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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1종 보통 취득 후 2종 보통 면허를 취득하는 할 일 없는 분들을 위해 작성된 글입니다


* 2종 보통으로 처음 면허에 응시하는 분


* 면허 취소 후 재응시하는 분


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1종보통 취득 후 2종보통 면허 취득이 가능?

네, 가능합니다.  단, 하위 면허이기 때문에 면제 과목이 없습니다. 


운전면허 취득 절차는 아래와 같은데요, 1종보통이 이미 있다면 신체검사부터 진행합니다. 


[안전교육] → [신체검사] → [학과시험] → [장내기능시험] → [도로주행]



안전교육 받을 필요 없습니다! 예약하지 마세요. 어차피 기이수자라고 예약 안 됩니다.





이처럼 1종을 따고 2종을 따면 면허 시험을 완전히 쌩으로 두 번 봐야합니다.


즉, 2종을 먼저 따고 1종을 따는 게 더 쉽습니다.






2종이 이미 있는 경우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1종 면허 취득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해도 면허증에 1종 2종 다 나옵니다)


압도적으로, 1→2보다는 2→1이 편리한 걸 알 수 있습니다.


 (1) 2종 보통(자동,수동) 면허는 신체검사만 받으면 연습면허가 나옵니다. 도로주행 시험에 합격하면 1종 취득이 가능합니다. 즉, 절차가 [신체검사] → [도로주행] 뿐입니다.


 (2) 2종 자동 한정면허는 2종 보통으로 먼저 전환 후 1종 보통으로 전환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2종보통(수동) 장내기능 합격하면 2종보통면허로 전환이 됩니다. 이 상태로 무사고 7년이면 1종으로 갱신됩니다.

  문제는 "7년".. 입니다. 면허 갱신에 7년이나 걸린다는 뜻이죠. 예전엔 걍 무사고 7년이면 해줬는데 이제는 수동 취득 후 7년 무사고여야합니다.

  그러니 1번 방법대로 하세요.


 (3) 2종 면허 격하 신청 (사진 3장, 수수료 11,000원) 해서 2종으로 내리고 나서 다시 1번 방법대로 1종 도로주행 시험을 보는 방법도 있겠네요. 

   더 저렴하게 하려면 적성검사 기간에 시력검사 일부러 망쳐서 불합격 판정받고 2종으로 강제격하당한 후에 다시 1종 면허를 응시해도 됩니다.



즉, 다시 정리하면


(1) 2종면허는 신체검사 후 도로주행시험만 봐서 1종으로 갱신이 가능

(2) 한정면허가 아닌 2종보통은 면허 취득 후 7년 무사고로 1종 갱신이 가능

(3) 일반적으로 "2종보통"이라고 부르는 2종보통 자동변속기 한정면허의 경우 장내기능시험으로 일반 2종보통 면허로 갱신이 가능하며 7년 무사고로 1종 갱신 가능


2종 → 1종에 비해 1종 → 2종이 훨씬 절차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1종을 딴 이상 우리는 조금 더 복잡하게 2종 면허를 취득해야만 합니다... 




2종보통 자동변속기 한정 면허 (2종 자동)를 추가로 땄을 때 수동변속기 운전을 할 수 있는지?

가능합니다. 2종보통 면허로 몰 수 있는 차량은 전부 1종보통 면허로도 몰 수 있고, 1종을 가지고 있다면 2종을 자동으로 취득하더라도 수동변속기 차량 및 15인승 이하 자동차 운행에 지장이 없습니다


즉 이게 뭔 소리냐면 2종을 따도 1종 효력이 더 세서 아무런 쓸모가 없다는 뜻이죠. 그냥 면허증에 1종 2종 다 박는 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참고로 2종 자동 따면 면허증에 운전 가능 차종 제한 표시가 붙습니다. 갱신기간 밑에 "조건: A" 가 붙는데요,  자동변속기 한정 면허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1종이 있기 때문에 아무런 상관도 없습니다.




1종보통 소지 상태에서 2종보통 면허 취득까지의 간략한 과정

신규 면허 발급과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운전전문학원에서도 취득이 가능하지만, 이런 삽질할 레벨이면 그냥 면허시험장 가서 보세요.


2종 수동 면허시험은 모든 시험장에서 다 시행하지는 않구요, 차량 보유 대수가 가장 많은 곳은 서울 도봉 면허시험장입니다.


서울강남, 인천, 대전, 원주, 전남, 충주 등은 2종수동 도로주행 응시가 사실상 안 되구요, 도봉을 제외한 나머지 서울시내 시험장(강남,강서,서부)의 도로주행 시험도 거의 구색맞추기 수준이라 응시 가능 인원이 매우 적습니다. 참고하여 미리미리 준비를 해야하는데요 



문제는 이거 인터넷 예약을 못 합니다. 무조건 방문 접수입니다. 왜냐면, 


1. 학과 시험이 인터넷 예약이 안 되구요

2. 학과를 통과해야만 기능시험 접수가 되구요

3. 학과 시험이 30분이면 끝나기 때문에 기능 보는 날 한꺼번에 보는 게 낫습니다


이론상 하루 안에 면허증 발급까지 다 가능하지만, 운이 없으면 자리가 없어서 하루 안에 취득 못 하고 여러 번 왔다갔다 하게 됩니다.


하루 안에 따는 걸 목표로 한다면, 최소한 면허시험장에 평일 오전 8시 30분까지 도착하세요. 8시 30분부터 문 엽니다. 조금이라도 늦게 오면 대기인수가 급격히 늘어서 꼬입니다.


한달에 한 번 토요일날 면허시험장 운영을 하지만 토요일은 13시까지만 운영하기 때문에 절대로 하루 안에 못 땁니다. 오전시간만 가지고는 절대 불가능합니다. 아침 9시에 오면, 15시 30분쯤 도로주행을 끝마칠 수 있다 생각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신체검사 하고 바로 학과 보고 바로 기능 접수하고 연습면허 받아서 바로 도로주행 접수하면 하루에 스트레이트로 됩니다. 뭐 도로연수, 기능교육시간 이런 거 다 필요 없습니다. 바로 응시 됩니다.


그런데 누가 2종 수동을 보겠어? 라는 안일한 마음으로 오면 당합니다. 2종 수동 응시생 제법 많습니다. 자리가 없어서 생각보다 트러블이 많이 생깁니다.


그리고 1종 보통 면허가 있어도 장내기능 합격 후 연습면허를 꼭 발급 받아야 합니다. 필요 없지만 아무튼 받아야 합니다. 안 그러면 도로주행 접수가 안 됩니다.





준비물 및 응시 절차


1. 응시표 작성 (준비물: 사진 최소 3장, 2장은 응시원서에 바로 붙입니다. 한 장 더 준비하는 이유는 면허증 발급 시 필요하기 때문)


2. 접수대 가서 시험 접수


3. 신체검사 (2종은 시력검사만 합니다. 현금 5,000원)


4. 다시 접수대 가서 학과시험 접수 (접수비 7,500원, 여기서부터 카드 결제 가능)


5. 학과 시험 응시 (2종은 60점 이상 합격, 합격 확인 후 시험장 내 감독위원 확인 받음)


6. 접수대 가서 기능시험 접수 (접수비 18,500원)


7. 기능시험 응시 (2종은 80점 이상 합격, 합격 확인 후 통제실에서 응시표 찾기)


8. 접수대 가서 연습면허 발급과 동시에 도로주행시험 접수

 (연습면허 발급비 3,500원) : 인터넷으로도 발급 가능합니다

 (도로주행 시험 응시료 25,000원)


9. 도로주행 응시 (2종 70점 이상 합격)


10. 면허증 발급 (수수료 7,500원, 사진 1장)


하면 끝입니다




잡다한 팁들

저는 집이 부천이라 도봉까지 가기 너무 힘들어서 서부면허시험장에서 봤습니다. 서부 기준 팁임.



1. 서울 서부면허시험장 주차 됩니다. 주차장 꽤 넓습니다. 돈 안 받습니다. 

평일 아침에 가양대교 건너서 오려면 막 몸에서 사리 나옵니다. 성산대교는 걍 죽음이구요. 강 건너서 오셔야 하는 분들은 여유있게 오세요. 

대중교통으로 오기 좀 불편하긴 한데.. 월드컵경기장역 2번출구 경기장쪽으로 나오면 왼쪽에 강에 놓인 다리 하나 보이는데 그거 건너서 마포08번 마을버스 타는 게 제일 빠릅니다.

디지털미디어시티역 2번 출구에서 7016 타도 됨.


2. 서부시험장 운영 시간 8시 30분부터 18시! 월~금 평일 및 매월 두 번째 토요일 (토요일은 13시까지만)



3. 뭔가 확인이나 절차가 필요하다 싶으면 고민하지 말고 무조건 번호표 뽑으세요. 뭘 하든간에 맨 위에 있는 "시험접수/연습면허" 버튼 누르면 됩니다.

단, 인터넷으로 접수하고 와서 응시할 때는 번호표 안 뽑고 바로 줄 섭니다. 요 아래 11번 항목 참조.



4. 안에 컴퓨터가 있긴 한데 프린트가 안 됩니다. 응시 일정 확인 정도만 가능할 듯



5. 학과시험장 3층.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로 시험 봄.



6. 장내기능시험 차량은 액센트입니다. 제가 해봤는데 클러치만으로 출발 거의 불가능합니다. 시동 꺼집니다. 무조건 악셀 밟으면서 클러치 떼세요

제가 평소에 가솔린 수동차로 서울에서 출퇴근하는데.. 이거 믿고 깝치다가 시동 한 번 끔 ㅋㅋㅋ

기어도 정말 끔찍하게 안 들어갑니다. 제 차가 유독 쫄깃쫄깃하게 잘 들어가서 상대적으로 그렇게 보이는 거일수도 있는데

아무튼 모르겠으면 무조건 중립 빼고 천천히 다시 넣으세요. 후진기어 진짜 안 들어가니까 더블클러치로 넣으세요.

정말 큰 삽질만 안 하면 시간 무조건 남습니다. 저는 직각주차 2분 거의 다 채우고 나왔는데도 5분 후반대로 끊었습니다. (제한시간 9분 50초)



7. 장내기능은 2종수동 응시생이 워낙 적어서 순서가 빨리 옵니다. 늦어도 4번째에 보게 해주는 것 같음. 준비하고 미리 기다리세요



8. 시동 꺼지면 5점 감점인데, 출발선에서 출발도 못 하고 바로 꺼먹는 건 감점 안 됩니다. 30초 안에만 출발하면 감점 없는 것 같습니다.

뒷바퀴가 출발선 밟으면 삑 소리 나고 거기서 왼쪽 깜빡이 끄잖아요 딱 그 선까지는 괜찮습니다

근데 그 뒤로는 얄짤없음



9. 2종보통은 1단으로 가다가 가속구간에서 잠깐 2단 넣고 빼면 됨. 1종보통은 2단-3단-2단인데 2종은 무조건 1단-2단-1단입니다

20km/h 표지판 앞에서 거의 17km/h쯤 맞추고 가다가 와 이쯤되면 됐겠지 했을 때 진짜 깔짝 22km/h 까지만 올려서 클러치 밟은 채로 기어 2단 넣고 1단 넣고 바로 20 밑으로 속도 줄이면 됩니다 (멈추면 안 됨)

제가 이거 완전 정석으로 2단 넣고 클러치 떼고 가속하고 다시 1단 변속하고 속도 줄이니까 가속구간 끝날 때까지 20 밑으로 감속이 안 돼서 13점 감점먹고 한 번 광탈했는데요

가속구간이 생각보다 너무 짧아서, 평소에 수동 운전하시는 분들도 여기서 탈락하기 쉽습니다.

그러니 기어 변속 할 줄 안다 해도 정석으로 하지 말고 걍 시키는대로 하세요. 이거 감점이 너무 아픕니다.



10. 당연한거긴 한데 기능이든 도로주행이든 시험 시간 10분 전까지 시험장 안에 들어가야 합니다.

혹시 이틀 이상에 걸쳐 따서 인터넷으로 미리 접수하고 왔더라도, 꼭 접수대에서 인지를 붙여야 하기 때문에 시험장에는 30분 전까지 도착해야 합니다.

번호표 뽑지 말고 인터넷 접수 카운터 (시험접수/연습면허 카운터 오른쪽) 에 줄 서면 됩니다.




11. 경사로! 평소에 수동차 운전 안 해보신 분은 여기가 제일 어렵습니다

1종보통 딸 때 경사로 팁을 이렇게 가르쳐주죠.


"클러치 브레이크 둘 다 밟은 상태에서 클러치 살살 떼면 RPM 떨어지면서 차가 달달 떨리는데요 그 때 브레이크를 떼면 차가 앞으로 나갑니다"


이거, 2종수동은 안 됩니다. 차 힘이 세면 될지도 모르겠는데, 서부시험장 차로는 어림도 없습니다.

저거 따라하면 바로 시동 꺼집니다. 평지에서도 시동이 꺼지는데 경사로에서 무슨 수로 저렇게 출발을 합니까.. 

클러치 브레이크 다 잡고 서있다가 클러치 미트 시점 직전까지만 뗀 후 브레이크 떼자마자 악셀 밟으면서 클러치 마저 떼고 출발해야 합니다. 


시험장 차량인 액센트는 클러치만으로 경사로에 차를 세워둘 수 없습니다. 즉, 브레이크 떼는 순간 차가 밀리니 브레이크에서 악셀로 발이 최대한 빨리 가야 합니다. 

그와 동시에 클러치가 떨어져야하구요 (다 떼면 시동 꺼짐!!! 미트되는 부분까지만 떼야함)

이 때 4천 RPM 넘기면 감점이니 풀악셀 치면 안 됩니다. 그보다 4천으로 클러치 붙이면 차 튀어나가서 앞에 들이박습니다. 


2종수동 말고 1종보통 따라는 소리가 괜히 나오는 게 아닌 것 같습니다.



12. 경사로 끝나고 나서 돌다보면 코스가 한 번 엇갈리는데요, 신호 받고 가속구간 가는 차 있으면 먼저 보내줍시다. 급한 사람 먼저 보내주는 게 좋음

참고로 코스 안 외워도 바닥에 화살표가 다 써져 있어서 그거만 따라가면 됩니다.



13. 도로주행

내 앞의 신호가 빨간 불일 때 우회전할 땐 무조건 횡단보도 정지선 앞에 정지, 원칙적으로는 보행자 신호 꺼질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데, 감독관이 가라고 하면 그 땐 가도 됩니다.

가라고 안 했는데 가면 얄짤없이 실격임.

우회전 하고 나서 만나는 횡단보도는 사람 없을 때 지나갈 수 있습니다



14. 서부시험장 2종 보통 수동 도로주행 시험 차량은 프라이드입니다. 오랜만에 말도 좀 태우고 했네요.. 클러치 감각이 너무 달라서 처음엔 좀 고생함

면허시험장 앞 넓은 왕복 6차선 도로에서는 거의 무조건 50km/h 속도 유지 과제가 나오는 듯 합니다.



15. 도로주행은 부정 행위 방지를 위해서 뒷좌석에 무조건 다른 응시생을 태우고 시험을 보게 되어 있는데요

운 좋은 사람은 참관 없이 자기 시험만 치고 갈 수도 있고, 저같이 운 나쁜 사람은 앞사람것도 보고 뒷사람것도 보고 두 번 할 수도 있음 ㅋㅋ;

참고로 자기가 2종 수동이라고 해서 무조건 2종 수동 참관하지는 않습니다. 2종 자동 응시생이 제가 시험 볼 때 뒤에 탔었음.



16. 2종을 땄다고 해서 1종 면허 갱신 기간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갱신기간이 됐으면 1종도 갱신해야 합니다.

면허 갱신 서류 쓴 뒤 일단 신체검사부터 먼저 하고 와서 그 다음 번호표 뽑고 기다리세요

신체검사 안 하고 가면 검사 받고 오라고 쫓겨남


참고로 1종 갱신과 2종 면허 발급을 동시에 하면 1종 갱신비(12,500원)만 내고 2종 면허를 받을 수 있습니다 (2종 면허 발급비 불필요)











요 밑에는 그냥 직접 따면서 써본 후기입니다. 위의 내용이랑 똑같은 내용이니 사진 보고 싶으신 분들만 보세요.







접수





저는 1종 보통 면허가 있는데요


정말 아무도 안 하는 뻘짓이지만


이 상태로 2종 보통 면허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물론 2종을 따도 전혀 달라지는 점은 없습니다. 1종이 완벽하게 2종의 상위 호환이기 때문이죠


설령 2종 자동을 따더라도, 수동 차량 몰 수 있습니다. 1종 면허가 있으니까요.









근데 1보 딴 뒤에 2보 자동 따면 "조건:A" 라는 게 비고란에 붙는데 (오토만 운전할 수 있다는 의미)


어차피 1종 있으니까 수동 차 모는데는 상관이 없지만


저는 원래 수동 오너이기도 하고 저런 거 붙이는 거 싫어서 2종 수동으로 응시하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1종 ↔ 2종 전환 제도도 있는데요


1종 → 2종 격하는 그냥 저 1종 안할래여~ 하면 2종으로 내려주구요


2종수동 → 1종 전환은 7년 무사고면 바꿔줍니다.

(2종자동 → 2종수동 전환은 장내기능 시험을 봐야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전환하면 1종이 2종으로 바뀔 뿐이지


1종이랑 2종을 동시에 갖는 게 아니거든요.


저는 1종 2종을 동시에 보유하고 싶어서 이 짓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무튼 면허 시험을 보러 가는데 이미 도로주행 실전 체험 중입니다


징검다리 연휴 사이에 있는 금요일이지만 그래도 출근 시간은 막히네요







서부 운전 면허 시험장


서울경기에서 수동변속기 면허시험 TO 제일 많은 곳은 도봉입니다만


제가 부천 살기 때문에 도봉까지 도저히 가기가 어렵습니다









아무튼 응시표 작성함







접수처에서도 이걸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헤매더라구요


1종 따고 2종 따는 사람이 아예 없진 않을텐데


암튼...






신체검사부터 해야된다고 .. 합니다


안전교육은 면제입니다.


신체검사 수수료가 5,000원이구요 (현금만 받는 듯)


사진 없으면 사진도 바로 찍을 수 있는데 즉석사진기 설치되어 있음.. 지하철역에 있는 그거요





오른쪽 신체검사장 줄 서서 받으면 됩니다


2종은 시력만 검사하구요


1종대형 보러 온 분들이 많았는데 이 분들은 청력이랑 손 쥐었다 펴기, 앉았다 일어나기도 함




참고로 서부면허시험장은 9시부터라고 되어있지만


9시 시험이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8시 30분부터 업무를 봅니다 (신체검사는 9시부터 함)


그러니 당일치기로 면허를 딸 거라면 8시 반까지 도착하는 게 좋겠습니다


학과 시험








이제 신체검사 합격했으니 학과 보러 감







세상에 이제 와서 학과라니


라고 생각을 했는데






생각보다 학과 시험이 어려움..


진짜 노베이스로 들어갔더니 76점 간당간당 합격이다




학과는 따로 대기 시간 없이 그냥 바로바로 들어가서 볼 수 있습니다. 정말 한 번에 사람이 많이 몰려서 컴퓨터 대수보다 사람이 많으면 좀 기다리겠지만요.


(안에 컴퓨터 한 40대 있음)



시험 시간 정해진 거 없이 개인별로 들어가서 컴퓨터로 40분동안 풀면 되는데


저는 10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어차피 고민해서 풀리는 문제가 아니거든요


모르면.. 그냥 모르는 문제입니다.





합격함



장내 기능시험





바로 기능 시험 접수하고 기능을 보러 갑니다


기능 시험 10분 전까지 접수를 받는다고 하니, 일단 무조건 빨리빨리 진행합시다


10시 반 기능시험 늦을까봐 9시부터 와서 진짜 미친듯이 달렸는데


9시 반에 다 끝나버려서 오히려 1시간 멍때림 ㅜ



기능시험장은 시험 시작 30분 전부터 들어갈 수 있으니 적당히 본관 건물에서 쉬다가 가면 됩니다





아 이거 오랜만에 보네요


유리멘탈 가솔린 수동차로 저걸 올라갈 수 있을지 좀 고민도 되고요


뭐 제 차도 가솔린 수동이지만


액센트는 아반떼 스포츠 토크의 절반, 출력도 절반입니다..






시험 시간이 되면 그냥 바로 칠 줄 알았는데


30분 정도 요령을 막 가르쳐준다


걍 멍때리면서 들은 것 같다






밖에서 봐서는 어떤 게 수동차인지 알 수가 없어서


내 차례가 언제인지 모르겠다


2종보통수동 응시생이 저밖에 없었거든요







근데


불합격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기능시험 만만하지 않습니다






부천에서 상암까지 수동변속기 차 운전해서 왔는데


기능이 ㅋㅋㅋㅋ 


불합격임 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종보통때 이걸로 땄었는데


2종을 떨어졌다니 정말 자존심이 너무 상합니다






감점당한 게 


1. 전조등 사전조작 -5점 (안내방송 끝나고 나서 조작해야 함)


2. 출발 신호 미이행 -5점 (출발할 때 좌측 깜빡이 켜고 출발해야 함)


3. 속도 위반 -3점


4. 기어변속 코스 지정 기어 위반 -10점 (전 이거 아직도 이해못하겠음 분명 1단 2단 1단 넣었는데 암튼 아니라함)




3번은 진짜 나대다가 괜히 실수했는데 저거 없었으면 합격인데...


근데 1번이 억울한게


"지금부터 등화장치 테스트를 하겠습니다. 전조등을 켜고, 상향등을 켠 뒤, 하향등을 켜세요."


라고 방송이 나오길래 전조등을 켰는데


"5초 이내에 전조등을 켜주세요"


방송 나오고 사전조작으로 감점됨


아니 시벌 하라고 해서 했는데 뒤에 멘트가 또 있을 줄은 몰랐지~~



어차피 다 학원에서 배우고 올테니까 저같은 초보적인 실수를 하는 분이 없겠지만


"~초 이내에" 라는 멘트가 있어야 진짜 지시입니다...





암튼 총체적 난국입니다. 다음에 와도 기어변속은 아마 감점당할 거 같으니 다른 거 만점으로 지나간다는 느낌으로 가야할 듯.


원래 수동차 몰고 다니니까 경사로는 당연히 안 밀리고, 선 밟는 거 하나도 없었고, 직각주차도 공식 그딴 거 없이도 걍 할 수 있었는데


정말 어이없게 탈락해서 걍 황당함 ㅋㅋ


그래서 3월 10일에 다시 보기로 했습니다 암튼 다시 보고 와서 후기 또 쓰겠습니다









2018년 3월 10일 (토)


기능시험 2회차 갑니다







확실히 토요일은 차가 안 막혀서 좋네요







중간과정 생략하고 바로 시험 봄






예 이걸 떨어진다는 게 말이 안 되는 일이죠


97점으로 합격했습니다.


100점으로 가는 건 시험 출제자에 대한 예의가 아니기 때문에 하나쯤 틀려야합니다



3점 감점된 건 규정 속도 (20km/h) 위반이구요


5분 50초에 들어왔습니다. 거의 전 구간에서 악셀 밟고 20km/h 간당간당 맞추면서 다닌 거 같음


오늘은 사전조작 실수도 전혀 없었고 경사로도 큰 문제 없이 통과했는데



문제는 출발할 때 시동을 한 번 껐거든요


근데 이건 감점이 안 되네요.. 처음 출발할 때 "출발하십시오" 한 후에 출발 인식돼서 삑 소리 나기 전까지는


시동 꺼져도 채점이 안 되는 듯 합니다


클러치만으로 출발이 되나 싶어서 살살 들어봤는데 자비없이 그냥 가버립니다


아 이건 안 되겠구나 싶어서 그 뒤로는 악셀 밟으면서 출발함


도로주행








와 근데


11시 도로주행 시험을 접수할 수 있을 거라 생각을 했는데요





그런 건 불가능했구요


연습면허만 받고 또 집에 갑니다


하루 안에 다 할 수 있었던 것을 한 번의 실수로 이렇게 망치네요








아무튼 연습면허 붙였습니다


근데 연습면허란게 말 그대로 연습하라고 있는거라서


조수석에 운전면허 딴지 1년 넘은 사람 태우고 다니는 게 원칙입니다


저는 근데 1종 보통 있으니까 걍 좀 봐주세요






다음엔 도로주행입니다






면허시험장만 세번째


한 번에 할 수 있었는데 멍청하게...







도로주행 교육장


주요 감점 요인같은 걸 알려줍니다


코스를 정말 시험 직전에 알려주더라구요


다행히 상암동은 너무나도 많이 와본 동네라 대강 보면 압니다



시험 내비가 길을 알려주는데 이게 뭐 300m 앞에서 좌회전하세요 이지랄해서


정확히 어디서 하라는건지 더 헷갈림


차라리 감독관한테 물어보세요. 딴건 몰라도 길은 무조건 알려줍니다.







서부면허시험장 2종보통 수동 차량은 프라이드입니다


5단이구요 후진은 1단 왼쪽에 있네요


근데 후진할 일이 없죠 도로주행에서는






D코스 뽑았구요


참관인으로 두 번을 탔는데 뒷사람도 D 뽑아서 다 이렇게 갔네요


시험장 나와서 구룡사거리 유턴하고 월드컵 3단지 들어갔다 나온 뒤에 월드컵경기장 유턴하고 오는 코스임



아무튼 도로주행은 아무 탈 없이 붙었습니다.


제 앞분은 면허시험장 입구에서 정지선 침범으로 바로 실격당하셨는데.. 좀 안타까움







이제 합격했고


면허증만 받으면 되는데 마침 1종 면허 갱신 기간이 다 되었기 때문에


1종 갱신 서류를 같이 냈습니다만






카운터에서 대 혼란 ㅋㅋㅋ


1종 적성검사 서류랑 2종 합격 서류가 동시에 올라가니 도대체 이 새낀 뭔가 싶은 표정으로 보는데


어떻게 대충 잘 넘어갔습니다





근데 2종 면허 발급비 7,500원도 받고


1종 갱신비 12,500원도 받았는데


가만 생각해보니 좀 이상한 거 아닌가 싶기도 하고


면허증 발급비로 받는 돈일텐데 이걸 왜 이중으로 받을까 하면서도 그냥 그러려니 했는데








나중에 전화와서 이거 1,2종 동시에 하는 사람이 없다보니 실수했다고 2종 발급비는 돌려주더라구요


제가 전화하기 전에 먼저 전화해주셨길래 뭐 그럴수도 있는거지 하고 넘어감


이런 짓 하는 사람이 정말 없긴 없나봅니다








면허증 받았구요






아 진짜 이거 하나 하겠다고 거의 10만원씀 ㅡㅡ


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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