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여행 관련/철도/버스 정보

한큐(阪急) 교토선 급행 정차역 및 소요 시간



오사카(우메다) - 교토(가라스마역 / 가와라마치역) 간을 운행하는 한큐 전철의 정차역 및 소요 시간 표 입니다.


주로 이용하는 열차 등급은 "특급"이니, 특급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시면 됩니다.




# 위의 PDF 파일이 보이지 않으면 아래 링크를 눌러 확인해 주세요.


https://drive.google.com/file/d/1vga7xEyUr0O265Ma-YsISRWwyTE0S8rd/view?usp=sharing





## 한큐 전철 교토선의 모든 급행 열차는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


## 우메다역에서는 교토 방향 이동 시 되도록 쾌속급행 이상의 열차를 이용해주세요. 그 이하의 열차는 매우 소요 시간이 길어지므로, 특급 열차가 다니는 역에선 준급을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준급 열차 이용 시 우메다 - 카와라마치 1시간 4분으로 특급 열차에 비해 20분 이상 오래 걸립니다)


## 일반적으로 모든 시간대에 특급 열차가 운행되지만, 평일 출퇴근 시간 및 주말 조조/심야 시간대에는 통근특급과 쾌속급행 열차가 특급 대신 다닙니다. 이 시간대에는 이 열차를 이용하면 됩니다.


## 통근특급과 쾌속 열차는 출퇴근 시간에만 운행하는 열차입니다.


타 노선과의 환승

## 종점 우메다역은 오사카 지하철 미도스지선, 요츠바시선, 타니마치선, JR선, 한신 전철과의 환승역입니다.


## 아와지(淡路)역은 한큐 센리선과의 환승역입니다. 사실 센리선을 여행객이 탈 이유는 전혀 없으나, 한큐 센리선은 오사카 지하철 사카이스지선과의 직통 운행 노선이며 사실상 한 노선처럼 운행합니다. 

텐가챠야, 닛폰바시, 나가호리바시역 등에서 교토로 갈 때, 키타센리(北千里)행 열차를 이용하면 한큐 아와지역까지 환승 없이 올 수 있습니다. (구글에 자동환승이라고 뜨는 게 이런 방식입니다) 아와지역에서 교토 방향 열차로 갈아타면 됩니다. 아와지역은 우메다역에 비해 환승이 매우매우매우 편리하기 때문에 (계단 올라갈 필요도 없고 그냥 바로 맞은편 환승) 정말 편리하긴 한데 대신 아와지에서 타면 교토까지 못 앉아갑니다.


## 카츠라(桂)역은 한큐 아라시야마선과의 환승역입니다. 아라시야마 방면으로 갈 때 여기서 환승하면 됩니다. 참고로 환승 없이는 못 가니 반드시 카츠라에서 내려야합니다.


## 카라스마(烏丸) 역은 교토 지하철 카라스마선과의 환승역입니다.


## 종점 카와라마치(河原町)역은 공식적으로 환승역은 아니지만 케이한 전철의 기온시죠(祇園四条)역과 도보 3분 거리에 있어 케이한 전철로의 환승이 가능합니다.





상위 등급 열차로 바로 가지 못하는 역들

준급 열차가 전 구간에서 운행하고 있지만 타카츠키시 - 카와라마치 구간에서 각역에 정차하여 소요 시간이 늘어지기 때문에, 완행-급행간 접속이 되는 역에서 환승하면 더욱 빨리 갈 수 있습니다.

열차를 타고 가다보면 특급 열차를 먼저 보내주기 위해 정차한다는 방송이 나오는데, 이 때 "待ち合わせ(마치아와세)" 라는 표현을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방송이 나오면 "아 뒤에서 특급이 먼저 지나가려나보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일 대기 중인 역에 특급 열차도 정차한다면, 그 열차로 잽싸게 갈아타면 더 빨리 갈 수 있겠죠.


한큐 전철은 매우 이른 아침을 제외하면 정형화된 시각표로 운행되고 있어 이런 완급 결합이 하루종일 일정합니다. 그래서 간단한 규칙 몇 개만 알면 좀 더 빨리 이동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경로 검색 어플을 이용하면 대개 이런 환승까지 고려하여 알려주므로, 환승 어플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 사이인(西院), 오미야(大宮) 역은 특급 열차 이상은 정차하지 않습니다. 특급 열차를 타고 이 역으로 이동하는 경우 카츠라(桂) 역에서 내려 준급 이하의 열차로 환승하면 됩니다. 

카츠라역은 준급 열차가 특급 열차를 먼저 보내주기 위해 대기하는 역이므로 열차를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맞은편 승강장에서 환승할 수 있습니다.


ex) 우메다에서 사이인역으로 이동 시 : 특급 열차가 카츠라역에 도착하면 맞은편에 이미 준급 열차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특급 열차가 갈 때까지 출발하지 않으므로 여유있게 환승 가능합니다.

[우메다] → (특급) → [카츠라 환승] → (준급) → [카와라마치]


ex) 사이인역에서 우메다로 이동 시 : 준급 열차를 타고 카츠라역에 내리면 잠시 후 맞은 편에 우메다행 특급 열차가 들어옵니다.

[사이인] → (준급) → [카츠라 환승] → (준급) → [우메다]






## 미나미카타(南方)역은 쾌속급행 열차 이상은 정차하지 않습니다. 준급 열차를 타도 교토까지 갈 수 있지만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시간 절약을 위해서 특급 열차로 도중 환승이 가능합니다.


- 미나미카타에서 교토 방향 이동 시 : 준급 열차가 특급 열차를 먼저 보내주는 역은 타카츠키시(高槻市) 역입니다. 준급 열차를 타고 가다가 이 역에 내리면 잠시 후 맞은 편 승강장으로 특급 열차가 들어옵니다.

[미나미카타] → (준급) → [타카츠키시 환승] → (특급) → [카와라마치]


- 교토에서 미나미카타역으로 이동 시 : (평일) 준급 열차가 특급 열차를 먼저 보내주는 역은 이바라키시(茨城市) 역입니다. 특급 열차를 타고 가다가 이 역에 내리면 맞은 편 승강장에 준급 열차가 대기하고 있습니다.

[카와라마치] → (특급) → [이바라키시 환승] → (준급) → [미나미카타]


- 교토에서 미나미카타역으로 이동 시 : (주말) 주말에는 준급 열차 절반이 사카이스지선 직통이라 변수가 많기 때문에 시각표를 확인하고 이용해야되며, 그럴 여건이 안 된다면 안전하게 아와지역에서 환승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첫막차 정보

## 우메다 → 카와라마치 방향

 - 첫차는 평일 / 주말 모두 5시 00분 카와라마치행 보통 열차입니다.

 - 막차는 평일 / 주말 모두 23시 45분 카와라마치행 쾌속급행 열차입니다.


## 카와라마치 → 우메다 방향

 - 첫차는 평일 / 주말 모두 5시 00분 우메다행 보통 열차입니다.

 - 막차는 평일 / 주말 모두 23시 15분 우메다행 쾌속급행 열차입니다.




  • 카가야키 2017.04.01 12: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갓갓갓입니다.

  • 권지행 2017.05.05 12: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글에서는 자동환승이라고 거지같이 표현을 해놨는데
    그냥 하차 후에 맞은편 선로로 환승하는 것이군요
    자동환승이라고 하면 그냥 타고있는 상태로
    저절로 환승이 되는 것 같은 느낌인데 말이죠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자동환승이라고 되어있는 건 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역에서 노선이 바뀔 때를 뜻하는 것 같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냥 쭉 탑승 유지, 혹은 자동환승이라고 뜰 때가 있는데 주말에는 교토까지 바로 가는 열차가 있기 때문입니다. 전부 준급이라 매우 느리기 때문에 아와지 환승이 무조건 좋지만요.

  • HeThink 2018.10.03 16: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거 질문을 어디가 적어야할지 몰라서 최신글에다 드립니다.
    근시일내에 도쿄 여행을 갈 예정인데 패스에 대한건 도움이 많이 될것같습니다.
    다만 교통카드에대한 내용은 찾을 수가 없네요 ㅠ
    교통카드에 대한 내용도 자세히 포스팅 해주실수 있나요?ㅠ

    • 별로 쓸 내용이 없어서 안 넣었는데... 기능적인 설명이라면 오사카 여행 패스 글의 이코카 항목을 보셔도 좋구요. 오사카랑 다른 점은 도쿄는 JR이 스이카, 사철은 파스모로 이원화되어있다는 거 정도입니다. (오사카는 사철 JR 모두 이코카를 팝니다)
      스이카 파스모는 충전 사용 에리어가 다 같아서 디자인만 다르지 거의 완전히 똑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쿄 안에서 스이카 못 쓰는 철도 노선은 하나도 없습니다. 자판기 편의점 되는 것도 동일하고, 환불 규정도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