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후 업데이트를 위한 메모를 겸하는 포스팅




JR 히가시니혼 (개정일 : 2016년 3월 26일)


1. 홋카이도 신칸센 (신아오모리 ~ 신하코다테호쿠토간) 영업 시작

(1) 도쿄~신하코다테호쿠토간을 최속 4시간 2분으로 잇습니다.

도쿄~신하코다테호쿠토간 "하야부사"를 10왕복 운전해, 도쿄~신하코다테호쿠토를 4시간 2분에 잇습니다. (하코다테까지는 최속 4시간 29분)

센다이~신하코다테호쿠토간 "하야부사"를 1왕복 운전하고, 모리오카~신하코다테호쿠토간 직통 "하야테",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간 "하야테"를 각 1왕복 운전합니다.


(2) 홋카이도신칸센 개업으로 체류 시간이 대폭 늘어났습니다!

기존 도쿄->하코다테의 경우 4시간 45분에서 6시간 36분으로, 하코다테->도쿄의 경우 3시간 16분에서 8시간 16분으로, 2시간에서 최대 5시간까지 체류시간이 늘어나 비즈니스, 관광이 편리해졌습니다.


(3) 홋카이도 신칸센은 전열차 그란클라스 영업

신하코다테호쿠토역 발착 열차 (하야부사, 하야테)는 전 열차 그란클라스 영업합니다.

중간 발착 열차는 시트만 영업


(4) 홋카이도 신칸센과 특급 "츠가루"를 신아오모리역에서 환승하는 고객에게 환승할인 적용

신아오모리역에서 특급 "츠가루"로 환승하는 고객에게 츠가루 특급 요금을 50% 할인


(5) 재래선 특급, 급행 열차의 운행 중지

특급 "수퍼 하쿠쵸" ,"하쿠쵸", "하마나스", "카시오페아" 운행이 중단됩니다.



2. 모리오카 ~ 도쿄간 "하야테" 일부가 E5계로 투입되어 "하야부사"로써 320km/h 운전



3. 죠에츠, 호쿠리쿠 신칸센의 도착 시각 단축

죠에츠 신칸센의 소요 시간이 1분, 호쿠리쿠 신칸센은 1~2분씩 소요 시간이 단축됩니다.



4. 도쿄행 "하쿠타카"의 막차 시각을 늦춥니다.

"하쿠타카" 578호 (카나자와발 도쿄행) 의 출발 시각을 기존 19:45에서 20:17로 늦춥니다. (도쿄 도착 시각은 22:52에서 23:24로 늦춰짐)



5. 낮시간대 나가노역의 "하쿠타카"와 "아사마"의 접속을 재정비합니다.

나가노까지 아사마를 타고 와서 나가노에서 하쿠타카로 갈아타는 고객들을 위해 5분 이내로 환승할 수 있는 다이아로 수정



6. 수도권 재래선 통근시간대 혼잡 완화

(1) 도카이도선 혼잡 완화

평일 아침 통근 시간대에 운행되고 있는 10량 편성 북행 열차 2편을 15량으로 증결하여 혼잡을 완화합니다. (도쿄역 7:05, 9:48 통과 열차)


(2) 타카사키선 혼잡 완화

평일 저녁 통근 시간대에 운행되고 있는 10량 편성 북행 열차 편을 15량으로 증결하여 혼잡을 완화합니다. (도쿄역 18:31 통과 열차)



7. 특급 "아즈사" 25호의 시발역을 도쿄역으로 변경합니다.

신주쿠에서 17:00에 발차하던 아즈사를 16:45 도쿄발로 변경하여 신칸센 연계를 강화합니다. (신주쿠 이후 발착시각 동일)



8. "츄오 라이너" 2호의 운행 시각을 변경합니다.

기존 : 하치오지 6:06 -> 타치카와 6:15 -> 신주쿠 6:43 -> 도쿄 6:56

변경 : 하치오지 6:16 -> 타치카와 6:26 -> 신주쿠 6:52 -> 도쿄 7:06



9. 타카사키선 특급 열차를 전부 651계로 운행합니다.

평일 특급 "스왈로우 아카기" 2호 (마에바시발 신주쿠행) 및 휴일 특급 "아카기" 8호(마에바시발 신주쿠행)을 651계로 운행합니다.

신주쿠발 21:29 "스왈로우 아카기" 13호(주말 "아카기" 13호) 의 운행을 중단합니다.



10. 도쿄 메가 루프의 편리성을 향상시킵니다.

(1) 케이요선의 무사시노선 직통 열차를 늘립니다.

평일 17시대 케이요선->무사시노선 직통 열차를 1편성 늘려 혼잡을 완화합니다.

니시후나바시역 개정 전 : 17:14 17:32 17:58

니시후나바시역 개정 후 : 17:05 17:29 17:42 17:58


(2) 케이힌토호쿠/네기시선에서 요코하마선으로 직통하는 열차를 늘립니다.

평일 19시대 케이힌토호쿠/네기시선에서 요코하마선으로 직통하는 열차를 1편성 늘려, 요코하마, 사쿠라기쵸에서 요코하마선 방면의 편리성을 향상시킵니다.


(3) 난부선에 신역 "오다사카에(小田栄)"역이 개업합니다.

카와사키신마치 ~ 하마카와사키역 사이. 카나가와현 카나가와시 소재. 

또한 난부선의 아침 통근 시간대에 열차가 3대 증편됩니다.



11. 센세키선에 "이시노마키아유미(石巻あゆみ)" 역이 개업합니다. 

(리쿠젠아카이~헤비타역 간)



12. 이용객이 감소한 열차를 폐지합니다.

특급 "쿠사츠" 의 나가노하라쿠사츠구치 이후 구간의 운행을 중단합니다.

특급 "츠가루" 일부 열차 운전을 중단합니다.



JR 니시니혼 (개정일 : 2016년 3월 26일)


1. 호쿠리쿠 신칸센 "하쿠타카"의 일부 열차 소요 시간을 단축합니다.

하쿠타카 561~569호의 정차역 수정으로 6분에서 최대 16분까지 소요 시간이 단축됩니다.


2. 비즈니스, 관광에 편리한 특급 열차를 증편합니다.

(1) 특급 "선더버드" 1왕복 증편

카나자와방향 첫차를 새롭게 신설 (오사카 6:30 -> 카나자와 9:13), 오사카방향은 혼잡 시간대에 신설 (카나자와 17:33 -> 오사카 20:09)

이 열차로 인하여 호쿠리쿠 방향 여행 시 체류 시간을 45분 정도 늘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특급 "하루카"가 낮 시간대에 6왕복 증편됩니다.

이용 호조를 보이고 있는 하루카의 낮 시간대 열차를 6왕복 증편하여, 30분 간격으로 운전합니다.


(3) 특급 "하루카" 일부 열차가 타카츠키역에 정차합니다.

아침시간대 간사이공항 방향 , 저녁시간대 교토 방향 하루카는 타카츠키역에 정차합니다.


3. 특급 열차의 편리성을 향상시킵니다.

(1) 특급 "히다"와 호쿠리쿠신칸센 접속을 개선합니다.

수도권, 신슈 방면에서 호쿠리쿠 신칸센을 경유하여 오전 중에 타카야마에 도착할 수 있도록 다이아를 개정합니다.

(도쿄 7:20 -> 토야마 9:31 경유 -> 타카야마 11:23 도착 가능)


(2) 특급 "하마카제"의 일부가 반탄선 타케다역에 정차합니다.

기존에 임시정차 형태로 정차하던 타케다역을, 관광 수요를 고려하여 정기정차로 변경합니다.


(3) 특급 "쿠로시오"가 이즈미스나가와역에 추가로 정차합니다.

특급 "쿠로시오" 21호가 한와선 이즈미스나가와역에 정차합니다. 이로써 17시대 신오사카역 출발 하행 "쿠로시오"가 모두 이즈미스나가와역에 정차하여, 통근 및 비즈니스에 편리성을 더하게 되었습니다.


(4) 특급 "시오카제"에 신형 열차가 투입됩니다.

세토대교선 직통 특급 "시오카제" 4왕복에 신형 8600계 전차가 투입되어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4. 킨키 지방의 시간당 8편의 신쾌속/쾌속을 등간격으로 운행합니다.

낮 시간대 오사카역 기준으로, 1시간당 8편 운행하던 신쾌속과 쾌속 열차의 배차 간격을 균등하게 맞춥니다. 이로써 신쾌속과 쾌속이 7~8분 간격으로 운행되기 때문에 타카츠키 방면 및 산노미야 방면으로 이용이 편리해집니다. (기존에는 5분-10분-5분-10분 배차였습니다)

또한, 보통 열차의 운행 간격도 균등하게 배치하여 오사카역에서 보통 열차를 이용하는 고객들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심야시간대 관공쾌속 오사카역 방면 연장

기존 텐노지 종착이었던 23:09 열차 및 23:32 관공쾌속 열차를 오사카역까지 연장합니다.


6. JR 코베선에 "마야(摩耶)"역, "히가시히메지(東姫路)" 역이 개업합니다.

보통열차만 정차하는 역입니다.


7. 타카츠키역에 새로운 홈이 완성됩니다.

타카츠키역의 교토/오사카 방면에 각각 새로운 홈이 완성됩니다. 새로운 홈에는 신쾌속 열차가 정차하며, 기존 홈에는 쾌속과 보통 열차만 정차함으로써 혼잡도를 완화시킵니다. 


8. 기타

히로시마 에리어 평일 낮시간대 열차를 모두 227계로 운행합니다.

산요 본선(사이죠~이와쿠니) 구간에, 주말 쾌속 열차를 신규 설정합니다.



JR 도카이 (개정일 : 2016년 3월 26일)


1. 아침 이른 시간 및 심야 일부 노조미, 코다마의 소요 시간을 단축합니다.

최고속도 285km/h 운전을 실시하여 도쿄~신오사카간 소요 시간이 3~4분 단축됩니다.


2. 낮시간대 일부 "노조미" 소요 시간을 단축합니다.

도쿄발 11시~15시 임시 "노조미" 5편을 최고속도 285km/h 운전하여 소요 시간을 3분 단축합니다.

이로써 낮시간대 임시 노조미의 도쿄~신오사카간 소요 시간이 2시간 30분이 됩니다.

임시 노조미는 연간 600회 운전될 예정입니다.


3. 도쿄에 22시 경에 도착하는 임시 "노조미"를 추가하여 1시간 최대 10대의 노조미를 운행하는 시간대를 늘립니다.

도쿄 22시 50분 착 노조미를 추가합니다.

도쿄에 22시대에 도착하는 노조미가 시간당 10대가 되며, 연말연시 골든 위크나 오봉 등 성수기 및 콘서트 등의 이벤트 개최 시에도 고객들의 이용에 맞춰 이 "노조미"를 운행하는 것으로 지정석 공급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로써 하행 도쿄발 7~20시대, 상행 도쿄착 9~22시대에 시간당 10대의 노조미가 운행됩니다)


4. 신칸센 차내 개찰을 간소화합니다. 

지정석, 그린샤에서는 지정된 좌석에 앉아있다면 검표를 생략합니다.

자유석은 기존 방식대로 전수검표합니다.


5. 특급 "히다"의 토야마에서 나고야 방면으로의 운전 시간을 일부 수정합니다.

(1) 오전 중 토야마에서 타카야마, 기후, 나고야 방면으로의 이용이 편리해집니다. 

기존 : 토야마 8:00 13:02 15:10 17:10

개정 : 토야마 8:00 9:52 13:02 17:13 (아침시간대로 열차가 이동함)


(2) 도쿄에서 타카야마 방면으로도 이동이 편리해집니다.

신설되는 토야마 9시 52분발 특급 열차는 도쿄발 카나자와행 호쿠리쿠 신칸센 "카가야키" 503호와 접속되어 오전 중으로 타카야마에 닿을 수 있게 됩니다.


6. 도카이도선의 아침 열차를 증편하여 통근시간대 편리성을 향상합니다.

(1) 오카자키~쿄와 간 보통열차를 1편 증편합니다. 카리야역에서 나고야방면 쾌속 열차로 환승할 수 있어, 미카와안죠, 히가시카리야, 노다신마치 등 각역에서 나고야 방면으로의 편리성이 향상됩니다. 또한, 오부~나고야간 쾌속 열차를 1편 증편하여, 오부, 쿄와에서 카나야마, 나고야 방면으로의 편리성을 향상합니다.


(2) 저녁 통근시간대의 나고야에서 세키가하라, 마이바라 방면 직통열차를 늘립니다. 평일 21시대 이후의 오가키발 마이바라행 보통 열차 3편을, 나고야 방면에서의 쾌속열차와 직통운전합니다. 이로써, 평일 18시 이후에 오가키를 발차하는 세키가하라, 마이바라 방면으로의 열차를 모두 나고야 방면에서 환승 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7. 타케토요선의 나고야로부터의 직통 시간대를 확대합니다.

평일 16시대의 오부~타케토요간 보통열차 한 편을 나고야 15시대 발차로 하는 직통 구간쾌속으로 변경하여, 저녁 시간대 직통운전시간대를 확대합니다.

또한, 평일 18~19시대에 오부를 발차하는 타케토요행 보통열차 3편과, 나고야에서 오는 신쾌속 열차와의 접속을 개선하여 총 소요 시간을 5~7분 단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부에서는 동일 홈에서 환승할 수 있게 됩니다.


8. 도카이도 신칸센 "코다마"의 소요 시간 단축에 맞춰 고텐바선과 미노부선 방면으로의 접속을 개선합니다.

도쿄 22시 10분발 "코다마" 705호 의 소요 시간이 단축되는 것에 맞춰 미시마에서 도카이도선 시즈오카행 보통열차와의 접속을 개선합니다. 이 열차는 누마즈역에서 고텐바행, 후지에서 니시후지미야행 마지막 열차와 접속되어 고텐바, 니시후지미야까지 가는 경우 수도권 방면에서의 체류 시간이 27분 늘어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9. 키세이선, 산구선 모든 보통 열차가 키하 25계, 75계로 바뀝니다.

키하 40계 기동차 운행이 완전히 종료됩니다. 이로써 JR 도카이 구간 내의 기동차에 국철 차량이 전멸하였습니다!


10. 메이쇼선의 버스 대행 운송 구간인 이에키~이세오키츠간 열차 운행을 재개합니다.

2009년 10월 태풍 18호에 의한 피해 이후 버스 대행운송을 실시하던 메이쇼선 해당 구간이 3월 26일부터 운전을 재개합니다.


11. 일부 열차의 운전 구간을 수정합니다.

(1) 오사카~나가노 간 1왕복 운전하던 특급 "시나노"는 오사카~나고야간 운전을 중지하고, 나고야~나가노 구간으로 단축됩니다.

(2) 나고야~세키가하라간 평일 하행 2편을 운행하고 있던 홈라이너는 오가키~세키가하라간 운전을 중단하고 오가키까지만 운행합니다.

(3) 오가키~마이바라간 보통 열차 중 오사카 방면으로 직통하던 열차 (3왕복)는 전부 마이바라 환승으로 변경됩니다.



JR 큐슈 (개정일 : 2016년 3월 26일)

1. 아침 통근/통학에 편리한 "츠바메"의 량수나 시각을 변경합니다.

(1) 쿠마모토 7:11발 하카타행 "츠바메" 306호를 N700계 8량 편성으로 운행합니다. 정원이 162명 늘어난 546명이 되어 착석 서비스를 확대합니다.

(2) 카고시마츄오 6:27발 하카타행 (8:12 착) "츠바메" 308호가 하카타역에 지금보다 9분 빨리 도착합니다.


2. 주말 외출에 편리한 "사쿠라", "츠바메" 를 추가로 운행합니다.


3. "큐슈횡단특급"의 운전 구간을 벳부/오이타 ~ 쿠마모토로 하여 매일 3량으로 운행합니다.

현재 히토요시까지 운행하며 2량 편성이었던 큐슈횡단특급을 쿠마모토까지로 단축하고, 3량편성으로 운행합니다.

쿠마모토 ~ 히토요시간은 쾌속 열차를 4왕복 운행합니다.


4. 2017년 봄 중으로 새로운 D&S 열차를 운행합니다. (쿠마모토~히토요시간 운행 예정)


5. "이사부로" 1호를 쿠마모토발, "신페이" 5호를 쿠마모토착으로 합니다.

히토요시 ~ 요시마츠간을 운행하는 4대의 "이사부로, 신페이" 중 두 편을 쿠마모토까지 운행합니다.


6. 아소 방면 외출에 편리한 "아소보-이!" 시각을 수정합니다.

호히본선 쿠마모토~아소/미야치간 운행 중인 특급 "아소보-이!" 101호가, 52분 빨리 아소에 도착합니다. 아소 에리어에서 체류 시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아소보-이!" 102호는 37분 빨리 쿠마모토역에 도착합니다.


7. 특급 "소닉" 1호가 아카마역에 정차합니다.

아침 통근/통학 시간대의 특급 "소닉" 1호가 아카마역에 정차하여 코쿠라, 오이타 방면으로의 이용이 편리해집니다.


8. 센다이 ~ 카고시마츄오간을 운행하던 특급 '센다이 익스프레스" 의 운행이 종료됩니다.

해당 구간은 보통 열차를 증편합니다.


9. 카고시마본선 쿠마모토~카와시리간에 "니시쿠마모토"역이 개업합니다.


각 지구 보통/쾌속열차 변경 사항은 생략



JR 시코쿠 (개정일 : 2016년 3월 26일)

1. 특급" 시오카제" 에 8600계 전동차 신규 투입


2. 특급 "시오카제"의 지정석 위치가 통일됩니다.

지정석 위치를 전부 1~3호차로 통일


3. 특급 "우와카이"의 지정석 위치를 변경합니다.

우와카이의 지정석 위치를 마츠야마 방향으로 변경하여, 마츠야마역에서 "시오카제"와의 환승 편의를 증대합니다. 그린샤는 모두 폐지됩니다.


4. 특급 "이시즈치"의 우타즈역 정차를 늘립니다.

"이시즈치" 103호, 106호가 새롭게 우타즈역에 정차하여 이용이 편리해집니다.


5. 평일 저녁 시간대에만 운행하던 이요사이죠발 칸온지행 보통 열차를 주말에도 운행합니다.


6. 특급 "시만토"를 타카마츠역에서 18시대에 운전합니다.


7. 특급 "난푸"의 오오노고역 정차를 늘립니다


8. 특급 "난푸"의 전 열차에 그린샤를 편성합니다.


9. 평일 저녁 시간대만 운행하던 코토히라발 타도츠방면 보통 열차를 주말에도 운행합니다.


10. 특급 "우즈시오"의 오렌지타운역 정차를 늘립니다.


11. 특급 "우즈시오"의 사누키시로토리역 정차를 늘립니다.


12. 코토쿠선 보통 열차 운전 구간을 수정하여 오카야마 방면 이동이 편리해집니다.


13. 나루토선 저녁 시간대 보통 열차를 신설합니다.


14. 저녁 통근시간대 토쿠시마발 특급 "츠루기산" 11호를 아와이케다역까지 운행합니다.


15. 특급 "무로토" 3호의 시간을 변경합니다. (14시 -> 15시)


16. 일부 역을 통과하던 무기선 보통 열차가 전 역에 정차합니다.


17. 이용객이 적은 보통열차의 운전구간을 변경합니다.



JR 홋카이도 (개정일 : 2016년 3월 26일)

1. 홋카이도 신칸센 신아모모리 ~ 신하코다테호쿠토간 개업

자세한 내용은 히가시니혼 개정사항 참조


2. 신칸센 액세스 열차인 "하코다테라이너"가 데뷔합니다.

하코다테 ~ 신하코다테호쿠토간 신칸센 액세스 열차인 "하코다테라이너"가 설정됩니다.

733계 열차 (3량 편성), 16왕복 설정. 전 열차가 신칸센과 접속됩니다.

속달성을 고려한 쾌속 열차와, 보통 열차 2가지의 타입으로 운전됩니다. (신칸센 운행이 없는 시간대에도 일부 운행됩니다)

쾌속 열차는 고료카쿠역에만 정차.


3. 하코다테발 삿포로행 "수퍼 호쿠토" 를 증편합니다.

기존 9왕복에서 12왕복으로 3왕복 증편합니다. 전 열차가 신하코다테호쿠토역에 정차하여 신칸센과의 접속을 확보합니다.


4. "수퍼 하무쵸", "하쿠쵸", "하마나스", "카시오페아"는 운행이 중단됩니다.


5. 아침 시간대 L특급 "스즈란" 을 1왕복 증편합니다.

그 외에 폐지되는 하마나스를 백업하기 위해 "스즈란" 12호가 삿포로 22시 발로 변경됩니다.


6. L특급 "수퍼 카무이"의 신치토세공항 직통을 중단하고, 전 열차가 삿포로행으로 운행됩니다.

아사히카와역에서의 출발 시각을 매시 00분, 30분으로 통일하고, 소요 시간을 1시간 25분으로 단축합니다.


7. 아사히카와 직통을 중단하고, 삿포로~신치토세공항간 모두 6량편성 3도어 전동차로 통일합니다.

운행 간격을 15분 간격으로 균등하게 조절합니다.


8. JR 홋카이도 주력의 기동차인 키하 40계 전동차의 노화로 인하여, 사용 가능한 차량 범위 내에서 다이아 설정을 위해 기동차 운전 보통열차 79편을 감편합니다.

이는 이용객 감소, 차량 노후 등으로 인한 어쩔 수 없는 판단이므로 이해를 해달라고 합니다.


9. 이용객이 적은 역이 폐지됩니다

(1) 세키쇼선 토미사토(十三里)역, 히가시오이와케(東追分)역

(2) 네무로 본선 하나사키(花咲)역

(3) 세키호쿠 본선 카미시라타키(上白滝)역, 큐시라타키역(旧白滝駅), 시모시라타키(下白滝)역, 카네하나(金華)역

(4) 하코다테 본선 와시노스(鷲の巣)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