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33) (426) (P313) (A01)

ソウル駅, Seoul Station  

경부 본선 (수도권 전철 1호선)

경의 본선 (수도권 전철 경의선)

서울 지하철 1호선

서울 지하철 4호선

인천공항철도

서울특별시 용산구 동자동 (경부선, 경의선, 공항철도, 4호선)

서울특별시 중구 봉래동2가 (1호선)

1900년 7월 8일 개업 (여객)

1974년 8월 15일 개업 (서울 지하철 1호선)

1982년 9월 25일 개업 (서울 - 수원간 급행 승강장)

1985년 10월 18일 개업 (서울 지하철 4호선)

2009년 7월 1일 개업 (수도권 전철 경의선)

2010년 12월 29일 개업 (인천공항철도)

7면 14선 지상 승강장 (코레일 경부선)

1면 1선 단선 지상 승강장 (경의선)

1면 2선 섬식 지하 승강장 (1호선)

1면 2선 섬식 지하 승강장 (4호선)

2면 3선식 지하 승강장 (공항철도) - 일반열차 1면 2선, 직통열차 1선

 ※ 가지고 있는 타이틀

「이용객수 전국 1위



2010년 4월 30일, 2010년 6월 23일, 2010년 6월 25일, 2010년 10월 22일,

2010년 11월 8일, 2011년 4월 28일 여섯 번에 걸쳐 방문하였습니다.

참 많이도 갔습니다.

이 포스트는 실시간 정보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서울역 1번, 2번선.


고상홈에서 여객을 취급하는 단 두개의 역 중에 하나입니다. (다른 하나는 신창역)


누리로가 와서 실어가기도 하지만 하루 3대, 천안 급행이 여기서 발착하기도 합니다.





서울역 1번선으로 들어오는 서울역발 천안급행 열차






갤러리아 백화점이 들어서있는 서울역 민자역사.


그리고 노숙자들의 성지.






1호선 역의 출구가 소요산 방면 기준 맨 뒤밖에 없어서


언제나 계단이 카오스입니다.


섬식이라 확장도 안 되고 ...






4호선의 경우도 당고개 방면 기준으로 맨 앞칸에만 환승통로가 있어


똑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






서울역 천안급행 타는 곳


1호선 개찰구 바로 옆에 있는데, 4호선쪽에서 오면 안내가 조금 부족하게 되어있어서 조금 헤매게 된다고 ..






새롭게 신축된 서울역 신역사.


여담이지만 신축을 하면서 주소지가 서울 중구에서 서울 용산구로 쫓겨났습니다.


구역사는 여전히 중구.






서울역 앞에 있는 버스 환승 센터를 위한 9-1번 출구.


서울역 앞에 워낙 많은 버스가 다니다보니 행선지 확인 후 정류장을 찾아갈 필요성이 있습니다.








서울역 서부역사에 만들어진 공항철도 서울역.


용케 여기까지 파고든건 좋은데, 역사가 지하 7층에 지어지는 수모를 겪어야만 했습니다 ㅠㅠ







가히 지하 벙커 수준의 승강장


인천국제공항행 직통 열차가 30분에 한 대, 일반 열차가 12분에 한 대


그리고 검암행 열차가 12분에 한 대.






마지막으로 볼 곳은 경의선 서울역.


경의선 복선 전철화 1단계 구간은 문산 ~ 디지털미디어시티지만, 디지털미디어시티까지 지어놓으면 이용객의 불편이 예상되므로

(= 이용객이 없을 것이므로.)


한 시간대 한 대를 여기까지 보내고 있습니다.







한 시간에 한 대임을 알려주고 있는 표지판.


놓치면 눈물...







경의선은 현재 수색기지로 입출고하는 열차들의 통로로 사용되고 있어


많은 열차를 넣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추후 용산선 (용산 - 가좌) 구간이 개통된다면 전동차가 그쪽으로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게 되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