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선도 수정 속도가 따라가지를 못해서 일단 메모만 해두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241903857E3FA172C)
(기존 노선도)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71E193957E3F9EF10)
(리뉴얼 버전)
도쿄 광역권 노선도 초안은 5년 전, 현재 디자인은 3년 전에 만들었는데요.
이곳저곳 땜빵으로 해결하기 점점 어려워지는 부분도 있고
한일 병기 표기도 하고 싶고
어딘가에 오류가 없나 찾아보기도 할 겸 ..
여러가지 이유로 노선도를 갈아엎고 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2693D3D57E3FBEA21)
(24시간동안 저만큼 고쳤습니다 ...)
그런데 이게 막상 해보니까 어마어마하게 시간이 오래 걸려서, 패스 정리 글의 답변이 굉장히 늦어지고 있습니다
이거 하루에 8시간씩 3일동안 했는데 아직 4분의 1도 안 끝났네요.
블로그의 존재를 잊어서 업데이트가 늦어지는 게 아니니 여유롭게 기다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__)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4C8B3F582F211323)
↓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1513F3F582F21121E)
현재 츄부(나고야) 지방 노선도를 수정 작업 중입니다만
처음 만들 때 잘못 만드니까 거의 완전히 새로 그리지 않으면 수정조차 불가능한 그런 상태네요
덤으로 이거 수정하면서 엄청나게 많은 오류를 발견하고 있어서 참 씁쓸한 기분도..
일단, 나고야 시내 부분이 굉장히 지저분했는데 여기를 해결하는 것이 제1의 목표인 상황입니다..
굳이 이 글을 쓴 이유는 저는 절대 이 블로그를 방치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알려드리려고 하는 것이니
조금 느긋하게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2016년 12월 4일 부로 JR 홋카이도 루모이 본선 루모이 - 마시케 구간이 폐선되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46E7738584580A416)
2. 2016년 12월 5일 현재 JR 홋카이도 관내에 태풍 피해로 인한 불통 구간이 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6634445845821331)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216434584582AC2C)
▲ 주황색 부분이 불통 구간입니다 (빨간색은 신칸센)
삿포로 ~ 오비히로 간 세키쇼선 및 네무로 본선은 복구가 완료되었습니다.
네무로 본선 히가시시카고에 - 메무로역, 세키쇼선 토마무 - 신토쿠역 구간이 현재 태풍으로 인한 교량 붕괴로 불통 중입니다.
현재 삿포로에서 쿠시로까지 가는 특급 열차는 운행하고 있지 않으며 쿠시로로 여행하는 경우 아바시리로 우회하거나, 오비히로역까지 대행 버스를 이용해야합니다.
3. 2016년 12월 10일 부로 죠반선 하마요시다 - 소마 구간이 개통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10BD7385845833602)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로 인한 피해 구간을 제외하고는 전부 복구됩니다.
노선도 수정은 도호쿠 → 홋카이도 → 큐슈 순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현재 도호쿠 지방 노선도를 70%정도 수정한 상태입니다 (2016년 12월 6일 0시 10분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