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사카(요도야바시) - 교토(기온시조역 / 데마치야나기역) 간을 운행하는 케이한 전철의 정차역 및 소요 시간 표 입니다.


주로 이용하는 열차 등급은 "특급"이니, 특급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시면 됩니다.




# 위 PDF파일이 보이지 않으면 아래 링크로 확인해 주세요.


https://drive.google.com/file/d/1FIUwxdWJB6gkPhHxFXl0E8SG08FrHxvE/view?usp=sharing






* 일부 급행/쾌속급행/특급 열차는 요도(淀)역에도 정차하지만 생략하였습니다.


* 통근준급, 통근급행, 통근쾌속급행 열차는 모리구치시역에 정차하지 않습니다.


* 야간급행히라카타코엔역에 정차하지 않습니다.


* 나카노시마선의 소요시간이 음수인 것은 쿄바시역에서 만나는 본선과 맞추기 위해서입니다.





## 케이한 전철의 모든 급행 열차는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


## 교토 방향 이동 시 되도록 특급 이상의 열차를 이용해주세요. 그 이하의 열차는 매우 소요 시간이 길어지므로, 특급 열차가 다니는 역에선 낮은 등급의 열차를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케이한 전철은 선형이 매우 나빠 특급 열차 운행을 위해서 하위 등급 열차를 마구 조져놓고 가기 때문에 준급 열차의 속도가 정말 끔찍하게 느립니다.

(준급 열차 이용 시 쿄바시 - 산죠역 간 1시간 18분으로 특급 열차에 비해 40분 이상 오래 걸립니다)


## 일반적으로 모든 시간대에 특급 열차와 준급 열차가 운행하고 있습니다.


## 급행과 쾌속급행 열차는 출퇴근 시간 등 일부 시간대에만 운행하는 열차입니다.


## 주말에는 쾌속특급 라쿠라쿠(洛楽) 라는 열차가 운행되는데, 쿄바시를 출발하면 교토 시치죠역까지 정차역이 하나도 없습니다.







타 노선과의 환승

## 오사카 지하철과의 환승역이 시내에 많습니다.

 - 종점 요도야바시역은 지하철 미도스지선과의 환승역입니다.

 - 키타하마역은 지하철 사카이스지선과의 환승역입니다.

 - 텐마바시역은 지하철 타니마치선과의 환승역입니다.

 - 쿄바시역은 지하철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과 JR선과의 환승역입니다.


## 케이한 나카노시마선이라고 하는 오사카 시내 지선이 있습니다.

 - 와타나베바시역은 지하철 요츠바시선과의 환승역입니다.

 - 교토 방향 직통 열차가 간혹 있긴 하지만 수가 적으므로 기본적으로는 쿄바시역에서 갈아타는 게 좋습니다. (계단 없이 맞은 편에서 환승 가능합니다)


## 츄쇼지마(中書島) 역은 우지 방향 노선인 케이한 우지선과의 환승역입니다. 우지 방향은 반드시 이 역에서 갈아타야합니다.


## 기온시죠(祇園四条) 역은 직접적인 환승역은 아니지만 한큐 전철 카와라마치역까지 도보 3분입니다.


## 산죠(三条) 역은 교토 지하철 토자이선과의 환승역입니다.






상위 등급 열차로 바로 가지 못하는 역들

준급 열차가 전 구간에서 운행하고 있지만 정말 상상 이상의 레벨로 끔찍하게 느립니다. 위의 소요시간표만 봐도 알겠지만 준급 열차는 교토까지 1시간 30분이 넘어갑니다 ..

급행 열차는 소요 시간이 그나마 현실적이지만 운행 횟수가 매우 적습니다. 그러므로 완행-급행간 접속이 되는 역에서 환승하면 더욱 빨리 갈 수 있습니다.

한큐 전철은 그래도 좀 참고 갈 수 있는 레벨인데 케이한 전철은 준급 열차를 타고 가는 걸 매우 강력하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열차를 타고 가다보면 특급 열차를 먼저 보내주기 위해 정차한다는 방송이 나오는데, 이 때 "待ち合わせ(마치아와세)" 라는 표현을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방송이 나오면 "아 뒤에서 특급이 먼저 지나가려나보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일 대기 중인 역에 특급 열차도 정차한다면, 그 열차로 잽싸게 갈아타면 더 빨리 갈 수 있겠죠.


케이한 전철은 매우 이른 아침을 제외하면 정형화된 시각표로 운행되고 있어 이런 완급 결합이 하루종일 일정합니다. 그래서 간단한 규칙 몇 개만 알면 좀 더 빨리 이동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경로 검색 어플을 이용하면 대개 이런 환승까지 고려하여 알려주므로, 환승 어플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 키요미즈고죠, 후시미이나리, 토후쿠지역은 쾌속급행 열차 이상은 정차하지 않습니다. 특급 열차를 타고 이 역으로 이동하는 경우 탄바바시(丹波橋) 역에서 내려 급행 이하의 열차로 환승하면 됩니다. 

탄바바시역은 준급 열차가 특급 열차를 먼저 보내주기 위해 대기하는 역이므로 열차를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맞은편 승강장에서 환승할 수 있습니다.


ex) 오사카에서 교토로 이동 시 : 특급 열차가 탄바바시역에 도착하면 맞은편에 이미 준급 열차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특급 열차가 갈 때까지 출발하지 않으므로 여유있게 환승 가능합니다.

[요도야바시] → (특급) → [탄바바시 환승] → (준급) → [후시미이나리]


ex) 교토에서 오사카로 이동 시 : 준급 열차를 타고 탄바바시역에 내리면 잠시 후 맞은 편에 요도야바시행 특급 열차가 들어옵니다.

[후시미이나리] → (준급) → [탄바바시 환승] → (특급) → [요도야바시]




## 진구마루타마치(神宮丸太町)역은 쾌속급행 열차 이상은 정차하지 않습니다. 특급 열차를 타고 이 역으로 이동하는 경우 산죠(三条) 역에서 내려 다음 열차로 환승하면 됩니다.


ex) 오사카에서 진구마루타마치역으로 이동 시 : 특급 열차가 산죠역에 도착하면 맞은편에 이미 준급 열차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특급 열차가 갈 때까지 출발하지 않으므로 여유있게 환승 가능합니다.

[요도야바시] → (특급) → [산죠역 환승] → (준급) → [진구마루타마치]


ex) 진구마루타마치역에서 오사카로 이동 시 : 준급 열차를 타고 산죠역에 내리면 잠시 후 맞은 편에 요도야바시행 특급 열차가 들어옵니다.

[진구마루타마치] → (준급) → [산죠역 환승] → (특급) → [요도야바시]




첫막차 정보

## 요도야바시(오사카) → 데마치야나기(교토) 방향

 - 첫차는 평일 / 주말 모두 5시 04분 데마치야나기행 보통 열차입니다.

 - 막차는 평일 / 주말 모두 23시 40분 산죠행 특급 열차입니다. (산죠역에서 데마치야나기행 열차와 연결됩니다)


## 데마치야나기(교토) → 요도야바시(오사카) 방향

 - 첫차는 평일 / 주말 모두 5시 00분 요도야바시행 준급 열차입니다.

 - 막차는 평일 / 주말 모두 23시 30분 요도야바시행 급행 열차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