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역명

 신길 (138) (525)

新吉 / Singil

 노선

경부선 (수도권 전철 1호선)

서울 지하철 5호선

 주소

1호선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로 327 (신길동)

5호선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경인로114가길 지하 9 (영등포동1가)

 개업일

5호선 : 1996년 8월 12일 개업

1호선 : 1997년 4월 30일 개업

 승강장

1호선 3면 4선 쌍상대식 지상 승강장 ||||

5호선 2면 2선 상대식 지하 승강장 ||

* 타이틀

수도권 전철 최초로 스크린도어가 설치된 역


2016년 5월 1일 에 방문했습니다. 

이 게시글은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1호선과 5호선의 환승역입니다.


특이하게 5호선이 1호선보다 먼저 지어졌네요.


여기서 환승하려고 5호선에 신길역을 짓긴 했는데, 1호선 역사의 공사가 8개월 정도 늦어지면서 환승이 안 됐었습니다



환승통로만 없었던 게 아니고 걍 역 공사가 늦어졌던거라 소프트환승이고 뭐고 안 됐고 


전부 신도림이랑 영등포구청으로 돌아서 가야했다고..





신길역은 수도권 전철역 중에서 스크린도어가 가장 처음으로 설치된 역입니다.


물론 이 스크린도어는 최초 형태는 아니고, 두번째 설치된 스크린도어입니다만


그래도 여타 다른 역의 스크린도어와 디자인이 아주 다른 걸 볼 수 있습니다.



근데 아직도 급행 승강장에 스크린도어가 없네요 띠용










신길역 자체가 엄청난 곡선상에 위치한 역이라


안전상의 이유로 가장 먼저 타겟이 되지 않았나 합니다.



마침 대방역 인근의 경부1선-2,3선 교차 선로가 시작되는 부분이라 이런 묘한 구도를 잡을 수도 있습니다






1호선 역사는 5호선 승강장과는 별개로 지어진 형태






여의도 방면으로 걸어서 갈 수도 있습니다


5호선 환승통로가 워낙 거지같이 지어져서 걍 걸어서 가는 사람들도 있는 듯






이게 그 문제의 환승통로인데


커브에 경사에 중간에 상가까지 있어서 무빙워크를 설치 못 하는 원인이 됐네요






흉악한 수준의 길이







5호선 신길역은 한강을 건너기 위해 깊이 지어져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총체적 난국입니다






5호선 승강장도 휘어져있음


참 .. 여러모로 힘들게 지어진 역입니다..


반응형

'Project > 수도권 전철 전역 답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1. 서울 지하철 5호선 마곡역  (0) 2016.05.03
220. 신분당선 광교역  (0) 2016.03.06
219. 과천선 경마공원역  (0) 2016.02.10
218. 일산선 마두역  (0) 2016.02.10
217. 일산선 정발산역  (0) 2016.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