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누구나 할 수 있는 발상이지만 누구나 해보지는 않는다는 그것

 

막연하게 12시간쯤 걸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겠지만

차량 정체만 없으면 서울에서 부산까지는 시내 to 시내로도 6시간 반 정도면 충분히 갑니다

좀 억지부려서 서울시경계 - 부산시경계로 따지면 5시간 반 정도.

대부분의 국도가 다 고속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걸 톨비를 아끼겠다고 이렇게 가는 건 매우 권장하지 않고

재미로 해보실 분한테만 추천

 

 

서울부산 국도왕복 10회 해보고  쓰는 글임

 

 

 

경로

 

전체적인 경로는 대충 이렇습니다

 

[첫번째 방법] (위의 서울→부산 영상에서 간 경로)

성남 - 3/34/37/3번 국도 - 상주 - 25번 국도 - 칠곡 - 5번 국도 - 대구 - 팔조령 - 청도 - 25번 국도 - 창원 - 14번 국도

 

1. 성남 여수대로IC 까지는 알아서 가세요. 분당내곡간 도로 / 분당수서로 / 수도권1순환고속도로 등으로 갈 수 있음

2. 경기도 성남시 여수대로IC ~ 이천시 부발읍 (47.9km) 구간은 90km/h 왕복 4~6차로 자동차 전용도로 신호 아예 없음

3. 경기도 이천시 부발읍 ~ 장호원읍 진암삼거리 (18.9km) 구간은 70km/h, 왕복 4차로, 신호 좀 많음

   (3번 국도 연장 공사 중임)

4. 경기도 이천시 ~ 경상북도 칠곡군 가산면 (172.8km) 구간 왕복 4차로, 70~80km/h 제한, 신호 10개 이하.

   (이 구간이 핵심이라 반드시 3번 국도를 타야 함)

5. 경상북도 칠곡군 ~ 경상북도 청도군 (65.5km) 구간은 왕복 4차로 이상이지만 신호가 좀 많습니다.

   이 중 대구 시내 구간은 신천대로 경유라 출퇴근 시간에 가면 고통받습니다 조심하세요

6. 경상북도 청도군 ~ 경상남도 밀양시 (21.1km) 구간 왕복 2차로

7. 경상남도 밀양시 ~ 경상남도 김해시 (37.2km) 구간 왕복 4차로, 신호 꽤 있음. 70~80km/h 제한

8. 경상남도 김해시 ~ 부산광역시 (19.1km) 구간 왕복 4차로 자동차전용 80km/h 제한

9. 그 뒤론 남해고속도로(대저~덕천은 무료 구간) 타고 만덕터널을 지날 수도 있고..

   아니면 백양터널로 들어갈 수도 있고 그건 알아서 ㄱ

 

이렇게 서울~부산 416km 정도 나옵니다

 

 

티맵에서 무료경로 찍으면 애초에 이렇게 알려주기 때문에 길 외울 필요는 없고

네이버지도는 좀 멍청한 짓을 해서 성남으로 안 보내는데, 이거 무조건 성남으로 가야 됩니다.

왜냐면 3번 국도가 개쩔기 때문에 3번 국도를 안 타면 조집니다. 무조건 출발은 성남임.

 

이제 여기서 서울 출발지가 어디냐, 부산 도착지가 어디냐에 따라 좀 갈리기도 하겠습니다

 

 

[두번째 방법] (위의 부산→서울 영상에서 간 경로)

성남 - 3/34/37/3번 국도 - 상주 - 25번 국도 - 칠곡 - 5번 국도 - 군위 - 919번 지방도 - 영천(신녕) - 28번 국도 - 영천(금호읍) - 4번 국도 - 경주 - 7번 국도 - 울산 - 7번 국도 - 부산 노포동

 

1. 성남 여수대로IC 까지는 알아서 가세요. 분당내곡간 도로 / 분당수서로 / 수도권1순환고속도로 등으로 갈 수 있음

2. 경기도 성남시 여수대로IC ~ 이천시 부발읍 (47.9km) 구간은 90km/h 왕복 4~6차로 자동차 전용도로 신호 아예 없음

3. 경기도 이천시 부발읍 ~ 장호원읍 진암삼거리 (18.9km) 구간은 70km/h, 왕복 4차로, 신호 좀 많음

   (3번 국도 연장 공사 중임)

4. 경기도 이천시 ~ 경상북도 칠곡군 가산면 (172.8km) 구간 왕복 4차로, 70~80km/h 제한, 신호 10개 이하.

   (이 구간이 핵심이라 반드시 3번 국도를 타야 함)

5. 경북 칠곡 가산면 천평삼거리 ~ 경북 영천 신녕면 화산교차로 26km 구간 왕복 2차로, 이 구간의 최대 난코스임.

   경로가 매우 난해하니 여기만큼은 내비 사용 추천

6. 경북 영천 화산교차로 ~ 경북 경주 외동교차로 83km 구간 신호 없음! 모두 왕복 4차로. 영천 금호읍에서 유턴 한 번을 해야 하지만 비보호입니다.

7. 경북 경주 외동교차로 ~ 울산 중산교차로 4.4km 구간 왕복 4~6차로 잠깐 신호 있음

8. 울산 중산교차로 ~ 울산 문수로 공원묘지교차로 17km 구간 왕복 4차로 신호 없음

9. 울산 공원묘지교차로 ~ 대복교차로 8.1km 구간 신호 조금 있음, 왕복 6차로 이상

   (7번 국도 직결 공사 2024년 완공 예정으로 잠깐 우회해야 하는 구간

10. 울산 대복교차로 ~ 부산 노포동 26km 구간 신호 없음 (7번 국도 신설 구간)

11. 노포동에서 체육공원으로 빠져서 번영로 타고 들어가도 되고, 중앙대로 타고 들어가도 되고 그 뒤론 자유입니다

 

이렇게 서울~부산 440km 정도 나옵니다

위의 경로보다 길지만 신호가 있는 구간이 15km에 불과하고 왕복 2차로 구간도 25km 정도?

언제 멈췄는지 모르게 갈 수 있는 게 장점

 

 

 

 

 

이 밑으로는 그냥 일기장임

 



 

 

왜 3번 국도를 타야 하나요?

 

서울-대전-대구-부산 지나가면 안 됨? 이라는 의문을 가질 수도 있는데

그렇게 가면 진짜 개 고통받습니다

 

 

첫번째 이유는 소백산맥땜에 경로가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소백산맥이 생각보다 험한 산이라 이걸 제정신으로 넘을 수 있는 국도는 딱 네 개 뿐입니다

그 중에서 7번 국도랑 2번 국도는 해안도로라 사실 산을 넘는거라고 볼 수도 없고....

남는 건 3번이랑 4번 국도 뿐입니다

 

4번 국도는 추풍령, 3번 국도는 이화령을 넘는데

이화령같은 경우 정말 멋지게 터널이 뚫려있는데다가 이게 무료 (원래는 유료였지만) 입니다

그래서 3번 국도가 강제됩니다

경북 상주에서 이어지는 25번 국도가 정말 미친스펙인 것도 한몫해서 정말 대구까지 워프 가능함

 

4번 국도 추풍령은 도로 자체엔 문제가 없으나 이걸 타면 대전과 대구 시내 구간을 모두 통과해야 하므로

여기서 2시간 이상 까먹고 보통 서울에서 내려오신 분들은 대전 쯤에서 인내심이 고갈되어 고속도로를 타게 될 겁니다

4번 국도가 대전 동쪽 끄트머리에 연결되는데 도저히 여기까지 쉽게 갈 방법이 없음

 

 

 

1번 국도가 서울에서 부산 가는 거 아님?

어 아니고 이거 타면 목포로 갑니다

 

그리고 1번 국도는 서울~천안 가는데만 2시간이 걸려서 환장하기 때문에 애초에 추천을 안 합니다

1번 국도는 고속화가 안 되어있습니다 걍 님 집 앞에 있는 좀 큰 도로가 서울에서 천안까지 이어져있다 생각하면 됨

신호가 한 300개는 있을겁니다

 

이거 타고 천안 갈 시간에 3번 국도 탔으면 이미 경상도입니다

 

 

위 1번 경로의 단점

위에서 설명한 성남 - 이천 - 문경 - 상주 - 대구 - 밀양 - 부산 경로는 무난하게 가지긴 하지만 단점이 없는 건 아니라서

(애초에 이걸 국도로 가고 있는 것 자체가 비정상이지만)

 

 

항상 갈 때마다 거슬리는 게 대구 ~ 밀양 이 구간입니다

대구 시내를 피해갈 방법이 없어서 신천대로까지 타면서 완전 관통을 해야 하고

팔조령 넘을 때 신호가 너무 많고

청도 ~ 밀양에 왕복 2차로 구간까지 있어서 여기가 제일 피곤합니다

 

이게 얼마나 시간 로스가 심하냐면

대구까지 300km는 4시간만에 가지는데, 대구~부산 100km가 거의 2시간 반이 걸립니다

사실 서울~대구는 외길이라 여기 경로를 어떻게 짜느냐가 소요시간에 영향이 매우 큼

(그렇게 시간 따질거면 고속도로 타는 게 맞겠지만ㅎ)

 

그렇다고 팔조령을 안 넘으면 경산을 통과해야 하는데 이렇게 하면 경산 ~ 청도는 정말 편하지만

대구에서 경산가는 게 짧고 강하고 짜증나게 괴롭힙니다

 

 

 

다른 경로 1

 

밀양이랑 대구 지나는 게 영 거슬려서

 

의성, 군위, 영천, 경주, 울산 경유로 내려가는 방법도 몇 번 써봤는데

(28번 국도, 7번 국도, 14번 국도 경유)

 

밀양에 있는 왕복 2차로 14km를 피하겠다고 왕복 2차로 구간이 오히려 20km로 늘어나고

주행거리 자체도 20km 늘어납니다

사실 왕복 2차로 자체는 별로 스트레스가 없습니다. 신호는 없기 때문

 

이 경로는 애매하게 왕복 4차로지만 신호가 자잘하게 많은 밀양~김해 구간을 피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그래서 20km 길어도 가는 속도는 비슷합니다

 

울산시내 구간 7번 국도가 딱 한 구간 개통이 안 되어 있는데 

아예 기약도 없는 25번 국도 밀양~김해 개량에 비하면 기약이라도 있는 게 낫지 않나 그런 생각을 하구요 (2023년 개통)

 

결정적으로 이건 해운대쪽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동부산 방향으로 갈땐 좀 이득일지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