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명 | ■■ 신길 (138) (525) 新吉 / Singil |
노선 | 경부선 (수도권 전철 1호선) 서울 지하철 5호선 |
주소 | 1호선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로 327 (신길동) 5호선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경인로114가길 지하 9 (영등포동1가) |
개업일 | 5호선 : 1996년 8월 12일 개업 1호선 : 1997년 4월 30일 개업 |
승강장 | 1호선 3면 4선 쌍상대식 지상 승강장 ■||■■||■ 5호선 2면 2선 상대식 지하 승강장 ■||■ |
* 타이틀 | 수도권 전철 최초로 스크린도어가 설치된 역 |
2016년 5월 1일 에 방문했습니다.
이 게시글은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1호선과 5호선의 환승역입니다.
특이하게 5호선이 1호선보다 먼저 지어졌네요.
여기서 환승하려고 5호선에 신길역을 짓긴 했는데, 1호선 역사의 공사가 8개월 정도 늦어지면서 환승이 안 됐었습니다
환승통로만 없었던 게 아니고 걍 역 공사가 늦어졌던거라 소프트환승이고 뭐고 안 됐고
전부 신도림이랑 영등포구청으로 돌아서 가야했다고..
신길역은 수도권 전철역 중에서 스크린도어가 가장 처음으로 설치된 역입니다.
물론 이 스크린도어는 최초 형태는 아니고, 두번째 설치된 스크린도어입니다만
그래도 여타 다른 역의 스크린도어와 디자인이 아주 다른 걸 볼 수 있습니다.
근데 아직도 급행 승강장에 스크린도어가 없네요 띠용
신길역 자체가 엄청난 곡선상에 위치한 역이라
안전상의 이유로 가장 먼저 타겟이 되지 않았나 합니다.
마침 대방역 인근의 경부1선-2,3선 교차 선로가 시작되는 부분이라 이런 묘한 구도를 잡을 수도 있습니다
1호선 역사는 5호선 승강장과는 별개로 지어진 형태
여의도 방면으로 걸어서 갈 수도 있습니다
5호선 환승통로가 워낙 거지같이 지어져서 걍 걸어서 가는 사람들도 있는 듯
이게 그 문제의 환승통로인데
커브에 경사에 중간에 상가까지 있어서 무빙워크를 설치 못 하는 원인이 됐네요
흉악한 수준의 길이
5호선 신길역은 한강을 건너기 위해 깊이 지어져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총체적 난국입니다
5호선 승강장도 휘어져있음
참 .. 여러모로 힘들게 지어진 역입니다..
'Project > 수도권 전철 전역 답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1. 서울 지하철 5호선 마곡역 (0) | 2016.05.03 |
---|---|
220. 신분당선 광교역 (0) | 2016.03.06 |
219. 과천선 경마공원역 (0) | 2016.02.10 |
218. 일산선 마두역 (0) | 2016.02.10 |
217. 일산선 정발산역 (0) | 2016.0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