기 정차역 : 우에노 아카바네 우라와 오미야 아게오 쿠스카와 키타모토 코노스 쿠마가야 후카야 혼죠 신마치 타카사키 신마에바시 마에바시


도쿄 메가루프 편의성 향상

(1) 출근 무사시노선 증편 (시간당 13회 → 14회)


(2) 야간 난부선 이나기나가누마 종착(22:57) 열차를 타치카와(23:15)행으로 연장



기타

1. 료모선 아시카가 플라워 파크 역 신설 (토미타 - 아시카가 역 사이)


2. 하치노헤선 신형 차량 키하 E130계로 통일


3. 나리타공항행 쾌속 열차인 "에어포트 나리타"의 애칭이 폐지되고 "쾌속" 으로 안내를 통일합니다.


4. 특급 츠가루 전 열차가 나미오카역에 정차합니다.



JR 니시니혼


신칸센

1. 임시 미즈호 추가 운행

- 미즈호 615호 (신오사카 1152 - 카고시마츄오 1549)

- 미즈호 616호 (카고시마츄오 1632 - 신오사카 2024)

정차역 쿠마모토 하카타 히로시마 오카야마 신코베


2. 카나자와발 우에노행 호쿠리쿠 신칸센 카가야키 신설

- 카가야키 540호 (카나자와 1501 - 우에노 1728)

정차역 토야마 나가노


재래선 특급

1. 특급 쿠로시오 신오사카 - 와카야마 간 증편

- 쿠로시오 25호 (신오사카 1845 - 와카야마 1953)

정차역 니시쿠조 텐노지 히네노 이즈미스나가와


- 쿠로시오 2호 (와카야마 514 - 신오사카 621)

정차역 이즈미스나가와 히네노 이즈미후츄 텐노지


- 쿠로시오 35호 (신오사카 2250 - 와카야마 2358)

정차역 니시쿠조 텐노지 이즈미후츄 히네노 이즈미스나가와


2. 특급 코노토리 일부 열차 시각 변경

1시간 간격으로 운행할 수 있도록 시각표 조정


킨키 에리어

1. 비와코선 신쾌속 주말 증편

- 주말 아침 교토역 오사카 방면 (10시 8분, 11시 8분), 열차가 추가


2. 한와선, 하고로모선에 223계와 225계 열차 추가

여전히 103계는 남습니다


3.  JR 교토선 JR소지지역, 오사카히가시선 키즈리카미키타역 개업


호쿠리쿠 에리어

특급 노토카가리비가 우노케역에 정차


키타킨키 에리어

1. 코노토리, 키노사키 시각표 수정


2. 교토행 특급 하시다테 막차 30분 늦춤


3. 후쿠치야마선 야간 탄바지쾌속 열차 간격을 균등하게


4. 특급 하마카제 3호의 카스미역 접속 시행


오카야마 에리어

1. 쾌속 선라이너 정차역 수정 : 쿠라시키 - 오카야마 사이 추가 정차


2. 마린라이너 8호 비젠니시이치역(7:39) 추가 정차


3. 마린라이너 10호 (타카마츠 707 - 오카야마 815)를 5량 편성에서 7량 편성 (그린샤 1량 포함) 으로 수정


4. 후쿠엔선 후쿠야마-후츄 직통 운전 계통 조정


히로시마 야마구치 에리어

1. 히카리 노조미 추가 투입

2. 도쿄발 오카야마행 히카리 481호를 히로시마행으로 (미하라 히가시히로시마 히로시마 정차)


3. 카베선 아침 7시에 배차 간격이 16분으로 벌어지는 것을 균등 분배


4. 산인 본선 출근 시간 열차 시각 조정


5. 오카야마발 히로시마행 일부 열차를 이토자키역에서 타절하여 환승 시각표로


6. 환승이 되지 않던 산요 본선 일부 열차의 시각표 조정


산인 에리어

1. 고츠 - 하마다 오후 퇴근시간대 열차 증편


2. 산코선 고츠 - 미요시 직통 열차 설정

 미요시 14:11 - 고츠 1857

 고츠 1234 - 미요시 1615


산코선을 한 번에 갈 수 있는 열차가 미요시 10시 2분 발 열차가 거의 유일한 상황이라 혼잡도가 너무 심각하여 신설되는 열차입니다.

3월 17일에 신설되지만 3월 31일에 산코선이 폐선되기 때문에 단 15일간만 적용되는 정규 열차 시각표입니다.


3. 쾌속 돗토리 라이너 정차역 추가 : 코야마(10:29), 스에츠네(10:39), (쿠라요시 1113 도착)


4. 이용이 적던 산인 본선 일부 열차가 폐지됩니다

하마사카 1023 - 돗토리 1111

돗토리 1018 - 하마사카 1104

쿠라요시 1140 - 요나고 1306

요나고 1008 - 쿠라요시 1127


JR 도카이

신칸센

1. 노조미 일부 열차 소요 시간 단축

2. 임시 노조미 나고야발 도쿄행을 추가

노조미 90호 (나고야 628 - 도쿄 807), 도쿄에 가장 빨리 도착하는 열차입니다


재래선

1. 배차 간격이 불규칙하던 특급 히다를 2시간 간격으로 조정하여 운행 (타카야마까지)

히다 19호의 출발 시각을 늦춰 수도권이나 나고야 체류 시간을 늘림


2. 특급 "아사기리"를 특급 "후지산"으로 명칭 변경합니다.


열차 시각이 조정됩니다.

- 후지산 11호 오다큐신주쿠 840 - 고텐바 1018

- 후지산 6호 고텐바 1847 - 오다큐신주쿠 2020


3. 도카이도선 카리야 - 나고야 간 주말 열차 추가

카리야 550 - 나고야 621

나고야에서 임시 노조미 628(위의 1항) 출발 열차와 연결되어 도쿄에 8시 7분까지 갈 수 있게 됩니다


4. 도카이도선 21시대 이후 발착 열차의 배차 간격을 수정하고 막차를 4-8분 늦춥니다


5. 타케토요선 쾌속 정차역이 일원화됩니다

쾌속 열차가 구간쾌속으로 변경되며 기존에 통과하던 4개 역에도 모두 정차


6. 카케가와역의 도카이도 신칸센 접속 개선


7. 나고야역 2번선이 츄오 신칸센 공사로 폐쇄됩니다.



JR 큐슈

신칸센

1. 하카타역 신칸센 접속 개선

노조미 57호(신오사카 2039 - 하카타 2307) 과 츠바메 351호(하카타 2310 - 쿠마모토 2359)와 접속시켜 막차 연장 효과


2. 치쿠고후나고야, 신오무타, 신타마나역에 정차하는 카고시마츄오 직행 츠바메 증편


3. 임시 미즈호 중 일부가 센다이(川内), 쿠루메역에 추가 정차합니다.


4. 임시 증편 운행하던 사쿠라는 올해에도 계속 운행합니다.


재래선 특급

1. 특급 소닉, 니치린

일부 열차의 출도착역이 변경됩니다. 소데가우라역, 오이타역의 코쿠라 방면 첫차가 늦어지고, 반대 방향의 막차가 빨라짐


2. 특급 카모메

카모메 81-84호호가 정규운행에서 임시 열차로

미도리 31,32호, 카모메 48호의 운행 시간 조정

카모메 103호, 110호, 202호 운행 종료


3. 특급 아리아케 출근 시간 운행 개시

오무타 643 - 하카타 737 (평일)


4. 특급 키라메키

낮 시간대 9시, 10시, 14시, 15시에 하카타에서 발차하던 키라메키

낮 시간대 10시, 11시, 12시, 16시, 17시에 코쿠라에서 발차하던 키라메키

없어집니다.


이로써 하루 301회 운행하던 JR 큐슈 특급 열차는 올해부터 277회로 조정


쾌속, 보통

1. 카고시마 본선 후쿠오카 도시권에 구간쾌속을 운행, 준쾌속은 폐지됩니다

일부 열차의 운행 구간이 연장됩니다.


2. 쾌속 열차가 스페이스 월드역에 더 이상 정차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월드가 없어졌거든요


3. 하카타역, 코쿠라역의 카고시마 본선 첫/막차가 늦어집니다.

닛포 본선의 첫/막차, 히타히코산선 첫차, 산요 본선 막차, 치쿠히선 막차, 카라츠선 첫차, 나가사키 본선 막차가 시간이 조정되는데 첫차는 다 늦어지고 막차는 다 빨라집니다.


이로써 하루 2,702회 운행하던 보통/쾌속 열차가 올해부터 2,615회가 됩니다.


기타

1. 아직도 큐다이 본선이 답이 없는 관계로 유후인노모리는 계속 오이타 경유입니다


2. 특급 "미도리"의 하이키 - 사세보 구간에서 자유석 이용 시 특급 요금을 더 이상 받지 않습니다. 승차권만으로 승차 가능.



JR 홋카이도

신칸센

1. 홋카이도 신칸센 일부 열차의 신아오모리역 환승 편의를 위해 열차 시각이 조정됩니다


재래선 특급

1. 삿포로 - 하코다테 간 특급 열차가 모두 슈퍼 호쿠토 (261계 기동차) 로 변경되며 소요 시간이 최대 10분 정도 단축됩니다.


2. 슈퍼 오조라, 슈퍼 토카치의 일부 열차의 도착 시간이 변경됩니다 (시종착역 기준 열차 소요 시간은 변화 없음)


 

재래선 보통

1. 하코다테 본선 후카가와 - 타키카와 간 통학 시간대 보통 열차가 신설됩니다. (후카가와 741 - 타키카와 759)

2. 소야 본선에서 삿포로 방면 이동 시 아사히카와역의 환승 편의를 위해 일부 열차의 운행 시각이 조정됩니다

기존 아사히카와 환승 시간 29분에서 5분으로 최대 24분 절약


3. 가쿠엔토시선 일부 열차 시각 조정으로 환승 대기 시간 단축


4. 세키호쿠 본선 일부 열차 시각 조정, 량수 조정


5. 네무로 본선 히가시시카고에809 - 신토쿠919 간 대행버스 101편의 시각에 맞춰 신토쿠발 오비히로행 열차의 발차 시각을 조정 (기존 910 → 변경 929)


6. 하코다테 본선 막차 시간대 열차 조정, 모리역은 막차가 28분 빨라지고 신하코다테호쿠토역은 16분 늦어집니다.


기타

1. 2017년 8월 8일 부로 아칸 국립공원이 아칸 마슈 국립공원으로 명칭이 바뀌어서 아바시리-쿠시로 간 쾌속 열차 "시레토코"도 명칭이 "시레토코마슈"로 바뀝니다.


2. 네무로 본선 하오비(羽帯) 역이 이용객 감소로 폐지됩니다.



JR 시코쿠

신칸센

그런 거 없구요


재래선 특급

1. 시오카제, 이시즈치가 증편됩니다.


2. 이시즈치 104, 106호가 타쿠마, 타카세역에 정차하지 않습니다. 우와카이 5호가 이요나카야마역에 정차하지 않습니다.


3. 난푸 21호가 우타즈역에 정차합니다. 오카야마 1805 - 우타즈 1842 - 코치 2050


4. 코토쿠선 나루토선 특급 우즈시오 증편 (타카마츠 612 - 토쿠시마 731)


5. 우즈시오에 2600계 열차가 추가됩니다


6. 우즈시오 33호 (타카마츠 2320발) 이 폐지됩니다.


7. 무기선 특급 무로토 1호, 4호의 열차 시각 변경


8. 특급 열차 지정석이 확대됩니다.



재래선 보통

1. 아침 이른 시간대에 코토히라 발착 열차가 추가됩니다. 시오카제 2호와 마린라이너 6호에 접속되어 혼슈 방면 탈출을 더 빠르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난푸 릴레이가 쾌속으로 운행합니다.


3. 난푸 릴레이 정차역이 지멋대로라 이번 개정으로 마루가메와 타도츠역으로 환승역을 통일합니다.


4. 타카마츠발 오렌지타운행 열차가 야간에 한 편 추가됩니다. 타카마츠 2248 - 오렌지타운 2322


5. 나루토 2217 - 토쿠시마 2250 보통 열차 추가


6. 토쿠시마선과 도산선 열차 환승을 개선

기존 토쿠시마 1446 - 아와이케다 1648 , 아와이케다 1643 - 오보케 1714라 환승이 안 됐는데 이걸 아와이케다 1644발로 변경


7. 요산선, 요도선, 도산선, 코토쿠선 보통 열차: 운전 구간이 일부 변경되는 열차가 있습니다.




작년에 비하면 다행히 안 좋은 소식은 별로 없는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