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나가와 - 요코하마 - 미사키구치 간을 운행하는 케이큐(게이큐) 본선 (京急本線) 의 급행 정차역입니다.

직통 운행하는 지하철 아사쿠사선, 케이세이 오시아게선, 케이큐 공항선, 즈시선, 쿠리하마선도 함께 표기되어 있습니다.


오시아게선 이후로도 계속 직통 운행하지만 지면 상 뺐으며 오시아게 이후는 케이세이 전철 정차역 문서를 확인해주세요.

https://ikimiisoh.tistory.com/1237





위 그림이 보이지 않을 경우 아래 링크로 확인해 주세요.


https://drive.google.com/file/d/1x-MXBAp9yOaTIY49jctIDcTA25dFHvrS/view?usp=sharing





*1. 소요 시간은 시나가와역 출발 기준입니다.


*2. 케이큐 윙(ウィング)추가 요금이 필요 합니다. (시나가와 - 카미오오카 간)

     그 외 다른 열차는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


*3. 열차 등급 변경이 너무 많아서 아사쿠사선, 케이세이선 내 등급을 일일히 다 표시하면 지저분해지기 때문에 최대한 간추려서 표시했습니다.


노선 설명

노선 형태

센가쿠지 - 우라가 간 본선을 가지고 있고, 센가쿠지역에서 지하철 아사쿠사선과 연결됩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한 노선처럼 운행하고 있고, 아사쿠사선 역시 케이세이 오시아게선에 직통 운행하기 때문에 케이세이 - 케이큐도 한 노선처럼 운행합니다.

나리타공항 - (케이세이 나리타 스카이액세스선/케이세이 본선) - 케이세이타카사고 - (케이세이 오시아게선) - 오시아게 - (지하철 아사쿠사선) - 센가쿠지 - (케이큐 본선) - 우라가 으로 이어지는 형태입니다.

이런 노선망을 가지고 있어서 하네다공항에서 나리타공항까지 한 번에 환승 없이 갈 수도 있습니다. 에어포트 쾌특 열차를 이용하면 나리타공항까지 갈 수 있고, 꼭 이렇게 하드하게 이용하지 않더라도 지하철 아사쿠사선 직통 열차가 매우 많아 요코하마나 하네다공항에서 아사쿠사선 내 역으로 들어갈 때 편리합니다.

우라가역 방면이 본선이지만 열차는 대부분 쿠리하마선 미사키구치역 방향으로 운행합니다.

타 노선과의 환승역

# 시나가와(品川)역은 야마노테선과의 환승역입니다. 시부야, 신주쿠, 이케부쿠로, 도쿄역, 아키하바라, 우에노 방면으로 갈 때는 시나가와에서 갈아타면 됩니다.


케이큐카마타(京急蒲田)역은 공항선과의 분기역입니다. 분기역이지만 이 역에서 환승할 일은 거의 없는데, 세 방향으로 모두 열차가 다니기 때문에 첫차/막차 때가 아니면 내릴 일이 거의 없습니다. 하네다공항에서 요코하마 방향으로 갈 땐 케이큐카마타역 정차 후 후진해서 갑니다.


요코하마(横浜)역은 요코하마의 중심역이며, JR, 도큐, 미나토미라이선 등 여러 노선과 환승할 수 있습니다.



운행 열차

윙(Wing) - 케이큐 윙 / 모닝 윙

# 시나가와에서 미사키구치역까지 운행하는 케이큐선 최고 등급 열차입니다. 추가 요금 300엔이 필요합니다.

# 출퇴근 라이너 열차이기 때문에, 시나가와 → 미사키구치 방향은 평일 퇴근 시간에만, 미우라카이간 → 시나가와 방향은 평일 출근 시간에만 다닙니다.

# 시나가와행 열차는 모닝 윙(モーニング・ウィング), 미사키구치행 열차는 케이큐 윙(京急ウィング) 으로 표시됩니다.

# 하행 윙은 카미오오카(上大岡)역을 지나면 쾌특(快特)으로 열차 종별이 바뀌고 추가 요금도 없어집니다.

# 상행 모닝 윙은 무조건 시나가와 하차만 가능하고, 시나가와역 이외에서 내릴 수 없습니다.
그리고 상행 모닝 윙은 역마다 타는 곳이 정해져 있습니다.

미우라카이간 : 3호차
요코스카츄오 : 1,2호차
카나자와분코 : 7,8호차
카미오오카 : 3-6호차

모닝 윙은 케이큐 윙에 비해 정차역이 훨씬 적지만 그렇다고 소요 시간이 빠르진 않습니다.

에어포트 쾌특(エアポート快特)

하네다공항행 열차 중 가장 빠른 열차입니다. 시나가와 - 하네다공항 무정차 운행이며, 시나가와부터 오시아게까지 지하철 아사쿠사선 내에서도 통과역이 있습니다. 오시아게역 이후로는 "액세스 특급(アクセス特急)" 이 되어 나리타공항까지 운행합니다. 추가 요금은 없습니다.

쾌특(快特)

케이큐 본선의 일반 열차 중 최고 등급 열차입니다. 요코스카까지 44분밖에 걸리지 않는데, JR선을 타면 더 비싼 값을 주고 65분이 걸리는 걸 감안하면 정말 빠른 셈. 하지만 케이큐선은 선로 사정이 매우 나쁘기 때문에 출근 시간에는 소요 시간이 10분 이상 늘어나는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쾌특 열차는 이용 시 주의할 점이 두 가지 있는데..
 - 카나자와분코역을 지나면서 등급이 바뀌는 열차가 있습니다. (쾌특 - 특급)
 - 하행은 카나자와분코역, 상행은 케이큐카와사키역에서 열차를 분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잘못 타면 이상한 곳으로 갈 수 있습니다...

쾌특 열차 일부는 센가쿠지부터 액세스특급이 되어 나리타공항으로 가는 것도 있습니다.

특급(特急)

평일 출퇴근 시간과 주말 첫막차 시간 때 운행하는 열차이고, 쾌특보다 정차역이 조금 더 많습니다.

에어포트 급행(エアポート急行)

하네다공항으로 들어가는 열차 중 가장 등급이 낮습니다. (정말 몇 편 없는 보통 열차를 뺀다면)
이 열차는 하네다공항에서 도쿄, 하네다공항에서 요코하마 방면 두 가지 모두 운행합니다. 요코하마 방면은 케이큐카마타역에서 방향을 돌려서 후진해야 하는데, 보통 이런 짓을 굳이 하려 하지 않지만 케이큐는 합니다... 아무튼 그래서 요코하마도 환승 없이 갈 수 있습니다.

모든 열차는 신즈시(新逗子) 방면으로 빠지고 카나자와핫케이 밑으로는 내려가지 않습니다.

보통(普通)

모든 역에 서는 열차입니다. 케이큐는 노면전차부터 출발한 노선이라 역간 거리가 매우 짧고, 선형이 불량해서 보통 열차의 대피 시간이 매우 길기 때문에 장거리 이동할 때 보통열차는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이용 팁

* 케이큐선은 분리병결 운행 때문에 처음 오는 여행객들을 매우 당황시키는 경우가 있는데요, 잘 모르겠으면 항상 1-8호차 사이에 타는 게 좋습니다.

뒤쪽 4량이 갑자기 붙었다가 떨어지거나 하는 변칙적 운행이 매우 잦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