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부야 - 요코하마 간을 운행하는 도쿄 급행 전철(도큐; 東急) 의 토요코선(도요코선)과, 이케부쿠로 - 치치부 간을 운행하는 세이부 철도(西武鉄道) 이케부쿠로선의 급행 정차역입니다.

토요코선은 주로 요코하마를 갈 때 이용하고, 이케부쿠로선은 치치부를 갈 때 이용하는 노선입니다.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 개업으로 두 노선이 사실상 한 노선처럼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함께 표시하였습니다. 

편의상 미나토미라이선,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도 함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위 그림이 보이지 않을 경우 아래 링크로 확인해 주세요.


https://drive.google.com/file/d/1OM8CculiUrf5IUUXr8lNQH-tl4flznHH/view?usp=sharing






*1. 일반 열차 소요 시간은 네리마역 출발 기준입니다. (토요코선은 시부야 출발 기준입니다.)

    이케부쿠로선도 네리마 기준으로 표시되어 있어 이케부쿠로역의 소요 시간이 마이너스로 표시되어 있으니

    쾌속급행, 급행, 쾌속, 준급으로 출발 시 8분을 더해서 보시면 됩니다.


*2. 통근급행, 통근준급은 이케부쿠로역 방향으로만 운행합니다.



[토요코선]

#1. 토요코선내 S-TRAIN은 추가 요금이 있습니다. 그 외 열차는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

#2. 시부야 - 요코하마 이동 시 되도록 특급(F라이너), 급행 열차를 이용해 주세요.


[후쿠토신선]

#3. 후쿠토신선내 S-TRAIN은 추가 요금이 있습니다. 그 외 열차는 F라이너를 포함하여 모두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


[이케부쿠로선]

#4. 이케부쿠로은 쾌속급행까지는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특급 열차는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5. 이케부쿠로 - 치치부 이동 시 되도록 특급 열차를 이용해 주세요. 단, 특급 열차는 추가 요금이 필요하므로 저렴하게 가려면 쾌속급행(F라이너)를 이용하면 됩니다.



노선 설명

노선 형태

미나토미라이선 -(요코하마)- 도큐 토요코선 -(시부야)- 도쿄 메트로 후쿠토신선 -(코타케무카이하라)- 세이부 이케부쿠로선이 모두 연결되어 하나의 노선처럼 운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선망을 가지고 있어서, 요코하마에서 토코로자와까지 환승 없이 한 번에 갈 수 있지만 이렇게 가면 실제로는 3개 노선 (도큐, 도쿄메트로, 세이부)을 거치는 셈입니다.
환승만 없을 뿐 요금은 착실히 다 받아가고 있으니 잘 이용해야 합니다.

타 노선과의 환승역

이케부쿠로(池袋)역은 야마노테선과 세이부 이케부쿠로선의 환승역입니다. 다른 JR선 역에서 토코로자와, 치치부 방면으로 갈 때는 이 역에서 환승하면 됩니다. 

   세이부 이케부쿠로선 외에도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 유라쿠쵸선도 이케부쿠로역이 있습니다.


시부야(渋谷)역은 야마노테선과 토요코선의 환승역입니다. 다른 JR 역에서 요코하마 방면으로 갈 때는 이 역에서 환승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JR을 타도 요코하마에 갈 수 있지만 JR선보다 더 저렴하고, 시부야 기준으로 보면 토요코선이 좀 더 빠릅니다.

   시나가와, 도쿄, 우에노에서 간다면 JR선이 빠릅니다. 시나가와는 케이큐선으로도 요코하마를 갈 수 있습니다.

   시부야역은 도쿄메트로와 도큐 철도의 경계역이기도 합니다.


코타케무카이하라(小竹向原)역은 도쿄메트로와 세이부 철도의 경계역입니다.

   세이부 철도로 가는 열차와 도부 철도로 가는 열차가 이 역까지는 승강장을 공유하기 때문에, 잘못 탔다면 이 역에서 갈아타면 됩니다.


요코하마(横浜)역은 토요코선과 미나토미라이선의 경계역입니다. 

   95% 이상의 열차가 미나토미라이선 직통 열차이기 때문에 미나토미라이로 가기 위해 요코하마에서 환승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신주쿠산쵸메(新宿三丁目) 역은 신주쿠에서 가장 가까운 역입니다. 이 노선은 신주쿠역을 지나지 않습니다. 

   신주쿠역과 신주쿠산쵸메역은 지하상가로 연결되어 있고, 도보 10분 거리입니다.


운행 열차

특급 레드 애로우 - 치치부(ちちぶ), 무사시(むさし) 

세이부 철도 내 최고 등급 열차입니다. "레드 애로우(Red Arrow)" 라는 애칭이 붙어있습니다.  "치치부"는 세이부치치부역까지 전 구간, "무사시"는 한노역까지만 운행합니다. 

세이부 이케부쿠로선은 한노역에서 스위치백을 해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 열차가 한노에서 끊기고, 한노역 이후로는 열차 수가 급감하는 등 일반 열차로는 치치부를 가기가 좀 귀찮습니다.
추가 요금이 없는 쾌슥급행 열차로 정말 환승이 딱딱 맞았을 때보다도 특급 열차가 10분 이상 빠르기 때문에, 치치부 방면은 특급 열차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특급요금은 이케부쿠로 - 치치부가 700엔, 이케부쿠로 - 한노는 500엔, 이케부쿠로 - 토코로자와는 400엔입니다.


S-TRAIN

# 이 열차도 추가 요금이 필요한 열차입니다. 평일과 주말의 운행 형태가 다른데,

 ● 평일 : 토코로자와 - 토요스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 직통)
 ● 주말 : 치치부 - 모토마치 츄카가이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 도큐 토요코선 직통)
 ● 호야역은 일부 열차만 정차하고, 유라쿠쵸선 S-TRAIN은 이케부쿠로역에 정차하지 않습니다.

으로 운행합니다. 평일은 통근형, 주말은 근교형으로 다니는 셈입니다.



# 모든 열차는 좌석지정권을 구입해서 타야 하고, 추가 요금은..
 
 ● 치치부 - 토코로자와, 샤쿠지이코엔, 코타케무카이하라 간 이용 시 500엔
 ● 그 외 세이부 철도선 내 이용 시 300엔
 ● 도쿄 메트로 내 이용 시 210엔
 ● 도큐 전철 내 이용 시 350엔
 ● 미나토미라이선 내 이용 시 100엔 (도큐 전철과 합쳐서 이용 시 면제)

인데 두 개 이상의 회사 노선을 걸쳐 타면 다 따로 사서 더해야 합니다.
즉 치치부에서 미나토미라이까지 전 구간을 이용하면 세이부 500엔 + 메트로 210엔 + 도큐 350엔 (미나토미라이 면제) = 1,060엔의 추가 요금이 나옵니다.


# 이 열차는 승하차 제한이 있습니다. 주로 종점 근처에서 단거리만 타는 것을 막는 제도이지만, 이케부쿠로역은 예외적으로 아예 승차가 불가능합니다. (하차만 가능)

 ● 평일 토요스행 S-TRAIN은 샤쿠지이코엔, 호야역에서 하차 불가, 토코로자와행에서는 승차 불가.
 ● 평일 토요스행 S-TRAIN은 이다바시, 유라쿠쵸역에서 승차 불가, 토코로자와행에서는 하차 불가.
 ● 이케부쿠로역에서는 승차 불가 (하차만 가능함)
 ● 주말 모토마치츄카가이행 S-TRAIN은 요코하마, 미나토미라이역에서는 승차 불가, 세이부선 방면 열차에서는 하차 불가.



F 라이너

이 열차는 미나토미라이-도부-도쿄메트로-세이부로 이어지는 4자직통 간판 열차입니다. 이름에 "라이너" 가 들어가있지만 추가 요금은 없습니다.

F 라이너라는 이름은 승객들이 혼란을 겪지 않도록 안내해주는 일종의 보조 안내라고 보시면 되고 실제로는...
 ● 미나토미라이선 내 "특급"
 ● 토요코선 내 "특급"
 ● 후쿠토신선 내 "급행"
 ● 세이부 이케부쿠로선 내 "쾌속급행"
으로 다니는 열차를 F라이너라는 이름으로 퉁쳐서 부르는 것입니다.

저런 식으로 계속 경계역마다 열차 등급이 바뀌면 도저히 이 열차가 어디에 서는지 알 수가 없는 어려움이 생깁니다.
지금 당장은 특급인데 이케부쿠로를 지나면 급행이 되고 시부야를 지나면 다시 특급이 되는 열차를 누가 제대로 이해하고 탈 수 있을까요?
그래서 이렇게 열차 등급을 바꾸면서 다니는 열차를 아예 F 라이너라고 부르는 것이고, 안내도 F 라이너로 나옵니다.

세이부 철도는 도부 철도에 비해서는 운행 패턴이 간단해서 그나마 혼동의 여지는 적지만,
"세이부선 내 준급, 코타케무카이하라부터는 통근급행, 시부야부터는 특급으로 운행하는 미나토미라이선 직통 코테사시발 모토마치츄카가이행 열차"와 같은 열차도 있습니다. (실존하는 열차입니다.)
이런 열차는 그냥 "준급"을 달고 오지만 대체 후쿠토신선, 토요코선 내에서는 어느 역에 정차한다는 건지 쉽게 알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니 초행길에 장거리 열차를 이용한다면 되도록 정차역을 알기 쉬운 F라이너를 이용하고, 여건이 안 된다면 이후 바뀌는 열차의 등급 안내를 계속 실시간으로 들어야만 합니다.


또 주의할 게 있는데 F라이너는 무조건 지하철 직통입니다. 세이부 이케부쿠로역도 있고, 도쿄메트로 이케부쿠로역도 있는데 이 중에서 F라이너는 무조건 도쿄메트로 이케부쿠로로 갑니다
그래서 토코로자와 - 이케부쿠로를 갈건데 F라이너도 이케부쿠로를 가네~ 하고 F라이너를 타면 내지 않아도 될 지하철 추가 요금을 또 내게 됩니다.
(토코로자와 - 세이부이케부쿠로는 340엔, 카와고에-지하철이케부쿠로는 299 + 165 = 464엔)

그러니 토코로자와쪽에서 이케부쿠로역을 갈 거라면 반드시 이케부쿠로행 열차를 타고 세이부 철도의 이케부쿠로역에서 내려야 합니다. F라이너를 이용하지 마세요!


세이부 철도 일반 열차

쾌속급행, 급행, 통근급행, 쾌속, 통근준급, 준급, 보통으로 총 7개 등급입니다. 


# 세이부선은 네리마 - 토코로자와 사이 정차역이 매우 복잡하기로 악명높습니다. 특히 샤쿠지이코엔, 오이즈미가쿠엔, 호야, 히바리가오카역의 정차 패턴이 정말 복잡합니다. 

   전부 여행객이 갈 일이 없는 역인 게 그나마 다행이라면 다행.


# 급행과 통근급행, 통근준급은 무조건 이케부쿠로행이고, 나머지는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 직통 열차도 많습니다. 

   이 중에서 요코하마/모토마치츄카가이로 가는 쾌속급행 열차는 대부분 F라이너로 표시됩니다. F라이너에 대해서는 바로 위 항목 참조.


# 토코로자와역 이후는 급행 열차 이하 전 열차 정차라 사실상 열차 등급이 거의 의미가 없고 소요 시간 차이도 미미합니다.


# 한노역에서 스위치백을 해야 해서 대부분의 열차는 한노까지만 운행합니다. 일부 급행, 쾌속급행 열차만 한노역을 넘어서 치치부로 갑니다.


후쿠토신선 열차

#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 안에서도 급행 열차가 있는데, 이케부쿠로 - 신주쿠산쵸메 - 메이지진구마에 - 시부야만 섭니다. 통근급행은 메이지진구마에는 안 섭니다.

신주쿠역을 안 지나가지만 신주쿠산쵸메역이 신주쿠와 그리 멀지는 않습니다. 카부키쵸쪽은 오히려 신주쿠산쵸메가 가깝습니다.


# 후쿠토신선에는 S-TRAIN을 제외하면 추가 요금이 필요한 열차가 운행하지 않습니다.


도큐 전철, 미나토미라이선 열차

특급, 통근특급, 급행, 보통으로 총 4개 등급입니다. 

특급이 제일 빠르지만, 급행이 특급에게 추월당하지 않아서 다음 열차가 급행이라면 급행을 타도 됩니다.

낮 시간대 특급 열차는 대부분 "F라이너" 입니다. 도큐선 내 특급열차로 운행하고, 당연히 특급이랑 정차역도 같습니다.


# 하행은 막차 두 개 정도 빼고 전부 다 모토마치/츄카가이 행입니다. 요코하마로 갈 땐 이 열차를 타면 됩니다.


# 토요코선에는 S-TRAIN을 제외하면 추가 요금이 필요한 열차가 운행하지 않습니다.


기타

이용 팁

#1. 어떤 노선이든 간에 특별한 사유가 있지 않는 한 보통 열차를 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목적지가 보통 열차만 서요 이런 경우에만 이용하세요.





#2. 이케부쿠로역 이용 시 주의사항! 위에 F라이너 설명에서도 적었지만, 네리마 - 이케부쿠로를 가는 방법이 두 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토코로자와에서 이케부쿠로로 가려고 하는데, 사실 어떤 열차를 타도 이케부쿠로로 무조건 가지만 일부 열차는 네리마에서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유라쿠쵸선에 직통 운행합니다.

     지나가는 역은 조금 다르지만 아무튼 이케부쿠로로는 가는데요, 이렇게 아무 생각 없이 타게 되면 황당한 일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세이부 철도만 경유해서, 그러니까 사쿠라다이역을 경유하는 경로로 가면 토코로자와 - 이케부쿠로가 340엔이지만

     실수로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 직통 열차를 타서 코타케무카이하라역을 경유하는 경로로 가면 토코로자와 - 이케부쿠로가 464엔이 됩니다.

     (토코로자와 - 코타케무카이하라 세이부 철도 운임 299엔 + 코타케무카이하라 - 이케부쿠로 도쿄메트로 운임 165엔을 따로 받습니다)


     그러니 이케부쿠로가 목적지라면 반드시 이케부쿠로행 열차를 타야 합니다. 이케부쿠로행 열차가 아닌 것들은 무조건 지하철 직통입니다.

     세이부 레일 패스 등 세이부 철도가 이용 가능한 패스를 이용할 때 이걸 실수하면 패스가 있는데도 추가 요금을 물어야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벌어질 수 있씁니다.

     특히 F라이너는 무조건 지하철 직통입니다! 모토마치·츄카가이행은 무조건 지하철 직통!



#3. 거치는 회사 갯수가 3개를 넘어가는 순간 매표소에서 티켓 사는 난이도가 헬급으로 올라갑니다. 그러니 편리한 스이카, 파스모를 이용합시다.




첫막차 정보

1. 시부야 → 요코하마

 (평일 첫차) 05:00 모토마치츄카가이행 보통

 (평일 막차) 24:03 요코하마행 급행

 (주말 첫차) 05:00 모토마치츄카가이행 보통

 (주말 막차) 24:07 요코하마행 보통


2. 요코하마 → 시부야

 (평일 첫차) 05:05 와코시행 보통

 (평일 막차) 24:11 시부야행 보통

 (주말 첫차) 05:05 와코시행 보통

 (주말 막차) 24:10 시부야행 보통


3. 세이부 이케부쿠로 → 토코로자와 (치치부 방면도 같음)

 (평일 첫차) 05:00 코테사시행 보통

 (평일 막차) 24:44 코테사시행 준급

 (주말 첫차) 05:00 코테사시행 보통

 (주말 막차) 24:18 코테사시행 보통


4. 토코로자와 → 이케부쿠로

 (평일 첫차) 05:00 이케부쿠로행 준급

 (평일 막차) 23:58 이케부쿠로행 준급

 (주말 첫차) 05:00 이케부쿠로행 준급 

 (주말 막차) 23:49 이케부쿠로행 보통


5. 세이부치치부 → 이케부쿠로

 (평일 첫차) 05:02 한노행 보통

 (평일 막차) 22:35 한노행 보통

 (주말 첫차) 05:02 한노행 보통 

 (주말 막차) 22:20 한노행 보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