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R 패스 개요 문서로 돌아가기]




▲ JR 시코쿠 의 관할 지역



시코쿠 섬을 관할하는 JR 회사입니다. 시코쿠는 일본을 이루는 4개 섬 중에서 가장 작고, 자연스럽게 철도 총 연장도 가장 짧습니다.

하도 구석에 박혀있고, 직항편도 잘 없다보니 여행객들의 발길이 가장 덜 닿는 곳입니다.

영업 중인 모든 노선이 적자(;;)인 관계로 회사 사정도 별로 좋지 못해서 꽤 최근까지 외국인 패스를 아예 발매하지 않던 곳이기도 합니다.




ALL SHIKOKU Rail Pass (올 시코쿠 레일 패스)

* 시코쿠 내 철도 무제한 이용

*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상품

☞ http://shikoku-railwaytrip.com/kr/railpass.html




시코쿠 내의 철도를 모두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뭐 쪼잔하게 JR선만 가능하고 뭐는 안 되고 뭐는 되고 이런 거 없이 그냥 싸그리 전 노선입니다. 노면전차, 사철 전부 포함입니다. 정말 대인배스러운 패스입니다.

그 외에 타카마츠에서 30분 정도 배를 타고 가면 나오는 쇼도지마(小豆島)의 토노쇼(土庄) 항으로 가는 페리와, 쇼도지마 내 버스를 탈 수 있습니다.


2018년 3월 1일부로 패스 내용이 개정되었습니다. 이전에 미리 구매해둔 패스는 이전 조건대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구매 날짜 기준입니다.


패스 이용 자격

단기체류 비자로 입국한 외국인만 이용 가능합니다. 워킹홀리데이, 유학 등 장기 비자는 이용 불가


패스 가격


3일권

4일권

5일권

7일권

해외 예약 시

¥9,000

¥10,000

¥11,000

¥12,000

일본 내 구입 시

¥9,500

¥10,500

¥11,500

¥12,500


해외에서 미리 교환증을 구입하여 입국하면 500엔 할인됩니다.


2일권이 없어지고 7일권이 생겼는데, 7일권의 효율이 굉장히 좋긴 하지만 시코쿠가 그렇게 넓지 않아 7일이나 있을만한 곳은 아니니 필요한만큼 구입합시다.


패스 이용 범위

시코쿠 내의 모든 철도의 특급 열차를 포함한 모든 열차의 자유석을 이용 가능합니다.
즉, 철길 위에 굴러다니는 무언가는 전부 이 패스로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석, 그린샤 이용 시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 JR선 전선
- 토사쿠로시오철도 전선
- 아사해안철도 전선
- 타카마츠코토히라 전기철도 전선
- 이요 철도 전선 (노면전차 포함)
- 토사 전기 철도 (노면전차 포함)
- 타카마츠 - 토노쇼 항 페리
- 쇼도지마 버스


오카야마 방면으로 갈 경우 세토대교를 건너고 나서 처음으로 만나는 코지마(児島)역까지만 유효합니다.

코지마역에서 오카야마까지 운임은 500엔, 특급 열차 이용 시 운임요금은 1,050엔입니다. (타카마츠 ~ 오카야마 간 쾌속 "마린 라이너" 는 특급이 아니므로 500엔입니다.)

혼슈에서 시코쿠 방면으로 갈 경우 JR시코쿠 여행센터 오사카 우메다 지점에서 패스를 교환하거나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오카야마역에서는 교환 불가능합니다.


도쿄 ~ 타카마츠 간 침대특급열차인 "선라이즈 세토" 는 이 패스로는 사실상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오카야마와 타카마츠 사이에 정차역이 없어 오카야마 ~ 타카마츠 전 구간 운임요금을 징수하기 때문에 패스를 쓰는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지정석 이용 시 패스 교환소(코토히라쵸역 안내소 제외) 지정석 회수권 4장을 1,000엔에 살 수 있습니다. 즉, 열차 한 번당 250엔을 내고 지정석 지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원래 지정석 추가 요금은 520엔인데, 비수기에는 이게 320엔이 되어 회수권과 가격이 크지 않으니 비수기 이용 시에는 필요한 곳만 그때그때 이용하는 게 더 쌀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성수기에는 720엔이므로 이 땐 회수권이 매우 이득입니다.

그런데, 시코쿠에서 열차를 입석으로 탈 일이 사실상 없기 때문에, 지정석을 꼭 해야할 필요가 없습니다. 심지어 한 칸 안에서 앞쪽은 지정석, 뒤쪽은 자유석.. 같은 끔찍한 혼종으로 굴리는 곳들도 있어서, 지정석이 자유석보다 더 편하지 않다는 것이죠.


비수기는 1월 16일~2월 29일, 6월, 9월, 11월 1일~12월 20일의 월~목 (공휴일 및 전날과 대체휴일 제외) (지정석권 320엔)

성수기는 3월 21일~4월 5일, 4월 28일~5월 6일, 7월 21일~8월 31일, 12월 25일~1월 10일 (지정석권 720엔)

그 외엔 일반요금 적용 (지정석권 520엔)


패스 이용 특전

1. 마츠야마 ~ 코치 간 버스 '난고쿠 익스프레스호' 를 1,000엔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규 운임 3,600엔). 
위의 노선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코치 ~ 마츠야마 간 이동은 철도로 이동하기 상당히 불편합니다. JR 시코쿠에서도 이 버스의 이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버스의 사전 예약은 불가능하며, 만석일 경우 이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도쿠시마 ~ 와카야마 간 난카이 페리를 1,400엔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규 운임 2,000엔)
시코쿠 방면 여행 시 세토대교를 이용한 육로 외에도 여러 가지 선편이 있는데, 그 중 오사카쪽에서 가장 오기 편한 것은 와카야마항에서 페리를 타는 것입니다.
난카이는 그 유명한 간사이공항 - 난바 구간 운행하는 그 철도 회사가 맞습니다. 와카야마항까지 노선을 가지고 있는데, 페리랑 연계되는 시간에 맞춰 난바역에서 와카야마항까지 바로 가는 특급 열차가 다닙니다.
→ 패스 실물이 아니더라도, 교환권(MCO) 제시로 이용 가능합니다.


3. 마츠야마 ~ 히로시마 간 이시자키 기선 및 세토나이카이 기선 슈퍼제트를 3,800엔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규 운임 7,100엔)
크루즈 페리는 2,000엔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규 운임 3,600엔)
→ 패스를 제시하지 않아도 모든 외국인 관광객이 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이요테츠 타카시마야 관람차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규 가격 700엔)



패스 구입 방법

◆ 해외에서 구매하는 방법
하나투어, 코레일 여행, 롯데투어, 모두투어 등 대부분의 여행사에서 교환권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교환권을 사서 시코쿠 도착 후 교환하시면 됩니다.

◆ 일본 국내에서 구매하는 방법
일본 도착 후 JR 시코쿠 여행센터 및 주요 JR 시코쿠 역사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해외 구매 시보다 500엔 할증)


교환 및 구매 장소 
JR 시코쿠 주요역 - 타카마츠역, 마츠야마역, 토쿠시마역, 코치역
JR 시코쿠 여행센터 및 안내소 - 타카마츠, 마츠야마, 토쿠시마, 코치, 오사카 우메다(일요일/공휴일 휴무), 사카이데(일요일/공휴일 휴무), 코토히라쵸역



KAGAWA Mini Rail & Ferry Pass (카가와 미니 레일 & 페리 패스)

* 타카마츠(카가와현) 일대 철도 및 페리 이용

*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상품



시코쿠 중에서도 가장 인구가 많고, 유일하게 한국 직항편이 있는 타카마츠 일대의 철도만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위의 올 시코쿠 레일 패스와 이용 조건은 같고, 단지 범위가 카가와현 내로 한정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패스 가격이 비싸지 않지만, 범위도 너무 좁아서 철도만으로 이득이 나오기 쉽지 않은 패스입니다. 쇼도시마를 가야한다, 하는 경우에만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패스 이용 자격

단기체류 비자로 입국한 외국인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패스 가격


2일권 4,000엔 / (어린이 2,000엔)

연속 사용만 가능합니다.



정규 운임요금과 비교해보고 구입하세요

[타카마츠 출발 기준]

타카마츠 - 칸온지 1,090엔 (특급 2,270엔)

타카마츠 - 코토히라 850엔 (타도츠역 환승)

타카마츠 - 히케타 950엔 (특급 1,470엔)

쇼도시마 프리 패스 1,000엔

타카마츠항 - 토노쇼항 페리 편도 690엔


이용 범위

JR 요산선/코토쿠선 : 칸온지 - 타카마츠 - 히케타
JR 도산선 : 타도츠 - 코토히라
타카마츠 코토히라 전기철도선 : 전선
쇼도시마 페리 : 타카마츠항 - 토노쇼항 페리
쇼도시마 올리브 버스 : 전선


* 도쿠시마 방면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카가와현 경계역인 히케타(引田) 역까지만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도쿠시마까지 가면 추가 요금 550엔, 특급 열차 이용 시 1,070엔의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타카마츠 - 도쿠시마 간을 특급 "우즈시오"로 이동하면 1시간 10분, 보통 열차를 이용하면 2시간 정도 걸립니다. 보통 열차는 대부분 히케타역에서 한 번 환승해야합니다.




단기체류 비자가 아닌 외국인, 혹은 내국인이 구입할 수 있는 패스


시코쿠 프리 킷푸

3일권 16,140엔.  JR선 및 토사쿠로시오철도선 열차의 자유석에 승차 가능합니다. 그 외에 일부 노선버스를 이용 가능합니다.


시코쿠 그린 기행

3일권 20,570엔.  JR선 및 토사쿠로시오철도선 열차의 그린샤 지정석까지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그 외에 일부 노선버스를 이용 가능합니다.

버스데이 킷푸

3일권이며, 보통권은 9,500엔 / 그린샤용은 13,000엔입니다. 

JR선 및 토사쿠로시오 철도 전선의 특급열차를 이용할 수 있으며, 그린샤용 티켓을 구입하면 그린샤를 포함한 지정석까지 승차 가능합니다. 그 외에 일부 노선버스를 이용 가능합니다.
패스 개시일이 본인 생일이 있는 달이어야 하고, 동반 3인 (본인 포함 4인) 까지 구매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생일이 1월 8일이라면 1/31 ~ 2/2로 구매할 수 있지만, 12/31 ~ 1/2 로는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개시일이 기준입니다.


그 외에도 많은 선택지가 있으나 단기체류 비자가 아니라면 일본어가 가능하실테니 링크로 대체합니다 ..

http://www.jr-eki.com/ticket.html




  1. 와이거 2016.07.23 14:18

    패스 대박이네요. 가격이 좀 나가긴 하지만 이정도면 시코쿠에서 버스라던가 기타 교통비 지출 없이 여행 가능할까요? 에어서울 다카마쓰 취항한대서 겨울에 가볼까 알아보고 있는데 .. 작성자님의 고견 부탁드립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UH 2016.07.24 11:35 신고

      이 패스는 철도만 이용할 수 있는 패스이다보니 아무래도 시내에서는 조금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철도가 안 지나는 지역도 꽤 되구요. 완벽히 이 패스로 대체하는 건 불가능하지만, 고액의 도시간 이동 수단은 확실히 이 패스가 전부 커버해주니 추가 지출이 많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그나마 마츠야마나 코치는 시내 노면전차를 이 패스로 탈 수 있고, 타카마츠 또한 지방 철도노선으로 제법 커버를 쳐줄 수 있어 작정하고 탄다면 추가 요금 없이도 돌 수 있지 않을까 .. 싶습니다만 역시나 어딜 이용하느냐에 따라 많이 달라지겠네요.

  2. 찬규 2017.04.10 10:27

    자전거를 휴대해야 할 경우 어떻게 해야하나요

    • UH 2017.04.11 02:03 신고

      자전거 휴대 승차는 불가능합니다. 자전거를 휴대하려는 경우 가방에 넣고 타야합니다. 자전거 전용 가방이 있는데, 앞뒷바퀴를 분리해서 이런 식으로 넣고 다닐 수 있게 하는 가방이 있습니다.
      https://www.google.co.kr/search?q=%E8%87%AA%E8%BB%A2%E8%BB%8A%E8%A2%8B&espv=2&source=lnms&tbm=isch&sa=X&ved=0ahUKEwiVs5iar5rTAhWKebwKHXv6D4UQ_AUICCgB&biw=1920&bih=974
      이게 없으면 승차가 거부될 가능성이 매우매우 높습니다. 그냥 끌고 탈 수 없습니다.

  3. DBざんだ 2017.04.11 17:29

    http://www.nankai.co.jp/traffic/otoku/skip2000.html

    난카이의 패스긴 한데, 시코쿠 들어갈 때 쓰일거 같아서 여기다가 쓴다능. 아무래도 간사이 공항입국시에 시코쿠를 가장 싸고 빠르게 들어가는 방법일거 같아서...

    http://www.nankai-ferry.co.jp/timetable/kudari.html

    • UH 2017.04.12 02:29 신고

      마치아소비때 쓰면 적당할 것 같긴 한데 분류가 좀 애매한 ..

  4. kepper 2017.04.14 02:01 신고

    http://www.jr-eki.com/ticket/brand/1-3WL
    한국인 여행자 중 버스데이 킷푸를 쓸 사람이 얼마나 될까 싶긴 하지만 일단 패스 개정이 되었으니 제보해봅니다.
    지난 3월 버스데이 킷푸가 두 종류로 쪼개져서 그린샤권(13,000엔)과 자유석권(9,500엔)으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 UH 2017.04.15 20:11 신고

      솔직히 그린샤권 별로 필요 없는데 가격이 오히려 내려가서 좋네요..

  5. Wake Up, Girls! 2017.06.08 12:36

    히로시마간 페리 할인을 원래 하던것인지, 아니면 새로 시작했는건지는 모르지만 할인이 있군요. 할인율은 패스 특전과 같음.
    http://setonaikaikisen.co.jp/news/archives/1362

    • UH 2017.06.09 02:42 신고

      아예 그냥 풀어버렸네요. 가격이 똑같으니 그냥 MCO 제시가 필요 없어진 걸로 해석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일단 날짜는 17년 3월 8일로 되어있긴 한데..

  6. 신윤철 2017.12.17 17:45

    시코쿠 프리패스 5일권
    연속적으로 밖에 못쓰나요
    1일 3일4일 이런식으로 불연속으로 쓸수없나요?

    • UH 2017.12.19 02:51 신고

      네. 무조건 연속 사용입니다. 1,3,4일에 쓰려면 4일권을 구매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7. 낭만곰돌이 2018.02.02 07:35 신고

    올 시코쿠 레일패스 변경이 예정되어 있네요
    3/1부터 시행이네요
    가격이 500엔에서 1,000엔 상승이 있고
    2일권 폐지
    지정석 탑승 불가가 있네요 (요건 좀 아쉽네요)
    다만, 쇼도지마 버스 이용이 추가가 됐습니다.
    http://shikoku-railwaytrip.com/pdf/Price_Revision2018_kr.pdf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UH 2018.02.04 23:58 신고

      확인했습니다. 2월 중순 경에 반영하려 합니다.
      그런데 마음이 바뀌어서 오늘 반영했습니다. 감사합니다. (18-02-05 16:37)

  8. Tristar 2018.02.06 18:37

    All 시코쿠 레일 패스가 개정되면서 자유석만 이용 가능하도록 바뀐 대신에, 지정석 이용자 대응을 위한 전용 지정석 회수권이 나왔습니다.

    4매입 1000엔이며, 레일 패스의 일본 국내 취급소에서 판매한다고 합니다. (단, 고토히라역 고토히라마치 안내소는 제외)


    지정석과 자유석이 다른 구조로 된 8000계를 제외하면 효용성이 있을지가 의문입니다.

    • UH 2018.02.08 16:51 신고

      관련 내용 추가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지정석 자유석이 한 칸 안에 있고 1열부터 7열이 자유석, 8열부터 14열이 지정석.. 같은 해괴한 구조도 돌아다니는 시코쿠에서 별로 의미가 있을 것 같진 않습니다 ㅋㅋ 세토대교 구간만 제외하면 자유석도 널널하구요.

  9. mandeok 2018.02.06 23:11

    난카이 그룹이 철도 사업만 하는줄 알았는데 선박 사업도 하군요.
    그래봤자 적자겠지만 ㅋ

    • UH 2018.02.08 17:06 신고

      아카시 해협 대교 생기기 전에는 육로로 시코쿠를 가는 게 완전 노답이라(오카야마까지 가서 세토대교 타고 가야하니) 장사가 잘 됐는데 지금은 뭐 망했죠..

  10. Scott 2018.03.02 10:09

    쇼도시마 프리패스 1000엔에 대해서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 UH 2018.03.02 22:35 신고

      쇼도시마 안에 있는 버스를 1일간 1,000엔에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워낙 심플한 패스라 따로 다루지는 않았습니다.

  11. 낭만곰돌이 2018.03.13 13:12 신고

    질문 드려봅니다
    올 시코쿠 레일 패스 변경 후
    시만 도롯코 열차 이용이 가능한지 알고 싶은데 혹시 아시는지요?
    변경 전에는 가능했는데
    변경 후에는 가능한지 아무리 찾아보아도 정보가 없네요
    JR 시코쿠에 문의하고 싶어도 이메일 문의는 없고 전화 문의 밖에 없네요

    • UH 2018.03.15 12:16 신고

      변경 후에는 추가 요금 520엔이 필요합니다. (어린이는 260엔)
      변경 전에는 지정석도 이용 가능해서 그냥 무료로 지정석 지정이 됐지만, 이제는 자유석만 이용할 수 있는 패스가 되어서 지정석권을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
      열차 등급이 "보통(普通)" 이라, 특급권은 따로 구매하지 않아도 되고 520엔만 내면 됩니다.

      쿠보카와(窪川)역 진입 직전에 잠시 토사쿠로시오철도라고 하는 사철 노선을 밟는데, 전국판 JR 패스는 여기에도 추가 요금을 내야합니다. 하지만 올 시코쿠 레일 패스는 토사쿠로시오철도도 이용이 가능해서 상관 없습니다.

  12. 낭만곰돌이 2018.03.22 18:41 신고

    친절하신 답변 감사드립니다.
    10월에 시코쿠 여행 7일 계획이 있는데
    딱히 JR 시코쿠는 관광 열차가 별로 없어서 (JR 큐슈레일패스에 비해서, 이요나다 모토나가리 처럼 너무 비싸던가해서..)
    시만토롯코 열차라고 타볼까했습니다.
    지정석 520엔이면 4석 지정 회수권 1,000엔과 큰 차이는 없는데
    딱히 4석 지정석을 탈만한게 없네요
    좀 더 연구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UH 2018.03.23 01:19 신고

      지정석 조건이 빠지면서 관광열차 타기가 좀 안 좋아졌네요. 일반 특급 열차들은 지정석 메리트가 또 별로 없고.. 참 애매합니다.

  13. 雜魚1号 2018.04.23 23:17

    카가와 미니패스랑 비슷한 좁은지역 커버인 우치코 오즈 패스라는게 새로 나왔더군요. 마츠야마와 그 서쪽 (이요오즈, 우치코) 의 JR선만을 커버리지로 두고, 가격 1일권 2780엔.
    발매대상 설명이 없어 내국인 발매가 되는지는 의문이긴 한데, 일단 일본어 페이지나 팜플렛이 없어서
    http://shikoku-railwaytrip.com/pdf/uchiko-ozu_kr.pdf
    커버리지가 좀.. 아주 창렬까진 아니어도 이거 좀 뭐라 말할 수 없는 정도기는 한데.. 참고하세요.

    • UH 2018.04.25 01:34 신고

      http://www.jr-eki.com/ticket/brand/1-5FK
      이거네요. 커버리지가 너무 좁아서 뭐라 말할 수 없는 그런 창렬 비스무리한 느낌이 좀 듭니다..
      그 와중에 신기하게도 특급은 태워주네요

    • kepper 2018.04.25 23:59 신고

      고양이섬에서 8시간을 지낼 때 저 패스를 쓴 분 말로는 왕복만 해도 패스값은 뽑으니 생각보다 쓸만하다고 하더군요. 마츠야마 주변을 적당히 둘러보기엔 괜찮은가 봅니다.

    • UH 2018.04.27 23:37 신고

      마츠야마 근처만 딱 돌고 올거라면 괜찮겠는데 시코쿠 레일패스가 별로 비싸지 않고 시코쿠 자체도 작다보니 약간 계륵같다는 느낌은 들더라구요
      근데 막상 또 시코쿠 레일패스 2일권이 없어져서 이게 또~ 짧은 여행에는 괜찮아 보이기도 하고, 볼 때마다 묘한 느낌입니다.

    • 雜魚1号 2018.05.01 15:28

      아 제가 난독이라 못찾았었는데 감사하게도 찾아주셨네요.. ^^;
      네 애매하죠 딱 보면 창렬이 맞는데 말씀대로 2일권이 없어져서 도쿄프리킷푸급 창렬까진 아니고, 특급은 또 태워주니 딱 저기범위 맞춰 하루 갔다올거면 구입을 고민하는 정도의 계륵?

  14. pipeman 2018.05.22 12:21

    오랬만에 문의드리려고 합니다.
    시코쿠올레일패스가 노면철도등 철길위를 다니는건 모두 해당된다 했는데 시코쿠 각지역의 지하철 포함인지요.
    늘 도움에 고맙게 생각하고 있읍니다.

    • UH 2018.05.22 22:41 신고

      시코쿠에는 지하철이 없습니다. 도시 교통은 노면전차가 담당하고 있는데,
      노면전차든 사철이든 아무튼 철도처럼 생기면 다 됩니다.

    • pipeman 2018.06.02 15:35

      고맙습니다.
      고치시나 시고쿠지역에 노면전차외에 지하철도 있는줄 알았읍니다.

  15. pipeman 2018.06.24 20:23

    날로 더워지고 있는 요즘 안녕하신지요.
    제가 간사이와이드패스와 시고쿠ALL RAIL패스로 오카야마에서 고치로 이동하려합니다.
    이때 나중에 사용하게 될 시고쿠패스의 날인을 개찰구에서 받아야 하는데 코지마에 내려서 다시 개찰을 해야 하나요?
    아니면 고치까지 바로 나가도 되는건가요.
    전자라면 일정상 약간의 차질이 생길수 있는데 어떨까요.
    오카야마에서 시고쿠패의의 사용날인은 안해줄듯 싶은데요.
    또 한가지 JR도쿠사마역에서 난카이페리 터미널까지 이동하는 방법도 알려주시면 합니다.
    구글지도에서 길찿기를 했더니 도보로 50여분을 제시하네요.
    매번 도와주심에 고맙게 생각합니다.

    • UH 2018.06.28 00:34 신고

      시코쿠 패스를 오카야마에서 개시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오카야마에서 탈 때는 코지마까지 승차권을 따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코치로 바로 가려면 보통 오카야마에서 특급 열차를 탈텐데... 이럴 경우 코지마까지 특급 요금도 함께 내야 해서 총 1,050엔이 필요합니다 (승차권 500엔 + 특급열차요금 자유석 자유석 550엔, 지정석일 경우 1,070엔)
      이 승차권을 가지고 오카야마역 개찰구에 넣고 들어가서 열차를 이용하시고, 코지마역에 내릴 필요 없이 한 번에 코치역까지 가서 유인개찰구에 그 티켓과 패스를 함께 보여주면 거기서 개시와 동시에 하차 처리가 됩니다.
      오카야마역에서 열차 티켓을 예약할 때 시코쿠 패스를 제시하면서 코치까지 간다고 하면 자동으로 저렇게 끊어줍니다.

      난카이 페리 터미널까지는 버스가 있습니다. 시영 버스(市営バス) 6번 승강장에서 타면 되고 버스는 20~30분에 한 대입니다. 평일은 매시 15분 35분 55분, 주말은 15분과 45분에 있습니다. 도보로 갈 수 있는 거리는 아니구요..

  16. pipeman 2018.06.28 19:51

    많이 바쁘신것 같던데 바쁘신 와중에도 제 글 읽어주시고 답 주신데 감사합니다.
    일정잡는데 많은 도움이 됐읍니다.
    고맙습니다.

  17. 폐인 2018.09.07 00:20

    혹시 버스패스질문도 취급하시는지... ^^;;
    일단 링크부터 첨부할게요.
    http://willerexpress.com/ko/area/shikoku/3dayrider/
    https://www.kosokubus.com/kr/special/shikoku_3daypass/
    보니까 같은 패스를 다른곳에서 서로서로 파는거 같던데...

    3일간 시코쿠내의 고속버스노선을 무제한으로 이용할수있는 패스입니다. 외국인전용패스이구요.

    마쓰야마에 5박동안 호텔을 두고 왔다갔다하는 일정입니다.

    사실 올시코쿠레일패스로 난고쿠익스프레스를 할인가격으로 탑승할수있는건 알고있습니다만....
    보니까 난고쿠 익스프레스는 아무리 빨리 첫차타도 고치역도착하면 거의 오후12시에 도착하더군요..
    좀더 빠르게 고치일정을 시작하고싶어서 찾아보니 이요테츠에서 굴리는 고속버스를 이용하면 오전 10시반이면 도착하더라구요.
    근데 이게 운임이 흉악하게도 편도 3600엔....어쩔수없이 이용해야하나 하면서 찾아보던 찰나에 저 링크에서 판매하는 패스를 우연히 봤습니다.

    5박6일의 여행일정중 마지막 이틀을 고치에 투자할겁니다.
    고치로 갈때는 3600엔 이요테츠 고속버스(호에루익스프레스)를 타고 마쓰야마로 돌아올때는 난고쿠익스프레스를 할인운임으로 탑승하고...이런식으로 이틀간 이용하면 총 8천엔은 족히넘을텐데 3일간 6600엔이라니....
    저 패스가 너무땡기는데 정보가 너무없어서... 혹시 저게 뭐어떻게 되먹은 시스템의 패스인지 아시나요...?

    철도질문이 아니라 죄송합니다 ㅠㅠ

    • UH 2018.09.08 21:50 신고

      레일 패스 게시물이라서 버스 패스 관련 내용은 따로 싣지 않았는데, 시코쿠 내 JR 노선이 워낙 빈약해서 고속버스 패스를 쓰는 것도 좋긴 합니다.

      원래 외국인패스는 퍼주기로 팔기 때문에 저런 가격 책정이 당연한... 시스템입니다. 호에루 익스프레스 첫차가 7시 45분에 마츠야마 출발, 코치역에는 10시 23분 도착이네요. 이 패스로 난고쿠 익스프레스도 탈 수 있어서 아예 버스 패스로 통일해버리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 폐인 2018.09.09 14:30

      답변 감사합니다. 단지 외국인전용패스이라는 이유로 저 가격이라니.... 본전 뽑고도 많이 남을거같네요. 당장 사러가야겠습니다ㅎㅎ

  18. orion 2018.10.09 22:02

    올시코쿠레일패스로 특급 시오카제 탈수있나요? 시오카제 4호열차를 타고 타도츠역까지 가야되는데....
    근데 이게 오카야마행 열차더군요 . 결국 타도츠역도 시코쿠 내에 있으니 패스로 탈수있는거죠?

    • UH 2018.10.10 00:22 신고

      시코쿠 내에서만 움직이는거면 탈 수 있습니다. 시코쿠에서 오카야마쪽으로 나가는 게 아니면 추가요금도 안 나오구요. 어디에서 출발하는건지 모르겠지만 시코쿠 내 역에서 출발해서 타도츠역으로 가는 건 문제 없습니다.

    • orion 2018.10.11 00:47

      마쓰야마역에서 타도츠역으로 가는 일정이었는데 신경 안써도 되겠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ㅎ

  19. 시코쿠 2019.02.01 23:42

    안녕하세요. 패스 정보 잘 얻고 갑니다.
    일정과 더불어서 몇가지 질문드립니다.
    우선 마쓰야마 왕복인 8박9일 일정이고요, 시코쿠 레일패스 7일권을 구매할 예정입니다.

    1일차(2/4 월) : 마쓰야마(역에서 패스구입) -> 다카마쓰 / 요산선 특급 6190엔
    2일차(2/5 화) : 다카마쓰에서 쇼도시마 왕복 / 페리 왕복 1280엔
    3일차(2/6 수) : 다카마쓰에서 도쿠시마 왕복(중간에 나루토 들릴수도 있음) / 우즈시오선 왕복 6320엔
    4일차(2/7 목) : 다카마쓰 -> 오카야마(중간에 구라시키 들릴수도 있음) / 요산선 쾌속 2030엔 - 코지마 이후 구간 500엔 내야함
    5일차(2/8 금) : 오카야마 -> 고치 / 도산선 특급 5960엔 - 코지마 이전 구간 1050엔 내야함
    6일차(2/9 토) : 고치 -> 구보카와 / 도산선 특급 3160엔
    구보카와 -> 우와지마 / 시만 토롯코 관광 열차 정보 못찾음
    우와지마 -> 마쓰야마 / 요산선 특급 3510엔
    7일차(2/10 일) : 마쓰야마에서 시모나다 왕복 / 요산선 1100엔
    8,9일차 : 마쓰야마 시내 / 레일패스 이용없음

    중간들리는거랑 시내 트램 제외하고도 총합 28000엔으로도 본전 뽑고도 남는것 같습니다.
    물론 버스등의 대체수단을 이용하는걸 가정하지 않았으므로 실제 이득은 그보단 적겠지만요...
    몇가지 여쭤보고자 합니다.


    1. 시만 토롯코 열차에 관해
    이 열차의 정보를 찾기가 너무 어렵네요... 일단 시코쿠 레일패스로 이용가능하고 하루 1회 왕복이란건 들었는데
    열차 시간표를 어디서 볼 수 있을까요?


    2. 지정석에 관해서
    위 노선 모두 자유석으로 갈예정인데... 혹시 굉장히 번잡해서 지정석을 구매하는게 나을 노선이 있을까요?
    그리고 모두 지정석 필수가 아닌 구간이 맞나요?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UH 2019.02.04 10:49 신고

      1. 시만토롯코 열차는
      http://www.jr-shikoku.co.jp/01_trainbus/event_train/simantorokko.html
      가 공식 홈페이지인데요,
      쭉 ~ 내리다보면 운행 시각표가 있습니다. 우와지마 11:39 → 쿠보카와 14:22 / 쿠보카와 15:01 → 우와지마 17:24 이렇게 하루 1왕복입니다.
      문제는 이 열차는 매일 운행 열차가 아니고, 첫 운행일이 3월 21일입니다. 3월 21일부터 매일 주말과 빨간날(3/21 4/29~5/6, 7/15, 8/16, 9/23)과 7/22~8/23 매일 운행하고 6월에 운행하지 않습니다.
      http://www.jr-shikoku.co.jp/01_trainbus/event_train/simantorokko/schedule.pdf

      그래서 이번 여행에서 시만토롯코 열차를 이용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시코쿠 내에서 열차가 매진된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만큼 여유가 넘칩니다. 오카야마로 나가고 들어오는 열차는 시간대에 따라 조금 붐빌 수 있고, 타마카츠 발착 열차의 승차율이 제일 높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열차 공급량도 많아서 완전히 열차가 꽉 차는 상황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관광 열차는 꼭 예약해야되구요.

  20. 시코쿠 2019.02.15 22:23

    안녕하세요. 위에서 질문 받고 일정을 변경하여 여행을 잘 다녀왔습니다. 혹시 블로그 주인장님과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 일정과 열차비용 남겨봅니다.

    *시코쿠 레일패스 7일권을 이용한 일정입니다.

    1일차(2/4 월) : 마쓰야마(역에서 패스구입) -> 다카마쓰 5990엔 + 다카마쓰 시내이용 1020엔
    2일차(2/5 화) : 다카마쓰->젠쓰지 1610엔 + 젠쓰지->고토히라 210엔 + 고토히라->다카마쓰(및 시내이용) 1160엔
    3일차(2/6 수) : 다카마쓰->나루토 2780엔 + 나루토->도쿠시마 360엔 + 도쿠시마->다카마쓰 2960엔
    4일차(2/7 목) : 다카마쓰 -> 고치 5230엔 + 고치->봇쇼잔(고토히라에서 환승) 4810엔 + 다카마쓰 시내 이용 510엔
    5일차(2/8 금) : 다카마쓰 -> 오카야마 1530엔(500엔 추가 징수 제외) + 다카마쓰 시내 이용 190엔
    6일차(2/9 토) : 오카야마라 해당없음
    7일차(2/10 일) : 오카야마 -> 마쓰야마 5780엔(1050엔 추가 징수 제외) + 마쓰야마 <-> 우치코 왕복 4060엔 + 마쓰야마 시내 이용 480엔
    8,9일차 : 마쓰야마 시내관광 리프트왕복 할인 100엔, 마쓰야마성 천수각 할인 100엔 / 레일패스 효력 끝!

    *참고로 위의 일정 중 다카마쓰->오카야마를 제외하곤 모두 자유석에 옆자리를 비우고 탈만큼 여유가 있었습니다.

    총합 38,880엔 치를 사용했습니다. 중간에 오카야마를 가는 일정임에도 7일권의 효율은 어마어마하네요. 물론 레일패스 뽕을 뽑겠다고 약간 무리하게 일정을 짠 감도 있긴하지만요...

    더불어 여행을 다니다보니 궁금한점이 생겼습니다.
    열차를 타다보니 검표를 하는 구간과 검표가 없는 구간이 있더군요.
    이를 지칭하는 용어가 있는지 모르겠으나 여기선 편의상 검표를 하면 '기차형', 검표를 안하면 '전철형'이라고 우선 지칭할게요.

    기차형과 전철형을 어떻게 구분하는지가 궁금합니다. 제가 추론하기로, ic카드로 이용가능하면 논리적으로 무조건 전철형이여야 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열차 내에서 검표가 불가능하니까요...

    또한 어느정도 장거리면 기차형, 단거리면 전철형이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이것도 그다지 맞는 분류법은 아닌것 같더군요...

    예컨대 다카마쓰->도쿠시마는 기차형이였습니다. 중간에 검표가 들어왔으니까요. 그렇다면 이런 열차는 ic카드로 이용이 불가능한게 맞나요?

    반면에 다카마쓰->오카야마는 당연히 기차형일줄 알았는데, 검표가 없는걸로 봐서 전철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얘는 ic카드로 이용이 가능한가요?

    뭔가 질문이 두서 없는것 같아지긴했는데, 요약하자면 ic카드로 이용가능한 전철과, 검표가 들어오는 기차를 쉽게 구분하는 방법이 있나요? 라는 질문이였습니다.

    • UH 2019.02.18 03:22 신고

      열차 등급에 급(急;Express) 이 들어가면 검표를 합니다. 영어로는 "Express" 가 들어가면 검표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참고로 특급은 Limited Express)
      왜냐면 급행 등급부터 추가 요금을 받는데, 개찰구는 분리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무궁화호와 1호선 전철이 같은 승강장으로 들어오는 그런 걸 생각하시면 되는거구요.

      일본에 급행 열차는 이제 없고, '급'이 들어가는 열차는 특급 뿐이긴 한데.. 아무튼, 특급을 타면 검표를 무조건 합니다.
      반면 보통(普通), 쾌속(快速) 열차는 일반 전철처럼 탈 수 있는 열차이고, 검표가 따로 없습니다. 검표를 하지 않는 이유는, 출발역과 도착역에서 검표를 하는 걸로 충분하기 때문이구요. (출도착역이 무인역이라면 이야기는 다르긴 합니다만..)

      타카마츠 - 도쿠시마는 특급 "우즈시오" 가 운행하는 구간입니다. 아마 이 열차를 타신 것 같습니다. 이 열차는 특급이니 당연히 검표가 있습니다. 기차형 열차가 맞는거죠.
      같은 구간이라도 검표가 없는 열차도 다닙니다. 보통(普通) 등급이라면 검표가 없습니다. 그런데 보통 열차는 도쿠시마까지 한 번에 가는 게 잘 없어서, 거의 어지간하면 특급을 타게 됩니다.

      타카마츠 - 오카야마는 세토대교를 넘어 혼슈로 넘어가는 꽤 본격적인 노선임에도 검표가 없는데, 이 열차 등급은 "쾌속(Rapid) 마린 라이너" 입니다. 그래서 검표가 없습니다. 일반 전철이고, 실제로 IC카드로도 탈 수 있습니다. 소위 말하는 전철형 열차인거죠.
      하지만 만일 마츠야마-오카야마 간 열차인 "특급 시오카제" 를 탔다면 검표가 있었을 것입니다.

      기차형과 전철형 열차는 열차 등급이 특급인지 아닌지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열차 등급이 특급이면 다 기차형이고, 특급이 아닌 쾌속이나 보통 등이라면 전철형입니다.
      하지만 모든 전철형 열차가 IC카드 이용이 가능한 건 아닙니다. 전철형 열차는 시코쿠 전 지역을 다니고 있지만 IC카드 이용 가능 에리어는 오카야마-타카마츠 간 뿐입니다. IC카드를 쓸 수 없는 열차는 티켓을 사서만 탈 수 있습니다.

      반대로 IC카드로 이용이 가능하다면 무조건 전철형인 건 맞습니다. 특수한 장치를 달고 IC카드로만 탈 수 있는 특급 열차도 있지만.. 시코쿠에 그런 하이테크급 열차가 다니질 않습니다. 도쿄에만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