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사카(오사카역) - 교토(교토역) 간을 운행하는 JR선의 정차역 및 소요 시간 표 입니다.

주로 이용하는 열차 등급은 "신쾌속"이니, 신쾌속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시면 됩니다.


JR 교토선은 딱 오사카-교토 구간만 운행하는 게 아니라, 앞뒤로 좀 더 많은 구간을 운행합니다. 서쪽으로는 히메지, 동쪽으로는 마이바라까지 운행하고 있어서, 오사카나 교토가 시종착역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 표에는 교토역 이후 구간도 포함되어있으며 (교토 이후 구간이 더 많지만..) 교토역에서 비와코선과 코세이선으로 나뉘어지기 때문에 두 노선을 모두 표시하였습니다.

생각보다 표가 길어져버렸는데 오사카 - 교토 구간만 보려면 맨 윗부분만 봐도 충분합니다.







# 위의 PDF 파일이 보이지 않을 경우 아래 링크로 확인해 주세요.


https://drive.google.com/file/d/16NPftGW1et-3iDh_4M2K9k8eMx9H4hHq/view?usp=sharing






## JR선은 신쾌속까지만 운임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특급 열차부터는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 교토 방향 이동 시 되도록 신쾌속 열차를 이용해주세요. 쾌속 열차는 사실상 각역정차나 다름없는 속도를 보여주므로 신쾌속이 반드시 먼저 도착하게 되어있습니다.


## 오사카 - 교토 간은 신쾌속 열차가 특급 열차보다도 빠릅니다. 특급이 신쾌속 열차를 먼저 보내주기 위해 완행 선로로 운행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굳이 특급 열차를 이용할 필요는 없지만, 특급 열차를 타면 편하게 앉아갈 수 있으니 시간 확인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타 노선과의 환승

## 오사카역은 우메다역과 같은 곳에 있으며, 이름만 다른 역입니다. 오사카 시영 지하철 미도스지선, 타니마치선, 요츠바시선, 한큐, 한신 전철과 환승이 가능합니다.


## 교토역에서 교토 지하철 카라스마선, 킨테츠 교토선 및 JR 나라선으로 환승할 수 있습니다.


## 코세이선과의 실질적인 분기역은 야마시나(山科)역이지만, 모든 코세이선 열차가 교토역까지 오므로 코세이선 방향 환승이 필요하다면 교토역에서 갈아타도 됩니다.





상위 등급 열차로 바로 가지 못하는 역들

JR선은 급행 열차 전용 선로가 있어 다른 사철 회사처럼 불쌍하게 먼저 보내주고 이런 거 없이 옆으로 그냥 슝 지나갑니다

그래서 정해진 규칙이 없으니 시각표 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 스이타(吹田)역은 쾌속, 신쾌속 열차는 정차하지 않습니다. 보통 열차를 이용하세요.



## 오고토온센(おごと温泉)역은 신쾌속 열차가 정차하지 않습니다. 쾌속 열차가 서긴 하는데 쾌속은 하루 왕복 세대! 사실상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이 역으로 바로 가는 열차는 매우 수가 적기 때문에, 오사카에서 온다면 신쾌속 열차를 타고 교토역 바로 다음인 야마시나(山科)역에서 코세이선 열차로 환승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 야마시나에서 하냐면 교토역보다 역이 작아서 환승이 더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고급편]

기본적으로 교토나 야마시나에서 환승을 해야하지만 .... 오사카에서 올 때 아래 네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아주 특별한 경우에 신쾌속 → 보통 3초 환승이 가능합니다!

0. 오사카에서 오고토온센으로 가는 방향이어야하고

1. 교토역에 10시 ~ 16시 사이에 도착하는

2. 코세이선(湖西線) 직통 츠루가(敦賀)행

3. 신쾌속(新快速)

위 조건을 모두 만족하면 오츠쿄(大津京) 역에서 3초환승이 가능합니다. 신쾌속 타고 오츠쿄역에 도착하면 맞은편에 보통 열차가 대기하고 있습니다.

[오사카] → (10시 ~ 16시 사이에 교토역을 통과하는 츠루가행 신쾌속) → [오츠쿄역 환승] → (보통 열차) → 오고토온센 하차


반대로 오고토온센에서 오사카 방향 돌아갈 땐 3초환승 안 되니 무조건 야마시나에서 환승해야합니다.






첫막차 정보

## 오사카 → 교토 방향

 - 첫차는 평일 / 주말 모두 5시 00분 교토행 보통 열차입니다.

 - 막차는 평일 / 주말 모두 24시 25분 교토행 신쾌속 열차입니다.


## 교토 → 오사카 방향

 - 첫차는 평일 5시 04분 카코가와행 보통 열차 / 주말 5시 04분 니시아카시행 보통 열차입니다.

 - 막차는 평일 / 주말 모두 24시 14분 오사카행 보통 열차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