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여행 갔는데 사람에 치이면 매우 화가 나죠


모든 일본인들이 여행을 떠나는 성수기에는 일본 여행을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도시는 대도시대로 붐비고, 시골은 대도시에서 놀러나온 사람으로 붐빕니다.




하지만 "성수기니까 OO는 거른다" 하며 다 안 가서 정작 그 여행지가 비어버리는 .. 마치 어린이날의 대국민 에버랜드 눈치게임같은 일이 벌어지기도 해서 언제나 케바케입니다. 


그리고 특수목적으로 일본을 방문한다면 이런 거 상관 없이 가야겠죠. 대표적 예시로는 오봉과 신정 연휴에만 개최하는 코미케같은 게 있겠구요.,




골든 위크 (4/29 ~ 5/5)


정말 최종 보스급입니다. 이 때 일본을 가면 당신은 죽을 수도 있습니다.



골든 위크란 일본의 공휴일이 집중적으로 모여 있는 4월 말 ~ 5월 초 주간을 뜻하는데


● 4월 29일 - 쇼와의 날 (昭和の日)

● 5월 3일 - 헌법기념일 (憲法記念日)

● 5월 4일 - 미도리의 날 (みどりの日)

● 5월 5일 - 어린이날 (こどもの日)


로 법정공휴일이 4일이 있고, 5/3 ~ 5/5는 반드시 연휴가 되는 식입니다. 이 때 5/3 ~ 5/5 중 하나라도 일요일에 겹쳐지면 5월 6일이 대체공휴일이 되기 때문에 대부분은 5월 6일도 빨간날입니다. 유급휴가 두 개정도 내면 무난히 8연휴 정도는 만들어지는 기간입니다.


2019년은 5월 1일에 천황 즉위식을 하며 4/30 ~ 5/2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했는데, 4월 29일이 월요일이고 어린이날 대체공휴일이 적용되며 따로 유급휴가를 안 내도 4/27 ~ 5/6이 전부 휴일이 되는 역대급 골든위크가 되었습니다.



골든 위크가 더 힘든 이유는 한중일이 전부 이 시기에 연휴를 맞기 때문입니다. 

한국은 5월 1일이 근로자의 날, 5월 5일이 어린이날이고 어린이날은 대체공휴일을 적용받아 연차 이틀 정도면 5일 연휴를 뺄 수 있습니다. 

중국 역시 5월 1일 전후 3일 정도가 노동절 연휴입니다.

그리고 결국 이 여행객들은 만만한 한중일을 찾고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여행객들이 전부 섞여 혼돈의 카오스가 됩니다.



의외로 그 명성에 비해 비행기 요금이 저렴하게 나오기도 하는데요, 일본에서 나오는 여행객이 많다보니 복편 티켓을 덤핑하는 케이스입니다.





오봉 (8/13 ~ 8/15)


한국으로 따지면 추석인데, 일본은 추석을 양력으로 따지기 때문에 항상 8월 15일 고정입니다.


한국은 추석이 법정 공휴일이지만 일본은 오봉이 빨간 날이 아닙니다. 하지만 관습적으로 8/13 ~ 8/15에 휴가를 내고 놀러가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8/13, 8/14일에 귀경 (도쿄에서 나가는 방향), 8/15에 귀성 (도쿄로 들어오는 방향) 정체가 심합니다. 빨간 날도 아닌데 나가는 사람은 많고, 골든 위크에 비해 기간이 짧아 이동이 집중되기 때문에 일본 내 이동은 골든위크보다도 더 어렵습니다. 참고로 8월 11일이 휴일(산의 날)이라 연휴 기간이 조금은 유동적입니다.


8/15가 광복절이라 한국에서 주말과 끼고 이 시기에 일본을 방문하는 여행객도 있는데 짧고 굵게 당하기 좋습니다.

굳이 가자면 시내 위주로 간단하게 도는 게 좋겠습니다. 근교로 나가면 매우 피곤해지는 기간입니다.





신정 (12/29 ~ 1/3)


오봉과 마찬가지로 설날 역시 양력으로 지정되어 있어서 반드시 1월 1일이 신정입니다.

한국과 다르게 신정 당일만 빨간 날입니다. 하지만 관습적으로 12/29 ~ 1/3 사이에 다들 쉬는 분위기입니다. 아무리 안 쉬어도 1/1은 쉽니다.

12월 31일은 오오미소카;大晦日 라고 부릅니다. 한자만 봐서 뜻 유추가 안 되는데, 아 12월 31일 말하는거구나~ 하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신정 연휴도 사람이 많긴 하지만, 이 시기가 위험한 이유는 다름 아닌 "컨텐츠 부족" 입니다.

골든위크나 오봉은 다들 노는 분위기라 사람은 많지만 볼 것도 많고, 축제도 많이 해서 사람에 좀 치이는 것만 감수하면 오히려 볼거리는 많은 편입니다.


그런데 신정 연휴는 그딴 거 없고 모든 일본 관광 경제가 멈춰버리는 날이라고 봐도 좋습니다.

정말 아무 것도 볼 게 없습니다.

1년 365일 여는 관광지도 있지만, 대부분의 관광지는 못해도 연중 하루 정도는 쉬는데 바로 그 날이 신정입니다. 유명 관광지 몇 개를 들어보자면 도쿄도청 전망대나 오사카성 천수각이 1월 1일에 닫습니다. 그 어떤 날에도 영업을 하지만 신정만큼은 예외입니다. 그래서 이 때 일본에 오면 도저히 할 게.. 없습니다.

대신 이 사람들은 전부 신사에 가서 하츠모우데(初詣) 를 하기 때문에 신사 방문이 목적이라면 이 때가 제일 볼거리가 많기도 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신사에 가기 때문에 유명 신사는 물론이고 동네 듣보잡 신사에 토리이만 달려있어도 사람들이 우글우글 몰려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기간의 교통수단은 전부 휴일 시각표대로 운행합니다. 그리고 12월 31일은 주요 신사로 가는 노선들이 심야운행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