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국 JR 노선망

 

 

JR 패스란?

JR 패스 (Japan Rail Pass, ジャパンレールパス) 는 일본의 JR선을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한 패스입니다.

 

JR 패스라고 부르는 건 사실 정말 많은 종류가 있는데,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면

 

1. 전국에서 다 쓸 수 있는 전국판 JR 패스

2. 각 지역에서만 쓸 수 있는 지역판 JR 패스

 

위의 두 가지가 있고, 그냥 "JR 패스"라고 하면, 첫번째인 전국판을 뜻합니다.

지역별 패스는 "OOO 레일패스" 와 같이 부르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예를 들면 북큐슈 레일패스 처럼)

 

하지만 무조건 무제한은 아니니, 상세 이용 조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JR 패스를 꼭 사야 하나요?

 

결론부터 말하면, 아닙니다.

 

간혹 일본 여행을 갈 때 철도 요금에 지레 겁을 먹고 "JR 패스부터 사야지" 하는 경우가 있는데..

JR 패스가 가성비가 아무리 좋다고 한들 너무 고액의 패스를 사버리면 패스 가격만큼 못 타는 경우가 반드시 생깁니다.

그리고 JR은 도시 간 이동에 특화된 노선이 많아서, 큰 이동은 커버가 가능하지만 도시 내의 시내 교통수단에서 활용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전국판 JR 패스

일본 일주 여행을 계획하는 정도라면 구매를 생각해봐도 좋지만, 도쿄, 오사카 등 한 도시만을 여행하는 경우에는 필요가 없습니다.

JR패스의 가격은 서울~도쿄의 항공권 가격에 맞먹습니다.

최소한 도쿄 ~ 오사카 이상의 거리를 이동하며 3개 이상의 도시권을 여행할 때 이용하는 패스입니다.

 

 

지역판 JR 패스

지역판 JR 패스는 워낙 종류가 많고, 상품의 종류가 많아지면서 비교적 작은 범위만 돌아볼 때도 이득이 되는 패스도 있습니다. 특히 오사카/간사이 권역을 운영하는 JR 니시니혼(西日本) 의 패스가 종류가 정말 많기로 유명합니다.

 

 

JR 패스의 이용 자격

모두가 다 JR 패스를 이용할 수 있는 건 아니고, 전국판 JR 패스는  "단기 체류 비자로 입국한 외국인" 만 이용 가능합니다.

지역판 JR 패스는 일부 상품에 한해서 장기 체류 중인 외국인도 이용 가능한 경우는 있으나

일단 전제 조건이 "외국인" 입니다. 일본인은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절대 못 사는 패스입니다.

 

 

 

JR 패스의 사용 방법 및 주의사항

 
전국판 기준이지만, 지역판 레일패스에도 대부분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유효 기간 내에, 지정된 JR선 열차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JR선이 어떤 건지 구분하는 방법은..
역에 JR마크가 붙어있는지 보는 것입니다. 참 쉽죠?

 

그런데 이게 탈 땐 JR이었는데 내릴 때는 JR이 아닌 경우가 간혹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글 아래쪽에 탑승 시 주의해야 할 열차들을 따로 모아서 설명해놓겠습니다

 

그리고 간혹 JR선으로 다른 회사 열차가 들어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건 상관 없습니다

"타려는 노선이 JR이기만 하면" 다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신주쿠쪽에 있는 JR 사이쿄선에는 소테츠(SOTETSU) 소속 차량이나 린카이선 차량이 들어올 때가 많은데

"JR 신주쿠역" 에서 타는 거기 때문에 다른 회사 열차가 들어와도 탈 수 있습니다

 

패스의 이용 방법

(1) 자동 개찰기 이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자동 개찰기에 넣고 통과하면 됩니다.
(2) 자동 개찰기가 없는 역에서는 개찰 역무원에게 패스의 유효 기간 부분을 보여주면 통과시켜 줍니다.

(3) 무인역은 그냥 들어가면 됩니다.
(4) 로컬선은 검표를 역의 개찰구가 아닌 열차 하차 시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치 버스처럼 운영하는 건데,

    아래 경우에는 하차할 때 기관사에게 JR패스를 보여주고 내리면 됩니다.
  - "원맨 열차입니다(ワンマン列車です; 완만렛샤데스) 라는 방송이 나오는 경우
  - "앞쪽 출입문만 열린다"는 방송이 나오는 경우

  - "기관사가 역에 멈출 때마다 자리에서 일어나서 요금함을 지키고 서는 경우

 

타사에 직통 운행하는 JR 열차의 이용 방법

탈 땐 JR선이었고 분명 JR 개찰구로 들어갔는데, 내릴 땐 JR선이 아닌 경우가 있습니다. 이건 JR 열차가 JR선만 달리는 게 아니기 때문인데, 이 경우 추가 요금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JR선과 타사 노선의 경계역에서 내렸다가 탈 필요는 없으며, 유인 개찰구나 승무원에게 JR패스를 보여주고 넘어간 요금을 정산하면 됩니다. 

 (1) JR선에서 타서 타사 노선에서 내리는 경우 : 일단 JR패스로 승차 후 하차역 게이트에 패스를 제시하면 추가 요금을 징수합니다.
 (2) 타사 노선에서 타서 JR선에서 내리는 경우 : JR패스를 쓸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역까지의 표를 끊고 들어가서, 내릴 때 JR패스와 표를 제시하고 나가면 됩니다.
 (3) 승하차역이 JR선이지만 중간에 타사를 경유하는 경우 : 차내 승무원에게 JR패스를 보여주면 통과 운임을 징수합니다.

열차를 예약하지 않아도 탈 수 있습니다

JR 패스는 그 자체만으로 특급 열차(신칸센 포함)의 자유석에 탈 수 있습니다.

반드시 기차표를 사서 타는 한국의 철도와는 대조적인 부분인데, JR은 "자유석" 을 운영하기 때문입니다.

 

자유석은 지하철 타듯이, 먼저 가서 앉으면 그냥 그 자리는 내 자리가 되는 겁니다. 지하철 타고 가는데 누가 와서 "여기 제자린데요" 하고 비키라고 하지는 않죠? 그런 방식입니다.

 

JR 패스로 열차를 예약한다는 것은, "지정석" 을 예약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지정석을 예약하는 이유는, 반드시 앉아서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유석에 좌석보다 많은 사람이 있으면 당연히 서서 가겠죠? 그런데 지정석을 예약해두면 그 자리에 반드시 앉아갈 수 있습니다. JR 패스로 좌석을 지정받는다고 돈이 드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굳이 서서 갈 필요가 없습니다.

 

단거리 특급 열차까지 일일이 다 예약을 해서 타는 경우가 간간히 보이는데, 굳이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됩니다

반면 한 열차를 오래 타고 갈 것이고, 그 열차를 반드시 탈 거라면 지정석권을 미리 받아두는 게 당연히 좋겠죠.

하지만 타지도 않을 열차를 예약해놓고 노쇼로 날리는 행위는 되도록 지양합시다.

 

 

하지만 자유석이 없는 열차도 있습니다

정말 귀찮게도 지정석만 있는 열차가 있습니다. 이 열차는 자유석이 없기 때문에 "무조건" 지정석을 예약해야 합니다.

여행객이 많이 타는 열차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숙지해야 할 부분입니다.

 

  ◆ JR 니시니혼(서일본) 에서 발매하는 지역판 JR패스 중 일부는 지정석권 발매가 유료입니다.

  ◆ JR 큐슈에서 발매하는 지역판 JR패스는 지정석 지정 횟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3일권 10회 / 5일권 16회)

 

 

패스 구입 방법

JR패스는 외국에서 교환권 형태로 구입 후, 일본에 도착하여 실제 패스로 교환하는 방식으로 구입합니다.

   현지 구매도 가능하지만, 교환권 구입보다 가격이 비쌉니다.

   교환 가능한 역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japanrailpass.net/kr/exchange.html

 

수령 장소·교환 장소·발매 장소 | JAPAN RAIL PASS

수령 장소·교환 장소·발매 장소 주: 여행 센터에 따라서는 연말연시에 휴업하는 곳이 있습니다. 또한 수령 장소·교환 장소·발매 장소와 취급 시간은 예고 없이 변경 또는 폐지되는 경우가 있

japanrailpass.net

 

 

지정석을 지정할 경우 가까운 역의 미도리노마도구치(みどりの窓口) 또는 JR 여행 서비스 센터로 가면 됩니다.

JR패스를 제시하고, 어느 열차 (열차 번호 혹은 출발 시간대) 를 이용할 것인지, 어느 역부터 어느 역까지 이동할 것인지 알려주세요.

일본어가 안 돼서 어려운 경우 종이에 써서 보여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실수로 잘못 알려줄 가능성도 적습니다.

 

지정석 발권기에서도 가능하니 기계 조작에 자신이 있으신 분들은 기계로 직접 발권받으셔도 됩니다.

 





각 JR패스 별 상세 설명

 


전국 패스와 지역 패스의 조건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패스에 대한 상세 조건은 아래 링크에서 따로 설명합니다.

 

 

(1) 전국판 JR 패스 

 

(2) JR 홋카이도에서 발매하는 지역판 패스

  - 홋카이도 레일 패스

  - 삿포로-노보리베츠 에리어 패스

  - 삿포로-후라노 에리어 패스

  - JR동일본 미나미홋카이도 레일패스

 

(3) JR 동일본에서 발매하는 지역판 패스

  - JR EAST PASS (도호쿠 지역)

  - JR EAST PASS (나가노, 니가타 지역)

  - 도쿄 와이드 패스

  - 후지산 왕복 여행 승차권

  - JR 동일본·미나미홋카이도 레일 패스

  - 오사카·도쿄 호쿠리쿠 아치 패스

 

(4) JR 도카이에서 발매하는 지역판 패스

 - 다카야마 · 호쿠리쿠 지역 관광 티켓

 - 이세 · 구마노 · 와카야마 지역 관광 티켓

 - 알펜 · 다카야마 · 마쓰모토 지역 관광 티켓

 

(5) JR 서일본에서 발매하는 지역판 패스

 - 간사이 패스

 - 간사이 와이드 패스

 - 간사이 미니 패스

 - 간사이 히로시마 패스

 - 산요 산인 패스

 -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 산인 오카야마 패스

 - 호쿠리쿠 패스

 -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

 - 서유기행 세토우치 패스

 - 명탐정 코난 돗토리 미스터리 투어 패스

 

(6) JR 시코쿠에서 발매하는 지역판 패스

 - 올 시코쿠 패스

 

(7) JR 큐슈에서 발매하는 지역판 패스

 - 북큐슈 레일패스

 - 큐슈 레일패스

 - 남큐슈 레일패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