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동역 (116) (412) 倉洞駅, Changdong Station |
서울 지하철 4호선 경원 본선 (수도권 전철 1호선) |
서울특별시 도봉구 창동 소재 |
1911년 10월 15일 개업 (경원선) 1985년 4월 20일 (1호선과 4호선이 환승역으로 동시 개업) |
2면 4선 쌍섬식 지상 승강장 (경원선) 2면 2선 상대식 고가 승강장 (4호선) |
※ 가지고 있는 타이틀 「도봉구 이용객수 1위」 |
2013년 2월 17일 에 방문했습니다.
이 포스트는 실시간 정보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공사가 중단된 창동역 민자역사.
어른들의 사정이라고 합니다.
4호선은 고가 승강장입니다
창동차량기지 인입선 문제도 있고, 중랑천을 고가로 넘기 위해 그렇기도 하고,
당시 이 지역은 전혀 개발되지 않은 땅이었기 때문에, 지상으로 지어도 별로 상관이 없었습니다.
지금은 상전벽해지만
쌍문역부터는 지하역.
환승 통로가 좌우 대칭입니다.
환승 거리는 그리 긴 편이 아님.
코레일의 게이트는 없고, 전부 서울메트로의 게이트 뿐입니다.
그런데 자기네 노선 아니라고 이렇게 방치해둘게 아니고 코레일 열차 도착 안내기도 좀 달아줬으면 하는 소망이 있습니다.
정작 열차가 더 뜸하게 오는건 1호선 쪽인데 ..
경원선 창동역은 제법 넓은 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승강장은 2면 4선.
창동역 민자역사 공사 중단으로 분위기가 영 아닙니다
그나마 사진이 이렇게 나온거지 실제론 어두침침..
도봉구의 중심이라 볼 수 있는 역입니다.
도봉구 소재 역 중에서 이용객수가 1위로, 하루 평균 6만 6천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쌍문역과의 이용객수 차이는 300여명 내외로, 오차 범위 내.
저 멀리 녹천역이 보입니다
가까운 거리는 아닌데 선형이 곧다보니 .
이 역에서 종착하는 1호선 열차가 있습니다.
아침 출근 시간과 저녁 시간대에 운행되고 있는 중.
우측에 서있는 열차가 창동역 시발 열차입니다
시발 열차 이외에도, 인천행 급행 열차는 도봉산역과 더불어 이 역에서도 선행 대피를 해줍니다.
경원선이 지상에 있는 관계로 도로가 단절되어있습니다
간선 버스 운행은 거의 없고, 이 역을 기종점으로 하는 지선버스와 마을버스가 절찬 운행 중.
간선버스는 도봉역에서 창동을 거치지 않고, 도봉로 중앙차로를 따라 쌍문역 방향으로 빠집니다.
지선버스들의 러시
저 멀리 보이는 산은 불암산입니다
4호선 지하화 공약이 끊이지 않는 곳인데,
당고개 - 진접 연장과 진접차량기지로의 기지 이전이 이루어진다면 가능..할지도?
'Project > 수도권 전철 전역 답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5. 서울 지하철 3호선 안국역 (1) | 2013.02.20 |
---|---|
114. 경원선 녹천역 (0) | 2013.02.18 |
112. 경부선 금천구청역 (0) | 2013.02.13 |
111. 서울 지하철 7호선 철산역 (0) | 2013.02.13 |
110. 일산선 대화역 (0) | 2013.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