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서동탄역 (P157-1)

西東灘駅, Seodongtan Station

경부선 (병점기지선) (수도권 전철 1호선)

경기도 오산시 외삼미동 소재

2010년 2월 26일 개업

1면 2선 섬식 지상 승강장

 ※ 가지고 있는 타이틀

「차량기지 내에 설치된 역」



2011년 5월 16일에 방문하였습니다.

이 포스트는 실시간 정보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병점기지의 명물(?), 구도색 전동차.





서동탄역은 병점기지 내에 지어진 역입니다.


외선을 쓰는 전철 특성상 수원역 회차가 경부 본선 내선 열차에 굉장한 지장을 주는 등의 문제가 있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천안 연장을 대비하여 건설한 병점기지를 이용하여 회차하는 방식으로 지장을 해소하였습니다.


이후 모든 수원행 열차는 병점행으로 연장되었구요.



경부선과 입체교차되어 분기되는 병점기지선은 이 병점기지로 통하게 되는데 ...








화성 시민의 정성과 노력(?)으로 결국 병점기지 개업 4년 후, 서동탄역이 병점기지에 덧붙여져 만들어집니다.


기지 옆에 역 짓는게 트렌드가 되다 보니까 .







이렇게 서동탄 - 성북간 운행 계통이 완성.


서동탄역에 들어오면 병점기지에 입고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입고차량은 병점행이 됩니다.







역 번호는 P157-1. 병점역의 역번호 P157에 하나를 덧붙인 것.







배차 간격은 약 15분.


그리고 매우 한산합니다.


이 날 서동탄역에서 본 승객수보다 승무원/역무원 수가 더 많았습니다. 넵..







동탄1신도시, 일명 서동탄에 위치한다고 서동탄역으로 명명


하지만 위치 상의 문제로 이용객수가 매우 적어 언론의 온갖 몰매를 맞고 있는 역.


사실 병점역에서 타는게 훨씬 이익이고, 서동탄에서 자리를 꽉 채워올 일도 없으니 착석에도 문제 없고. 왠만한 버스는 죄다 병점역으로 가고.


.. 철도와 정치적 이해가 잘못 섞이면 이런 안타까운 작품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