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주쿠 - 오다와라/하코네/에노시마 간을 운행하는 오다큐(小田急) 전철의 정차역 및 소요시간 표입니다.


본선인 오다와라선(小田原線), 그리고 지선인 타마선(多摩線)과 에노시마선(江ノ島線)이 모두 표시되어 있으며, 직통 운행하는 JR 죠반 완행선(常磐緩行線), 도쿄 메트로 치요다선(千代田線), 하코네 등산철도선(箱根登山鉄道線) 도 함께 표시되어 있습니다.




주로 이용하게 될 열차 등급은 "쾌속급행"과 "급행" 입니다.





위 그림이 보이지 않는 경우 아래 링크로 확인해주세요.

https://drive.google.com/file/d/1IZcJdhiysbbG71BoqwCjmO7jCWqqCu2q/view?usp=sharing



*1. 로망스카의 소요 시간은 정차역이 많은 열차 기준으로 계산되어 있어 장거리 이동 시 표시된 시간보다 더 적게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신주쿠-하코네 직행 열차는 대부분 1시간 20분대입니다.


*2. 통근준급, 통근급행 열차는 아침에 도쿄 방향으로만 운행합니다.


*3. 준급 열차의 소요 시간은 요요기우에하라역 출발 기준입니다.


*4. 지하철 치요다선 내 소요 시간표는 요요기우에하라역 출발 기준입니다.


*5. 준급과 지하철 열차를 제외한 열차의 소요 시간은 신주쿠역 출발 기준입니다.





#1. 오다큐선 열차는 쾌속급행까지는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 로망스카는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특급 열차 추가 요금은 최대 1,090엔(신주쿠-하코네) 입니다.


#2. 신주쿠 - 에노시마 이동 시 되도록 쾌속급행 열차를 이용하세요.


#3. 신주쿠 - 하코네 이동 시 되도록 로망스카 이용을 권장하지만, 추가 요금이 나옵니다. 이를 원치 않는다면 쾌속급행, 급행 열차를 이용하세요.



노선 설명

타 노선과의 환승


#1. 신주쿠(新宿)역은 JR 야마노테선을 비롯한 각종 노선들이 모이는 곳입니다. 대개는 이 역에서 출발하게 됩니다.


#2. 요요기우에하라(代々木上原)역에서 도쿄메트로 치요다선에 직통 운행합니다. 치요다선 연선에서 온다면 요요기우에하라역에서 환승하면 되지만, 일부 열차는 환승 없이 오다큐선 내로 들어가기도 합니다.


#3. 에노시마선의 츄오린칸(中央林間)역은 도큐 덴엔토시선과의 환승역입니다. 시부야에서 에노시마로 가는 경우 신주쿠로 거슬러 올라오지 말고 도큐 전철 이용하여 츄오린칸역부터 오다큐 전철을 이용하면 됩니다.


#4. 하코네의 관문인 오다와라(小田原)역까지는 신칸센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환승역이 매우 많지만 여행객이 쓸 일은 없기 때문에 생략합니다.



노선 형태


#1. 오다큐선은 신주쿠역이 기점이지만, 도쿄메트로 치요다선과도 직통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 때, 종점인 신주쿠에서 이어지는 게 아니라, 노선 중간인 요요기우에하라역에서 갈라지기 때문에 아무거나 타면 신주쿠를 못 가게 됩니다.. 그러니 행선지 확인은 필수입니다.


#2. 신유리가오카역에서 타마선, 사가미오노역에서 에노시마선이 갈라지지만 여행객이라면 타마선을 탈 일은 거의 없을 것이고,

오다큐선을 타는 대부분의 여행객의 목적은 바로 에노시마일 것입니다.

역시나 신주쿠에서 바로 에노시마 방면으로 가는 열차가 많지만, 경우에 따라서 환승역인 사가미오노역에서 갈아타야 할 때도 있습니다.


#3. 도쿄메트로 치요다선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종점 아야세역에서 다시 JR 죠반선에 직통 운행하고 있어서 JR-도쿄메트로-오다큐로 이어지는 3단 콤보를 이루고 있습니다.


#4. 로망스카 중에서는 후지산 남쪽의 고텐바(御殿場)로 가는 열차도 있습니다.


#5. 준급 열차는 전부 도쿄메트로 치요다선 직통입니다. 신주쿠행 준급 열차는 없습니다.



운행 열차

로망스카

#1. 로망스카는 오다큐선의 특급 열차입니다. 로망스카는 추가 요금을 받습니다.


#2. 열차마다 모두 정차역이 달라서, 타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합니다. 로망스카는 자유석이 없기 때문에 열차에 타기 전에 반드시 지정석을 예약해야 합니다.


#3. 하코네 프리패스는 로망스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없고 로망스카 특급요금을 추가로 내야 합니다.


#4. 신주쿠 - 하코네 간 로망스카 추가 요금은 1,090엔입니다. 기본 운임이 1,190엔이므로 티켓을 사서 탄다면 총 2,380엔이 됩니다.

     하코네는 로망스카 이외에는 무조건 오다와라역에서 환승해야 해서, 2시간 이상 걸리지만 로망스카를 이용하면 1시간 25분 정도에 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5. 에노시마행 로망스카도 있지만 쾌속급행 열차에 비해 그렇게 많이 빠른 편은 아니기 때문에 시간 절약이 목적이라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6. 도쿄메트로 치요다선의 오모테산도, 카스미가세키, 오테마치, 키타센쥬역에서도 로망스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열차 편수가 매우 적기 때문에 시간을 잘 맞춰 이용해야 합니다.

     지하철선내에서 하코네까지 가면 로망스카 특급요금이 1,300엔입니다.



쾌속급행

추가 요금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열차 중에서 가장 빠른 열차입니다. 되도록 이 열차를 타는 게 좋구요.


낮에는 오다와라행(오다와라선) / 후지사와행(에노시마선) 이 10분 간격으로 번갈아가면서 운행합니다. 그러니 에노시마행이 20분 간격, 오다와라행이 20분 간격이 되는거죠.


주의할 점은 평일에는 에노시마까지 바로 가는 열차가 거의 없고, 후지사와(藤沢)까지만 갑니다. 후지사와에서 다시 에노시마 가는 열차로 갈아타거나, 에노덴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하코네 방면으로 갈 때는 오다와라행 쾌속급행 열차를 타고 종점 오다와라역에서 갈아타면 됩니다. 오다와라까지 97분, 오다와라에서 하코네까지 다시 14분입니다. 


추가요금 없는 방법 중에서는 이게 제일 빠릅니다. (참고로 JR이 더 빠른데 JR이 훨씬 비쌈)



급행

이른 아침에 쾌속급행이 없는 시간대도 있는데, 이 땐 급행 열차를 이용하면 됩니다. 후지사와까지 가면 쾌속급행과 8분 차이 납니다.


역시나 10분 간격으로 운행하는 건 마찬가지인데, 낮에는 신마츠다행(오다와라선) / 카라키다행(타마선) 이 10분 간격으로 번갈아 운행합니다. 둘 다 탈 일이 .. 없습니다.


쾌속급행이 있다면 쾌속급행을 꼭 이용합시다.



준급

이 열차를 굳이 골라 탈 이유는 없고, 신주쿠역에서는 아예 이용할 수도 없습니다. 이 열차는 모두 도쿄메트로 치요다선 직통 열차입니다.


예를 들면 니시닛포리나 오모테산도, 메이지진구마에같은 지하철 치요다선의 역에서 한 번에 오다큐선까지 나갈 수 있습니다. 가까운 시모키타자와 정도나 갈 때 쓰는 걸 추천합니다.


시모키타자와는 로망스카 빼고 다 서기 때문에 신주쿠 출발이라도 아무 거나 타면 됩니다.




기타

이용 팁


#1. 에노시마는 쾌속급행 열차가 무조건 먼저 도착합니다. 단, 평일에는 에노시마까지 바로 가는 열차가 없어서 후지사와(藤沢)역에서 갈아타야 합니다.


#2. 하코네는 오다와라행 쾌속급행이나 급행열차를 타고 오다와라역에 내려서 하코네유모토행 열차로 갈아타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로망스카를 타면 환승이 없습니다. (추가요금이 있음)


#3. 거창하게 타는 거 말고 시모키타자와 갈 때도 오다큐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시모키타자와역은 로망스카 빼고는 모든 열차가 서는 역이므로 아무 거나 타도 됩니다.




첫막차 정보


[신주쿠 → 오다와라]


<평일 첫차> 5시 27분 오다와라행 급행 (오다와라 6시 57분 도착)


<휴일 첫차> 5시 45분 오다와라행 급행 (오다와라 7시 13분 도착)


<평/휴일 막차> 23시 42분 오다와라행 쾌속급행 (오다와라 1시 6분 도착)



[오다와라 → 신주쿠]


<평/휴일 첫차> 4시 45분 신주쿠행 쾌속급행 (신주쿠 6시 10분 도착)


<평/휴일 막차> 23시 4분 신주쿠행 급행 (신주쿠 0시 32분 도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