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큐슈 지역의 특징

후쿠오카가 위치한 큐슈 지역은 도쿄나 오사카와는 교통망의 성격이 달라, 조금 다른 전략을 써야 합니다.

 

공항에서 시내까지 매우 가까움

후쿠오카 국제 공항은 일본 국내에서도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도심에 가깝습니다.

하카타역까지 2정거장(6분), 텐진은 5정거장(12분) 으로 매우 가깝습니다. 그래서, 공항 - 시내 간 패스를 따로 준비할 필요가 없고, 공항이 시내 한복판에 있다보니 시내 여행용 패스를 공항까지 쓸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니 공항만을 위한 패스는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애초에 있지도 않습니다.

후쿠오카공항은 국제선터미널에서 바로 지하철을 이용할 수 없고, 국내선-국제선 셔틀이 매우 느려 하카타역행 직행 버스를 타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가격은 지하철과 같고, 국내선 터미널을 거쳐 지하철로 하카타역을 가는 것과 시간 차이도 거의 없습니다. 단지 배차 간격이 좀 더 길 뿐입니다.

 

버스 강세 지역

철도가 있긴 하지만, 시내 여행하는데 철도가 거의 쓸모 없습니다. 후쿠오카 시내는 버스 중심 여행을 짜야 합니다.
극단적으로 지하철만을 이용하는 코스를 만들 수도 있지만 생각보다 쉽지는 않습니다.
후쿠오카의 지하철은 공항선을 제외하면 전부 주택가를 지나는 노선이라 여행객이 이용할 일이 많지 않습니다.

이 글은 후쿠오카 공항 입국을 전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후쿠오카 시내 150엔 에리어

누르면 커짐 (150엔 에리어)

니시테츠 버스 기본 요금은 원래 190엔이지만,

하카타역 / 야쿠인(薬院) / 텐진 / 쿠라모토(蔵本) 일대를 순환하는 버스는 운임은 정액 150엔입니다.

여행 계획에 참고하면 좋습니다.

원래 이거 100엔 버스로 유명했었는데? 코로나로 막힌 사이에 150엔이 되었습니다..

 

 

후쿠오카 시내

지하철 1일 승차권

●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1일 무제한 승차

● 1일권 640엔

https://subway.city.fukuoka.lg.jp/kor/fare/one/

후쿠오카 지하철 3개 노선을 무제한으로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참고로 후쿠오카공항에서 하카타역까지는 260엔, 그 이후로는 한 번에 200엔씩 낸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그러니 1일권은 세 번 이상 타야 이득입니다.

 

후쿠오카 지하철은 하카타역 일대를 제외하면 전부 주택가만 지나기 때문에 여행객이 타기에 적합하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후쿠오카 시내에선 거의 버스로 이동하는 게 좋지만, 지하철 접근성이 우수한 곳이 드물게 몇몇 군데 있으므로 좋은 선택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 티켓의 2일권이 740엔으로 발매되고 있었으나 현재 후쿠오카 시티 투어 가이드 "YOKANAVI" 에는 등재되어 있지만 후쿠오카 지하철 상품 설명 페이지에서는 삭제되어 있고, 실제로 판매하는 곳도 없어 현재 구입이 불가능한 상태로 보입니다.

이용 가능 노선

 -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3개 노선 (공항선, 카이즈카선, 나나쿠마선)
 * JR선, 니시테츠선, 시내버스 등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주요 여행지

 * 후쿠오카 공항  (후쿠오카공항역 하차, 국제선 청사 셔틀버스로 이동)
 * 하카타역
 * 기온
 * 나카스 카와바타
 * 텐진
 * 오호리 공원

대부분의 여행지가 커버 가능하지만 많은 여행객들이 방문하는 후쿠오카 타워, 마리노아 시티 등이 역에서 도보로 20분 이상 떨어져 있어 이 점이 마이너스입니다.

 * 후쿠오카타워, 모모치 해변 : 니시진(西新)역에서 도보 20분
 * 마리노아 시티 : 메이노하마(姪浜)역에서 도보 20분
 * 아사히 맥주 공장 : 이용 불가 (JR 타케시타역 외에 접근 수단 없음, 하카타역 도보 50분)
 * 우미노 나카미치 : 이용 불가 (JR, 버스로만 접근 가능)

발매 장소

지하철 역 자동발매기에서 바로 구입 가능

 

유사한 성격의 패스

후쿠오카 투어리스트 시티 패스 (1일권 1,500엔)

이 패스의 완벽한 상위 호환입니다. 지하철과 버스와 JR선까지 전부 이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패스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1,500엔) 일정을 확실히 확인하고 사는 것이 좋습니다. 

 

후쿠오카 시내 자유승차권 (1일 900엔)

이 티켓은 지하철 대신 버스만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지하철 1일권에 비해 비싸지만 대신 범위도 더 넓어서, 우미노나카미치(海の中道) 일대도 커버하고 있습니다. 600엔을 더 내면 다자이후도 갈 수 있습니다.

 

 

후쿠오카 투어리스트 시티 패스

● 후쿠오카 시내 교통 수단 (니시테츠버스, 쇼와버스, JR선, 니시테츠 전철, 시영지하철) 무제한 승차 가능
● 후쿠오카 시내판 1,500엔 / 다자이후판 1,820엔
● 외국인 관광객만 구입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https://yokanavi.com/ko/tourist-city-pass/

니시테츠 잣쇼노쿠마 - 다자이후 구간은 다자이후 옵션권(1,820엔) 구매 시에만 가능
종합 이용 지도

 

후쿠오카 시내를 여행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종합판 패스입니다. 후쿠오카 시내를 돌아다니는 건 일단 다 태워주는 패스입니다. 이용 가능 범위가 넓고 복잡하여 위 링크에서 직접 범위를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019년 10월 개정으로 패스 가격이 거의 두 배 가까이 뛰면서, 후쿠오카 시내 여행용으로 구입하는 것은 일단 비추입니다. 1일권 820엔이던 시절에는 사기 레벨의 가성비를 자랑했는데 지금 이 가격은 너무 비싸서 활용이 곤란합니다.

유사한 패스로는 버스 1일권인 "후쿠오카 시내 자유승차권 / 1일 900엔" 이 있습니다. 철도를 이용할 일이 없다면 당연히 버스 패스를 사는 게 맞습니다. 

개정 전 패스(820엔) 에 비해 늘어난 구간으로는 노코노시마가 있습니다. 개정 전까지는 버스 1일권으로만 갈 수 있었는데, 이제는 이 패스로도 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후쿠오카 시내 자유승차권 (버스 1일권)이 900엔이기 때문에 노코노시마만을 위한다면 여전히 버스 1일권이 좋습니다. 이 패스는 버스 1일권과 달리 노코노시마행 페리 (왕복 460엔) 도 이용할 수 있지만, 그 점을 고려해도 버스 1일권이 600엔차이가 나므로 여전히 비싸다는 점은 감안하셔야 합니다.

시내판의 가격 상승폭이 크지만 다자이후판은 그나마 조금 올랐기 때문에, 굳이 정말 이 패스를 이용해야 한다면 다자이후 확장판이 좀 더 효율이 좋습니다. (* 다자이후행 직행 버스 "타비토" 이용 불가) 다자이후는 꼭 텐진에서 니시테츠 전철을 이용해야 합니다. 니시테츠 전철 왕복이 800엔이니 다자이후를 제외하고도 후쿠오카 시내에서 1,000엔어치 교통편을 이용해야 하는 하드한 일정이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패스의 범위가 넓어지면서 오히려 시내를 라이트하게 돌기엔 부적합한 패스가 되었습니다. 시내 교통수단을 최소 8번 이상 이용, 혹은 범위의 끝에 있는 우미노나카미치나 노코노시마 등, 여기에 다자이후도 가겠다~ 하는 경우에만 구입을 추천합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는 부분이지만 이 패스는 상당히 비싼 상품입니다.

 

 

발매 장소 및 구매/이용 방법

스마트폰 앱 "my route" 설치 후 휴대폰에 1일권을 담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도 지원합니다.

신용카드 결제만 지원합니다.

승차 시 휴대폰에 있는 패스를 제시하고 이용하면 됩니다. (자동개찰구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구입 시 반드시 한국 휴대폰 SMS 인증이 필요합니다. 출발 전에 미리 한국에서 가입해놓고 가는 걸 추천합니다.

현지에서는 종이티켓으로 안 파니까 앱에 깔아서 가세요

한번 어떻게 생겼나 궁금해서 직접 사봤음

 

후쿠오카 시내 자유승차권 (1일)

● 후쿠오카 시내 버스 무제한 승차

● 기본판 900엔 / 다자이후 확장판 1,500엔

https://www.nishitetsu.jp/kr/ticket/1daypass/

 

"후쿠오카 시내" 의 범위

후쿠오카 시내의 모든 니시테츠(西鉄) 시내버스를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니시테츠 버스는 철도 회사인 주제에 일본 최대의 시내버스 노선망을 자랑하는 회사로,  후쿠오카 시내 버스 중 니시테츠 버스의 점유율이 90%에 달할 정도라 니시테츠 버스를 다 탈 수 있다는 건 그냥 후쿠오카 시내버스 대부분을 다 탈 수 있다는 걸로 이해해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진짜 드물게 JR큐슈버스도 다니긴 하는데 그냥 없는 셈 쳐도 됩니다.

 

주소상 후쿠오카시(福岡市) 라면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2017년도 이전에 "그린 패스"라고 불리던 물건이 전신이고, 현재는 범위가 늘어나 현재의 형태가 되었습니다. 가격도 올랐지만요. 후쿠오카 타워, 우미노나카미치, 마리노아시티 등 후쿠오카 외곽 지역도 이용이 가능하고, 노코노시마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노코노시마로 가는 배 요금은 별도)

1,500엔짜리 다자이후 확장판도 있습니다. 패스 조건은 900엔짜리 후쿠오카 시내판과 같고, 하카타/텐진-다자이후 간 직행 버스 "타비토"가 이용 범위에 추가됩니다. 위의 후쿠오카 투어리스트 패스와 반대로, 이 패스는 니시테츠 철도는 이용할 수 없고 꼭 버스만 타야합니다. 타비토는 원래 정규 요금이 왕복 1,220엔이니까 다자이후 갈거면 당연히 다자이후판으로 사는 게 낫겠죠.

후쿠오카 시티 투어리스트 패스의 가격이 대폭 인상되면서 후쿠오카 시내에서 범용성있게 쓸 수 있는 패스로는 현재는 이 패스가 가장 적합합니다. 전부 버스만 타야 하는 게 단점이지만, 추가요금 없이 후쿠오카 시내 여행을 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가성비가 좋다곤 하지만, 아주 저렴한 패스는 아니니 주의하세요. 지하철이 닿는 시내 중심부구간만 돌면 그린패스가 손해입니다. 이 경우 지하철 1일권이 더 좋고, 150엔 버스 에리어 (하카타, 텐진, 나카스카와바타) 만 돌면 아무 패스도 안 사는 게 낫습니다.

 

참고로 동일 조건의 24시간권 / 6시간권도 판매합니다. 바로 아래 항목 참고하세요.

당연히 24시간권이 훨씬 조건이 유리하므로, 일본에서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하다면 되도록 아래 시간권을 추천합니다.

 

발매 장소 및 유효한 구간

니시테츠 텐진 고속버스터미널, 하카타 버스터미널, 후쿠오카 공항 버스터미널, 각 정기권 발매소, 니시테츠 버스 영업소 각 창구, 후쿠오카 시내 일반 노선버스 차내

 

유효 구간은 위 지도를 참고하세요. (주소상 "후쿠오카시" 인 모든 니시테츠 버스 노선 승차 가능)

 

 

 

후쿠오카 시내 24시간/6시간 프리 승차권

● 후쿠오카 시내 버스 무제한 승차

● 24시간권 900엔 / 6시간권 600엔 / 24시간권+다자이후확장판 1,500엔

● 스마트폰 앱 한정 상품입니다.

https://www.nishitetsu.jp/bus/sumanori/

 

위의 후쿠오카 시내 자유 승차권과 동일한 커버리지를 가지고 있는 대신, 이용 시간이 24시간/ 6시간입니다

1일권은 언제 개시해도 막차까지지만, 24시간권은 오늘 13시에 개시하면 내일 13시까지 유효니까 당연히 더 이득이죠?

그리고 특이하게도 6시간권도 판매합니다. 6시간권은 600엔이라서, 해 떠있을 때 빠르게 돌아보는 여행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24시간권 + 다자이후 확장판도 판매합니다.

 

패스 세부 설명은 위와 같으므로 자세한 건 생략하겠습니다.

구매 방법

이 티켓은 스마트폰 앱 "my route" 로만 구매 가능합니다.

 

my route 앱 설치 후 확인

앱으로 구매하고, 구매 후 앱을 운전기사에게 보여주면서 타면 됩니다.

24시간 / 6시간의 기준은 내리는 시간 기준입니다. 6시간권은 처음 이용하는 버스에서 내리기 직전에 패스 개시 버튼을 누르는 게 이득이겠죠? 후쿠오카 니시테츠 시내버스는 모두 내릴 때 요금을 내기 때문입니다.

 

 

후쿠오카 1DAY PASS

● 후쿠오카, 사가, 다자이후, 야나가와 방면 니시테츠 버스와 철도 1일간 자유 이용

● 1일권 2,500엔

http://www.ensen24.jp/global/english/ticket/onedaypass.html

 

 

후쿠오카 시내 패스로는 가장 넓은 범위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후쿠오카, 쿠루메, 사가, 치쿠호 지구의 모든 노선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패스들의 범위를 전부 포함하는 셈입니다.

니시테츠 철도도 이용 가능한데, 이를 이용하여 다자이후, 쿠루메, 야나가와 방면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이 노선 주변을 다니는 노선버스도 이용할 수 있어서, 쿠루메역에서 사가 버스 터미널까지도 갈 수 있는 등 후쿠오카 북부 지역을 꽤 폭넓게 커버해주는 패스입니다. 

 

단, 고속버스, 특급버스 등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후쿠오카텐진 - 다자이후 라이너 타비토 버스는 이용 가능)

노선버스(시내버스)와 니시테츠 철도 텐진~야나가와 구간만 이용 가능합니다. 고속버스 이용이 불가능한만큼 장거리 구간을 버스로 이동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다른 패스로도 커버가 되는 구간이 많으므로, 무작정 범위가 넓다고 구입하지는 맙시다. 다자이후보다도 더 아래로 내려가려는 경우에만 이용하시면 됩니다. 사가 방면은 JR로 왔다갔다 하는 게 빠르고 저렴하므로, 사가만 가는거라면 역시나 이 패스는 부적절합니다.

야나가와는 산큐패스로 가기 정말 어려워서, 야나가와 일정에 이용하는 게 그나마 유일한 이용 방법입니다. 그러나 야나가와 왕복도 1,700엔밖에 안 되므로 야나가와만 보고 사는 건 비추입니다. 생각보다 본전 뽑기 어렵습니다

 

발매 장소


니시테츠후쿠오카텐진역, 야쿠인역, 오하시역, 카스가바루역, 시모오리역, 니시테츠후츠카이치역, 아사쿠라카이도역, 치쿠시역, 미쿠니가오카역, 니시테츠오고리역, 미야노진역, 니시테츠쿠루메역, 하나바타케역, 다이젠지역, 니시테츠야나가와역, 

텐진 정기권 발매소, 니시테츠텐진 버스센터, 하카타 버스 터미널, 후쿠오카공항 버스 정류장, 텐진 하카타 관광 안내소 등

 

 

후쿠오카 근교 및 큐슈 전역에서 사용하는 패스

 

JR 후쿠오카 와이드 패스

● 후쿠오카 현내 JR선 이용 가능

● 2일권 3,060엔

https://www.jrkyushu.co.jp/korean/widepass/info/

 

 

JR 큐슈 레일패스의 후쿠오카 근교 버전입니다. 도쿄에는 "도쿄 와이드 패스", 오사카에는 "간사이 패스" 같은 것들이 있는데, 후쿠오카에는 이 패스가 있는 셈입니다. 기존 큐슈 레일 패스는 큐슈 전역이나, 적어도 반쪽을 이용할 수 있었지만 이것조차 범위가 너무 넓었기 때문에, 후쿠오카 근교로 범위를 축소한 버전입니다.

이 패스의 가장 큰 의의는 아마 모지코, 시모노세키, 코쿠라 지역이 아닐까 싶습니다.  애매하게 멀어서 북큐슈패스로 가기도 뭣하고, 그렇다고 니마이킷푸를 쓰자니 올때 갈때 승하차역이 달라서 추가 요금을 물어야 되고, 여러 모로 불편했었죠. 그런데 이 패스가 있으면 그냥 부담 없이 열차를 이용할 수 있고, 게다가 2일권이라 당일치기로 급하게 다녀올 필요도 없이 여유있게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추가 요금이 있긴 하지만 카라츠를 가는데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가 방면으로는 거리가 꽤 가까움에도 범위에 포함되어 있지 않고, 쿠루메/오무타 방면까지 뻗어있는데 JR선 연선의 여행지가 처참하여 활용도가 높진 않습니다. 후쿠오카 남부에 있는 야나가와(柳川)일대는 JR로의 접근이 쉽지 않고 그나마도 있던 버스가 사라지면서 큰 의미는 없습니다.

하카타 - 코쿠라 왕복만 할 거라면 다른 할인 승차권도 많으니 그쪽을 이용하시고, 모지코, 시모노세키 등의 일정이 섞여있어서 왕복 승차권이 애매할 때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주말에는 하카타-코쿠라 왕복만 한다면 신칸센 요카요카킷푸를 이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 외에 다른 지역도 있지만 이만큼의 효율을 내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다자이후는 JR로 못 가기 때문에 추가 요금 생각하면 그냥 텐진에서 바로 다자이후를 가는 게 편합니다.

패스 노선도를 보면 카라츠가 섬처럼 뚝 떨어져 있는데, 카라츠가 범위 안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추가 요금 없이는 카라츠까지 갈 수 없습니다. 하카타역에서 카라츠행 열차를 타고 한 번에 갈 수는 있지만, 하카타 - 메이노하마역 구간은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공항선이기 때문에 이 구간의 통과 요금은 별도로 내야 합니다.

 

이용 가능 노선

◎ 카고시마 본선 오무타 - 모지코
◎ 산요 본선 모지 - 시모노세키
◎ 닛포 본선 니시코쿠라 - 유쿠하시
◎ 히타히코산선 죠노 - 타가와고토지
◎ 치쿠히선 메이노하마 - 카라츠
◎ 카시이선 전선
◎ 치쿠호 본선 전선
◎ 사사구리선 전선
◎ 고토지선 전선

재래선 특급열차의 자유석과, 쾌속, 보통 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칸센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하카타미나미선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용 가능한 주요 특급 열차

◎ 특급 "소닉", "니치린" : 하카타 - 코쿠라 - 유쿠하시
 ▷ 오이타, 미야자키 방면으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 특급 "키라메키" : 하카타 - 코쿠라 (- 모지코)
 ▷ 오전 하카타 방면, 오후 키타큐슈 방면만 운행해서 숙소가 하카타라면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 특급 "유후" : 하카타 - 쿠루메 
 ▷ 유후인 방면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특급 "유후인노모리" 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전석 지정석 열차)

◎ 특급 "릴레이 카모메", "하우스텐보스", "미도리", "카사사기"  : 하카타 - 토스 
 ▷ 사가, 나가사키 방면으로는 이용할 수 없고 토스(鳥栖)역까지만 이용 가능합니다.

◎ 특급 "카이오" : 하카타 - 케이센 경유 - 노가타
 ▷ 이런 걸 타는 사람은 철도 오타쿠밖에 없습니다

 

카라츠 방면 이용 시 팁과 주의점

카라츠 ~ 하카타 간 JR 치쿠히선의 후쿠오카 시내 구간이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공항선"에 이관되어 있는데, 이 구간은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하카타에서 탈 때 반드시 JR이 아닌 지하철 하카타역으로 가서 타야 합니다.

 

카라츠 방면으로 가려면 하카타역 지하철 타는 곳에서 메이노하마역 방면 열차를 탄 후, 메이노하마역에서 카라츠행 열차로 갈아타면 됩니다. 30~60분 간격으로 지하철 하카타역에서 바로 카라츠까지 직통으로 가는 열차도 있으니, 이걸 이용하면 더 편리합니다. 

메이노하마역까지 지하철 티켓(300엔)을 사고, 메이노하마역에서 내릴 필요 없이 카라츠까지 가서 지하철 티켓과 패스를 동시에 제시하면 됩니다. 돌아올 때에는 그냥 패스로 승차한 뒤 하카타역에서 추가 운임(300엔) 을 정산하면 됩니다.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 1일권이 640엔이니, 하카타-메이노하마 왕복만 해도 이미 600엔이니 카라츠 + 시내일정이 포함되어 있다면 지하철 1일권을 사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지하철 1일권과 조합하면 더 이상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

 

판매처

일본 국외에서 미리 구매하는 경우 교환권이 아니라 본권으로 바로 구매 가능합니다

→ 여행박사, 하나투어, 와그, 마이리얼트립

 

일본 국내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하카타역, 코쿠라역, 모지코역, 하카타항 국제선터미널

 

 

 

후쿠후쿠 레트로 킷푸

● 후쿠오카 - 모지코 - 시모노세키 왕복 고속버스 이용

● 2일권 3,100엔

 https://www.nishitetsu.jp/bus/highwaybus/jousha/fukufukuretro/

간단 이용 노선도

후쿠오카에서 키타큐슈(코쿠라, 모지코) 를 거쳐 시모노세키까지 이동할 수 있는 승차권입니다.

이용 구간은
- 후쿠오카-코쿠라(스나츠) + 후쿠오카-시모노세키 고속버스 왕복 티켓 (어느 순서로 사용해도 무방하나 동일 노선 2회 불가)
- 코쿠라(스나츠)-모지코, 시모노세키-카라토 간 시내버스 (편도 1회씩 이용 가능)
- 칸몬 연락선 (모지코 - 카라토, 편도 1회)
입니다.

즉, 후쿠오카 - 코쿠라 - 모지코 - 시모노세키 - 후쿠오카 순으로 돌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후쿠오카 - 시모노세키 - 모지코 - 코쿠라 - 후쿠오카도 가능합니다.

 

티켓 사용 방법

티켓에 위 노선들이 하나씩 적혀있고, 사용할 때마다 거기에 도장을 찍어가며 쓰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한 노선을 두 번 탈 순 없습니다.

고속버스 노선

1. 후쿠오카 시내에서는 하카타 / 텐진 / 후쿠오카공항 국제선터미널 세 정류장을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갈 때는 하카타에서 타고, 올 땐 텐진으로 오는 것도 상관 없습니다.
2. 키타큐슈 환승 정류장은 "스나츠(砂津)" 버스 터미널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아래 주의사항을 읽어보세요.
3. 후쿠오카 - 시모노세키행 고속버스는 도로 구조상 카라토를 경유 후 시모노세키로 갑니다. 
시모노세키역 앞에 볼일이 없다면 카라토에서 내리는 게 시간 절약이 됩니다. 반대로 카라토에서 바로 후쿠오카로 가는 버스를 탈 수도 있습니다.
4. 동일 노선을 두 번 탈 수 없습니다. 그러니까, 하카타-코쿠라 노선을 한 번 탔으면 올 땐 무조건 시모노세키 - 후쿠오카 노선을 타야 합니다.


시내버스 노선

1. 스나츠 정류장에서 170번 버스를 타면 고속도로를 경유하기 때문에 가장 빠르게 모지코까지 갈 수 있습니다.
(스나츠 버스 터미널 건너편 관람차있는 쪽이 모지코 방면입니다.)
2. 모지코 방면 버스는 모지코 깊숙히 있는 타노우라(田野浦) 까지 가지만, 이 패스는 "모지코 레트로(門司港レトロ)" 정류장까지만 이용 가능합니다.
(어차피 이 이상 갈 일도 없습니다)
3. 모지코에서 배를 타고 가면 카라토(唐戸) 라는 곳에 도착합니다. 시모노세키 그랜드 호텔 앞 큰길이나, 카라토공원 앞에서 버스를 타면 시모노세키역으로 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타면 어떤 노선을 타도 시모노세키로 갑니다.

 

칸몬 연락선

1. 모지코와 카라토를 5분 정도에 이어줍니다. 배 운행 간격은 20분입니다.
2. 연락선을 타지 않고 걸어서 바다를 건널 수도 있습니다. 해저터널이 있는데, 지도를 보면 칸몬교(関門橋) 근처에 2번 국도 해저터널이 보입니다. 이 도로는 인도가 있는데요, 양 해안가쪽에 인도 출입구가 달려있어서 여기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대신 이렇게 가면 모지코-해저터널-카라토까지 걸어서 가는데 4km, 약 1시간 정도 소요 됩니다. 충분한 체력을 가지고 이동하는 게 좋겠습니다. 해저터널이라고 해서 막 엄청난 풍경은 아니고 그냥 삭막한 콘크리트 터널인데다가 여름에 가면 불지옥이라 여름에는 절대 비추입니다!

 

코쿠라 경유 시 주의사항

후쿠오카에서 모지코로 갈 때 코쿠라에서 한 번 환승을 해야 하는데, 이 환승 정류장이 코쿠라역이 아닙니다!
꼭 종점인 스나츠 정류장에서 환승해야 하는데, 스나츠 정류장이 코쿠라역에서 도보로 20분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코쿠라역 앞을 구경하려면 반드시 한 번은 코쿠라역-스나츠 정류장 사이를 다른 교통수단으로 이동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니 주의하세요.

 

발매 장소

하카타역 버스터미널
니시테츠텐진 버스터미널
후쿠오카공항 국제선 버스 카운터

 

모지코 레트로 킷푸

● 후쿠오카 - 모지코 왕복 고속버스 이용

● 2일권 2.600엔

https://www.nishitetsu.jp/bus/highwaybus/jousha/mojikoretro/

 

후쿠오카에서 키타큐슈(코쿠라, 모지코) 지역을 여행할 수 있는 승차권입니다.
위의 "후쿠후쿠 레트로 킷푸" 에서 시모노세키 부분만 빠져있습니다.

이용 구간은
- 후쿠오카-코쿠라(스나츠) 고속버스 왕복 티켓
- 코쿠라(스나츠)-모지코 시내버스 왕복 티켓
입니다.

즉, 후쿠오카 - 코쿠라 - 모지코 구간을 왕복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후쿠오카는 1. 하카타역 버스터미널 / 2. 텐진 버스터미널 / 3. 후쿠오카공항 국제선 터미널 세 군데 정류장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티켓 사용 방법

티켓에 위 노선들이 하나씩 적혀있고, 사용할 때마다 거기에 도장을 찍어가며 쓰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한 노선을 두 번 탈 순 없습니다.

고속버스 노선

1. 후쿠오카 시내에서는 하카타 / 텐진 / 후쿠오카공항 국제선터미널 세 정류장을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갈 때는 하카타에서 타고, 올 땐 텐진으로 오는 것도 상관 없습니다.
2. 키타큐슈 환승 정류장은 "스나츠(砂津)" 버스 터미널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아래 주의사항을 읽어보세요.

시내버스 노선

1. 스나츠 정류장에서 170번 버스를 타면 고속도로를 경유하기 때문에 가장 빠르게 모지코까지 갈 수 있습니다.
(스나츠 버스 터미널 건너편이 모지코 방면입니다.)
2. 모지코 방면 버스는 모지코 깊숙히 있는 타노우라(田野浦) 까지 가지만, 이 패스는 "모지코 레트로(門司港レトロ)" 정류장까지만 이용 가능합니다.
(어차피 이 이상 갈 일도 없습니다)

 

코쿠라 경유 시 주의사항

후쿠오카에서 모지코로 갈 때 코쿠라에서 한 번 환승을 해야 하는데, 이 환승 정류장이 코쿠라역이 아닙니다!
꼭 종점인 스나츠 정류장에서 환승해야 하는데, 스나츠 정류장이 코쿠라역에서 도보로 20분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코쿠라역 앞을 구경하려면 반드시 한 번은 코쿠라역-스나츠 정류장 사이를 다른 교통수단으로 이동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니 주의하세요.

발매 장소

하카타역 버스터미널
니시테츠텐진 버스터미널
후쿠오카공항 국제선 버스 카운터

 

 

키타큐슈 도시권 1일 프리 승차권

● 키타큐슈 지역 버스 이용 가능

● 1일권 1,000엔 / 앱으로 구매 시 24시간권 800엔, 48시간권 1,500엔

https://www.nishitetsu.jp/bus/jyousha/kita_free/

 

기타큐슈시 (코쿠라, 모지코, 키타큐슈 공항 및 유쿠하시, 나카마, 칸다, 노가타 일부) 에서 쓸 수 있는 패스입니다.

이 패스는 종이 티켓과 앱 발매 가격이 다릅니다. 반드시 앱(my route)으로 구매를 추천합니다.

 

공항리무진 버스는 탈 수 없습니다. 단, 키타큐슈공항 ~ 쿠사미(朽網) 간 시내버스가 이용 구간 외지만 예외적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근데 이 패스로 코쿠라까지 가는 길이 정말 만만치 않으니 초행이면 그냥 공항리무진 추천드립니다. 지금 경로를 찾아봤는데 제정신으로 이용할만한 경로는 아니네요. 이게 얼마나 노답이냐면 니시테츠버스 홈페이지 경로 검색에 이 경로를 넣고 돌려보면 검색을 거부합니다. 무조건 리무진버스만 나옵니다.

 

예전엔 외국인용 패스엔 키타큐슈공항 리무진버스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지금은 없어졌네요.. 700엔짜리 패스에 700엔짜리 리무진버스가 따라오는, 정말 말이 되나 싶은 사기급 가성비의 패스였는데 아쉽게 못 쓰게 되었습니다.

 

구매 방법

종이 티켓은 1일권으로만 판매합니다.

→ 키타큐슈지구 각 니시테츠 티켓 발매소 및 버스 차내

 

스마트폰 앱 "my route" 로 구매하면 24시간권 / 48시간권 구매가 가능하며 가격이 더 저렴합니다.

 


 
북큐슈 레일 패스

* 후쿠오카, 사가, 나가사키, 쿠마모토현의 JR선 신칸센/특급/보통 열차 무제한 이용

* 3일권 10,000엔 / 5일권 14,000엔

*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패스

https://www.jrkyushu.co.jp/korean/railpass/railpass.html

큐슈 북부의 JR선을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가격 인상 전에는 나가사키만 왕복해도 이득이 될 정도로 정말 엄청난 가성비를 자랑했으나 두 차례의 가격 인상으로 10,000엔이 되어 이제는 조금 생각을 해보고 사야하는 패스가 되었습니다.

 

패스 가격을 생각해봤을 때, 유효 기간 내에 나가사키(하우스텐보스), 쿠마모토, 유후인(오이타,벳푸) 세 지역 중에 최소 두 지역 이상을 방문하는 경우에 이득입니다. 한 군데만 왕복하는 경우엔 레일패스보다는 니마이/욘마이 킷푸가 더 이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북큐슈 지역의 JR선을 모두 탈 수 있습니다. 후쿠오카 시내 버스 및 지하철은 이용 불가능합니다.

하카타 ~ 쿠마모토간 큐슈 신칸센은 이용 가능하지만, 하카타 ~ 코쿠라간 산요 신칸센은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키타큐슈(코쿠라), 시모노세키 방면으로 여행할 경우 신칸센을 이용하시면 안 됩니다.

북큐슈레일패스는 쿠마모토 ~ 오이타를 잇는 호히 본선(豊肥本線)보다 북쪽에 있는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16년 4월 1일부터는 쿠마모토 ~ 우토 ~ 미스미간 미스미선을 이용할 수 있으며, 관광특급열차 "A열차로 가자" 를 추가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특급 "유후인노모리"는 전석 지정석 열차이므로 반드시 사전에 예약하고 승차해야합니다.

 

발매 장소

 

<역>

하카타, 코쿠라, 모지코, 사가, 나가사키, 사세보, 벳푸, 오이타, 쿠마모토

<JR큐슈 여행 지점>

하카타, 코쿠라, 사가, 나가사키, 오이타, 쿠마모토

<여행 센터>

코쿠라, 모지코, 사세보, 벳푸

<항구>

하카타 항 비틀 카운터

<공항>

※후쿠오카 공항 국제선 1 층 TISCO 여행 정보 센터

 

 

 

큐슈 레일 패스

* 큐슈 전역의 JR선 신칸센/특급/보통 열차 무제한 이용

* 3일권 17,000엔 / 5일권 18,500엔 / 7일권 20,000엔

*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패스

☞ https://www.jrkyushu.co.jp/korean/railpass/railpass.jsp

큐슈 전역의 JR선을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북큐슈 지역을 포함하여, 카고시마 및 미야자키현 노선까지 전부 이용 가능합니다.

카고시마까지 왕복만 해도 패스 가격은 넘어가니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 패스로 손해를 보는 일은 없습니다

 

큐슈 전역 JR선을 모두 탈 수 있습니다. 후쿠오카 시내 버스 및 지하철, 각 도시의 노면 전차 등은 이용 불가능합니다.

하카타 ~ 쿠마모토간 큐슈 신칸센은 이용 가능하지만, 하카타 ~ 코쿠라간 산요 신칸센은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키타큐슈(코쿠라), 시모노세키 방면으로 여행할 경우 신칸센을 이용하시면 안 됩니다.

 

특급 "유후인노모리", 특급 "이부스키타마테바코" 는 전석 지정석 열차이므로 반드시 사전에 예약하고 승차해야합니다.

 

발매 장소

 

<역>

하카타, 코쿠라, 모지코, 사가, 나가사키, 사세보, 벳푸, 오이타, 쿠마모토, 카고시마 추오*, 미야자키*, 미야자키 공항*

<JR큐슈 여행 지점>

하카타, 코쿠라, 사가, 나가사키, 오이타, 쿠마모토, 카고시마*, 미야자키*

<여행 센터>

코쿠라, 모지코, 사세보, 벳푸

<항구>

하카타 항 비틀 카운터

<공항>

※후쿠오카 공항 국제선 1 층 TISCO 여행 정보 센터

* 표시가 붙어있는 곳은 북큐슈레일패스의 교환이 불가능한 곳입니다.

 

 

 

산큐 패스 (SUNQ 패스)

* 큐슈 전역의 버스 (고속버스 포함) 무제한 이용

* 북큐슈판 3일권 9,000엔, 전큐슈판 3일권 11,000엔, 전큐슈판 4일권 14,000엔, 남큐슈판 3일권 8,000엔, 북큐슈 불연속 2일권 5,500엔

http://www.sunqpass.jp/korean/ 

 

▲ 초록색: 북큐슈 패스 이용 범위 / 빨간색: 남큐슈 패스 이용 범위

전큐슈 패스는 초록+빨강 구간을 모두 이용 가능

 

 

큐슈 전역의 고속버스, 노선버스를 이용 가능한 패스입니다. 큐슈레일패스가 기차 패스라면 이 패스는 버스 패스인 셈이죠.

버스를 이용하면, 철도에 비해 시내 깊숙히 들어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대부분의 시내 버스 노선까지 커버되는 경우가 많아 시내 이동에도 어려움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버스의 속도가 기차에 비해 느린 편이고 교통 체증의 영향을 받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주말의 후쿠오카 도시고속도로는 정말.. 끔찍..

예를 들어 하카타~유후인 구간같이 선형이 굉장히 불량한 노선을 이용하는 열차조차 소요 시간이 버스보다 짧고, (유후인노모리 2시간 10분 vs 고속버스 2시간 20분) 나가사키노선은 버스가 2시간 30분인 반면 특급 "카모메"의 소요 시간은 2시간을 넘지 않습니다. 쿠마모토나 카고시마처럼 신칸센이 있는 지역은 말할 것도 없구요. 대신 버스는 하카타역에서도, 텐진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되어있는 경우가 많아 세세한 이동 시간을 제하면 압도적인 차이가 나는 편은 아닙니다.

 

산큐 패스로 이용할 수 있는 버스는, 큐슈에 있는 버스 노선이라면 거의 다 해당됩니다. 단, 북큐슈판의 경우 카고시마, 미야자키현에 걸치는 노선을 이용할 수 없으며, 나가사키~미야자키, 나가사키~카고시마 노선은 산큐 패스 대상이 아닙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관광 버스와 회원제 버스 및 일부 지역의 로컬 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페리도 이용 가능한데,  (나가사키)시마바라 ~ 쿠마모토, (나가사키)쿠치노츠 ~ (쿠마모토)오니이케, 카고시마 ~ 사쿠라지마, 모지코 ~ 시모노세키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가능한 버스에는 산큐패스 마크가 전부 붙어있습니다. 북큐슈판으로 탈 수 없는 버스에도 따로 표식이 되어있어, 버스를 탈 때 "이 버스가 패스 적용 대상인가?" 하는 고민을 하지 않고 탈 수 있습니다. 일부 고속버스는 예약을 해야만 탈 수 있는데, 전화 예약도 가능하며 그냥 승차 전에 매표소에서 예약하여 탈 수도 있습니다.

버스 노선이 JR 노선에 비해 더 촘촘하기 때문에, 조금 마이너한 곳을 둘러보겠다 하는 경우에는 산큐패스가 더 유리합니다.

 

아무래도 철도에 비해 외국인에 대한 배려가 적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일본어를 할 수 있는 상황에서 이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굵직굵직한 노선만 탈거라면 상관 없지만요. 

 

 

 

[2일권]

 

3일동안 유효한 불연속 2일권이 추가되었는데, 왕복만 사용할 때도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1월 11일에 개시하면 11일,12일에 써도 되고, 11일,13일에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효기간이 3일이라 11일,14일은 안 됩니다)

 

 

발매 장소

 

이 패스는 한국에서 미리 사가는 게 훨씬 저렴합니다. 일본에서 사는 것보다 최소 2만원 이상 저렴하니 꼭 한국에서 구매해가세요.

 

일본 국내 대부분의 버스 터미널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상세 구입처는 http://www.sunqpass.jp/use/index2.html 참조.

 

 

 

 

 

+

혼슈 방면으로 여행 시 JR 니시니혼 레일 패스 (http://ikimiisoh.tistory.com/708) 를 참고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