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역명

 신도림 (140) (234)

新道林 / Sindorim

 노선

경부선 (수도권 전철 1호선)

서울 지하철 2호선

 주소

1호선 : 서울특별시 구로구 경인로 688 (신도림동)

2호선 : 서울특별시 구로구 새말로 117-21 (신도림동)

 개업일

1984년 5월 22일 개업

 승강장

1호선 : 3면 4선 쌍섬+상대식 승강장

2호선 : 3면 4선 쌍상대식 지하 승강장

* 타이틀

환승 이용객수 전국 1위


2014년 9월 1일 에 마지막으로 방문했습니다. 

이 게시글은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1호선과 2호선의 환승역.


아침에는 전철에서 발을 떼는 순간 발을 딛지 않아도 자동으로 환승되는 자동환승 시스템을 갖춘 역입니다.


2호선 계획 당시 영등포 대신 일부러 신도림을 택했다고 하는데 정말 신의 한 수네요.


만일 환승역이 영등포였다면 하 진짜 답이 없습니다



이 역은 전국에서 환승객수가 가장 많은 역입니다. 


정확한 수를 파악할 수 없지만 대략 60만명 정도로 추산된다 하네요.





2호선 승강장은 3면 4선 쌍상대식으로 되어있는데, 본선이 가운데에 있는 형태입니다


본선 승객을 섬식 승강장 하나로 처리해야하다보니 정말 답이 없습니다. 


섬식인데다가 지하라서 확장도 불가능합니다. 양옆에는 입출고선 승강장까지 버티고 있습니다. 총체적 난국이네요.







1호선 승강장같은 경우 같은 이유로 답이 안 나와서 서울 방향 승강장을 신설했습니다.


인천방향 승강장에도 점자 블록과 문 위치가 표시되어있는데, 서울 방향 플랫폼이 만들어지기 전의 흔적.






게다가 제 3의 노선인 신정지선까지 여기에서 분기되니 정말 미칠 노릇이죠


그냥 너무 사람이 많습니다.






외선순환 출고 열차가 신도림에서 나오기 때문에


아예 별도의 승강장을 운영하여 신도림 출발 열차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출근 시간에 대단히 인기가 많은 열차이기도 하죠.






2015년 들어 코레일 측에서 선상역사를 신축했습니다.


그런데 신도림역 혼잡의 제1의 원인이 환승객때문이란걸 생각하면..


혼잡 완화보다는 주변 개발의 일환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사실 이게 도림천 위에 지어져있다보니 지상역인지 고가역인지 좀 애매한 면이 없지 않습니다


도림천이 안양천에 비해 강폭이 좀 좁다보니 구일역같은 포스는 없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