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 모델에는 크루즈 컨트롤 옵션이 없습니다
스포츠도 당연히 없습니다.
하지만
버튼만 바꿔끼면 됩니다
기능은 남아있는데 단지 버튼이 없어서 안 눌릴 뿐이거든요
이렇게 생긴 리모컨을 그냥 갖다 끼우기만 하면 크루즈가 살아납니다
참 졸렬하죠.. 그냥 넣어주지...
별로 비싼 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부품값 2만원)
부품값이 워낙 저렴하다보니 정말 누구나 다 하는 튜닝인 것 같습니다
작업을 DIY로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아반떼 스포츠는 스티어링 휠 자체를 풀어내지 않으면 안 되는 작업이라
공구가 없으면 좀 곤란합니다
손 힘으로 절대로 풀 수 없습니다.
그래서 샵에 왔는데 여기에서도 전동공구로 휙 풀어버리더라구요
공구값보다 공임이 더 쌉니다 그냥 맡깁시다
장착하자마자 테스트를 해보고 싶었는데 평일 오후 6시 부천에서 크루즈 테스트할 곳은 없습니다... 일단 집에 감
마치 원래 이게 자기 부품이었던 것처럼 불도 잘 들어옵니다
크루즈 기능 자체보다도, 인테리어 효과가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버튼 비어 있으면 심심해 보이잖아요
계기판에도 정상적으로 아이콘이 들어오구요
적당히 속도를 낸 뒤 SET 버튼을 눌러주면 작동합니다
요즘 ASCC 아니면 크루즈라고 쳐주지도 않는다는데 저는 이걸로도 충분히 만족합니다..
참 크루즈 해제 조건이 네 가지가 있다는데 일단 세 가지는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1.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조금만 밟아도 바로 꺼짐)
2. 클러치를 밟았을 때
(조금 깊게 밟아야 꺼짐. 미트 포인트까지는 가야)
3. CANCEL 버튼을 눌렀을 때
4. 현재 기어로는 낼 수 없는 속도일 때
(갑자기 오르막을 만나 6단으로는 100km/h 등판이 안 된다 뭐 이런 상황)
이라는데 4번은 집 주변 도로 사정상 구현을 할 수 있는 곳이 없어 테스트는 못 해봤습니다
4번같은 상황에서 보통 크루즈를 쓰진 않으니 상관은 없겠네요..
경부고속도로 달래내고개 정도는 6단으로 넘어갈 거 같은데 뭐 암튼 기회가 되면 해보는 걸로.
(2018/04/12 추가: 달래내고개 100km/h 로 잘만 넘어다닙니다)
나머지 작동 요건은 자동변속기 차량이랑 같습니다. 작동 중에 + - 버튼으로 설정속도 바뀌는 것도 동일. 네 번 조작하면 10km/h 정도 올라가는 듯?
그리고 크루즈 컨트롤 작동 중에는 클러치를 밟지 않고 기어를 빼면 안 됩니다. RPM이 레드존으로 갑니다.
(속도가 떨어짐 - RPM을 올림 - 기어가 안 물려있으니 속도가 안 남 - RPM을 더 올림 - .. 반복)
혹시나 실수로 했다면 빨리 클러치를 밟아 해제하면 됩니다
이제 월요일날 자동차 등록을 하러 가면 되겠네요
임판 기간이 오늘까지인데 설 연휴라 월요일날 가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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