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사카(오사카역·텐노지) - 간사이공항 / 와카야마 간을 운행하는 난카이 본선의 정차역 및 소요 시간 표 입니다.


주로 이용하는 열차 등급은 "관공쾌속"(칸쿠쾌속)이니,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시면 됩니다.






위의 그림이 보이지 않을 경우 아래 링크로 확인해주세요.


https://drive.google.com/file/d/1ukqQ1C46gnBAsRZxH8GksmDvlksOLknQ/view?usp=sharing



◎ 소요 시간은 텐노지역 기준입니다. 편의상 오사카 환상선 구간도 포함하였습니다.


◎ 간사이공항 방향과 와카야마 방향의 분기역은 히네노(日根野)역입니다.


◎ 키슈지쾌속 열차 중 일부는 쿠마토리 - 와카야마 구간에서도 쾌속 운전을 하며, 일부 역에만 정차합니다.


◎ 직통쾌속 열차는 오사카 방향으로만 운행합니다. 소요 시간은 와카야마 출발 기준이며, 간사이공항발 열차 소요 시간은 레이아웃이 꼬여 생략했습니다.



## JR선은 쾌속 열차까지는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특급(하루카, 쿠로시오 등)은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 간사이공항 방향 이동 시 반드시 관공쾌속(칸쿠쾌속) 열차를 이용해주세요. 간사이공항은 특급 「하루카」와 관공쾌속 열차만 들어갑니다.

## 와카야마 방향 이동 시 되도록 키슈지쾌속을 이용해주세요. 보통 열차 대부분이 와카야마까지 가지 않기도 할뿐더러 너무 느립니다.


## 히네노역에서 간사이공항 방향과 와카야마 방향 노선이 갈라지므로 노선을 잘못 탄 경우 히네노역에서 갈아타면 됩니다.

## 키슈지쾌속과 관공쾌속 열차는 오사카 시내 - 히네노 구간에서 병결 운행합니다.





종별에 대한 설명



정말 황당할 정도로 열차 종별이 많은데다가 구별이 제대로 안 돼서 헷갈리기 때문에 덧붙이는 부가 설명



1. 특급 「하루카(はるか)」

위의 표에는 나와있지 않습니다만 하루카 열차도 한와선을 경유합니다. 하루카 열차의 오사카 시내 정차역은 신오사카와 텐노지 뿐이며, 텐노지를 출발하면 다음은 간사이공항입니다. 

(단, 일부 시간에 이즈미후츄역과 히네노역에 정차하기도 합니다)

하루카는 텐노지에서 간사이공항까지 38분입니다. 신오사카에서는 58분입니다.


2. 특급 「쿠로시오(くろしお)」

쿠로시오는 와카야마, 시라하마, 신구 방면 특급 열차입니다. 간사이공항으로는 가지 않습니다.


3. 쾌속(快速)

쾌속 열차는 텐노지 - 와카야마 간에서 가장 빠르게 이동 가능한 열차이지만 편수가 매우 적습니다. 키슈지쾌속 열차를 이용하면 됩니다.


4. 직통쾌속(直通快速)

직통쾌속 열차는 와카야마에서 오사카로 가는 출근 전용 열차입니다. 새벽에는 간사이공항발 직통쾌속 열차도 있습니다.

오사카 방향만 있으며, 다른 쾌속 열차와 다르게 오사카환상선 내에서 모든 역에 정차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5. 관공쾌속·키슈지쾌속(関空快速・紀州路快速)

두 열차를 이렇게 묶어서 같이 부르는데, 히네노역까지는 두 열차를 붙여서 가기 때문입니다. 

히네노역에서 열차를 분리하고, 앞의 4량이 간사이공항으로가는 관공쾌속 / 뒤의 4량이 와카야마로 가는 키슈지쾌속입니다.

그러니 공항으로 가려면 반드시 앞쪽 4칸에 타야합니다. 뒤에 타면 와카야마 갑니다.


오사카환상선에 직통 운행하기 때문에 오사카, 니시쿠조, 벤텐쵸 등에서도 환승 없이 간사이공항까지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난카이 전철이랑 가격 차이도 크게 안 나구요. 가장 비싼 오사카에서 타도 1,190엔입니다.

오사카역에서 간사이공항까지 1시간 3분, 벤텐쵸에서는 58분입니다.


※ 관공키슈지쾌속이 반드시 오사카환상선에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간사이공항에서 출발하는 열차 중에 간혹 텐노지가 종착인 열차도 있어서, 이 경우 텐노지에서 갈아타야 오사카역 쪽으로 갈 수 있습니다.

구별 방법은 간단한데, 간사이공항에서 관공쾌속을 탈 때 행선지가 "오사카 환상선(Osaka Loop Line)" 이라고 떠있어야 환상선내로 직통 운행합니다. 그냥 "텐노지" 로 떠있으면 환상선을 안 도는 사기 관공쾌속입니다.



6. 구간쾌속(区間快速)

히네노까지만 운행하는 열차입니다. 오토리부터는 모든 역에 섭니다. 공항도 와카야마도 갈 수 없으니 주의.


7. 보통(普通)

인내심의 끝을 보고 싶으시다면 타셔도 됩니다. 쿠마토리부터 텐노지까지 선행 열차 대피만 5번입니다! 히네노까지 쾌속 타면 37분인데 보통 타면 1시간 31분!!

단, 오사카시 외곽구간 (나가이, 아비코쵸, 스기모토쵸) 에는 그 어떤 쾌속 열차도 서지 않고 오로지 보통 열차만 서니 여기선 어쩔 수 없이 이용해야합니다.





타 노선과의 환승


## 관공쾌속(칸쿠쾌속)·키슈지쾌속 열차는 대부분 텐노지가 종점이 아니며, 오사카 환상선을 한 바퀴 돈 뒤 텐노지역에 종착합니다.


## 텐노지(天王寺)역에서 지하철 타니마치선과 킨테츠 미나미오사카선으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츠루하시, 쿄바시 방면으로 더 빨리 가려면 여기에서 내려서 오사카 환상선으로 갈아타도 됩니다.


## 신이마미야(新今宮)역에서 지하철 미도스지선, 지하철 사카이스지선, 난카이선 및 JR난바역 방향 열차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 오사카(大阪)역은 우메다역과 같은 곳에 있으며, 지하철 미도스지선, 요츠바시선, 타니마치선, 한신 전철, 한큐 전철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 쿄바시(京橋)역은 지하철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과 케이한 전철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상위 등급 열차로 바로 가지 못하는 역들


## 비쇼엔, 미나미타나베, 츠루가오카, 나가이, 아비코쵸, 스기모토쵸, 아사카역은 보통 열차만 정차하는 역입니다.

공항 방향으로 가거나, 혹은 공항에서 오는 경우 사카이시(堺市)역에 내린 후 쾌속 열차로 갈아타서 가야합니다.






첫막차 정보


## 오사카역 → 간사이공항 방향

 - 첫차는 평일 6시 6분 / 주말 6시 12분 간사이공항행 관공쾌속 열차입니다. 

(* 텐노지역에서는 첫차가 5시 25분이므로 더 빨리 가려면 텐노지역에서 환승하면 됩니다.)

 - 막차는 평일 / 주말 모두 22시 34분 간사이공항행 관공쾌속 열차입니다.


## 간사이공항 → 오사카 방향

 - 첫차는 평일 5시 50분 텐노지(환상선)행 직통쾌속 / 주말 5시 57분 쿄바시행 관공쾌속입니다.

 - 막차는 평일 / 주말 모두 23시 32분 오사카행 관공쾌속 열차입니다.




기타


한와선은 저 많은 열차 종별을 굴리기에는 노선 스펙이 떨어지기 때문에 연착이 매우 잦습니다. 키노쿠니선, 오사카환상선 등 직통 노선이 많아, 직통 노선에 문제가 생겨도 한와선이 가장 심하게 타격을 입습니다.

심지어 노선에 단선 구간까지 있어, 정말 한 번 망가지기 시작하면 끝도 없습니다.

이 경우 어떻게 해서든 공항특급열차인 하루카만은 제때 보내기 위해 각종 기행을 부리기 시작하는데 이렇게 되면 정시성이고 뭐고 개판이 됩니다. 

JR 니시니혼 정시운행률 최하위 노선이 바로 한와선입니다. 너무 빡빡한 일정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신사고 등의 사고로 노선이 멈춰있는 경우 일정에 대한 확신이 있는 게 아니라면 지체하지 말고 바로 난카이 탑시다. 열차가 운행을 시작했더라도 제 시간에 운행되기 어렵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