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JR 패스 개요 문서로 돌아가기]

 

 

 

가격 및 종류

 

전국에서 이용이 가능한 패스입니다. JR패스라고 하면 주로 이것을 가리킵니다.

 

 

[그린샤 패스]

 

 7일권 : 39,600엔 (일본 입국 후 구매 44,810엔)

14일권 : 64,120엔 (일본 입국 후 구매 72,310엔)

21일권 : 83,390엔 (일본 입국 후 구매 91,670엔)

 

 

[일반용 패스]

 

 7일권 : 29,650엔 (일본 입국 후 구매 33,610엔)

14일권 : 47,250엔 (일본 입국 후 구매 52,960엔)

21일권 : 60,450엔 (일본 입국 후 구매 66,200엔)

 

 

그린샤용 패스는 그린샤까지 무료로 이용 가능한 패스입니다. 그린샤는 우리나라의 특실에 해당합니다.

좌석이 편하고, 성수기 여행 시 일부 구간에서는 일반석이 매진되는 경우가 제법 있기 때문에 메리트가 아예 없진 않습니다만 대개는 보통차용 패스로도 충분합니다.

간혹 그린샤가 없는 열차가 있기도 하고 ..

 

도쿄에서 오사카까지의 신칸센 편도 요금이 14,000엔 정도이므로, 최소한 도쿄-오사카를 왕복해야 이득입니다.

그러나 JR패스로는 노조미 호를 이용할 수 없으므로 단순히 오사카 - 도쿄만을 왕복한다고 JR패스를 구입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은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도쿄 ~ 오사카/후쿠오카/삿포로 간에는 항공편으로의 이동도 상당히 활성화되어있는지라 저렴한 가격으로 표를 구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JR패스는 상당히 고가의 패스이기 때문에 구입 전에 반드시 이게 필요한지 계산해보시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한 3개 도시권을 구경할 때 사야한다고 보는 게 맞겠네요.

 

 

이용 범위

 

 ◆ 일본 전국의 JR선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칸센을 포함한 전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정석은 매표소에서 예약해야됩니다)

    단, 신칸센 "노조미" 및 "미즈호" 는 이용 불가능합니다. 추가 요금 내고 탈 수 있는 게 아니라, 표를 아예 새로 사야합니다.

 

 ◆ 침대열차의 침대칸에 탈 경우 침대요금을 추가로 지불해야하고, 보통차용 패스로 그린샤에 타는 경우 그린샤권을 구입해야합니다.

    단, 특급 "선라이즈 이즈모", "선라이즈 세토" 열차에 병결되어 운행되는 "노비노비 카펫카"는 좌석 등급이 지정석이기 때문에 JR패스로 추가금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 통근 라이너 열차는 라이너권을 별도로 구매해야합니다. (주로 출퇴근 시간대에 편성됩니다.)

 

 ◆ 자연재해 등으로 불통이 된 노선의 대행운송버스와 BRT도 이용 가능합니다.

 

 ◆ 철도 뿐만 아니라 전국 JR 노선버스 (고속버스 제외) 를 이용할 수 있고, JR 미야지마 항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지하철, 사철은 이용 불가능하나 예외적으로 도쿄 모노레일(하네다공항 ~ 하마마츠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도쿄 모노레일을 제외한 사철 및 공영 지하철, 제3섹터로 전환된 노선 등은 이용 불가능하고, 반드시 "JR선" 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사철을 경유하는 JR 소속의 특급 열차

이 열차들은 분명 탈 때는 JR이었는데 내릴 때는 JR이 아닌 열차들입니다. 들어올 때는 마음대로지만 나갈 때는 아니기 때문에 추가 요금을 내고 나가야합니다.

 

 a. 수퍼 하쿠토 (スーパーはくと), 수퍼 이나바(スーパーいなば)

   > 치즈급행(智頭急行) 카미고오리(上郡) - 치즈(智頭) 간을 경유합니다. 추가 요금 1,820엔

 

 b. 하시다테(はしだて), 탄고 릴레이(たんごリレー)

   > 교토 탄고 철도(京都タンゴ鉄道) 후쿠치야마(福知山) - 토요오카(豊岡) 간을 경유합니다.

     후쿠치야마~아마노하시다테 추가요금 1,520엔, 후쿠치야마~토요오카 추가 요금 2,870엔

 

 c. 와이드 뷰 난키(ワイドビュー南紀), 쾌속 미에(みえ)

   > 이세 철도(伊勢鉄道) 카와라다(河原田) - 츠(津) 간을 경유합니다. 추가 요금 820엔

 

 d. 난푸(南風), 시만토(しまんと), 아시즈리(あしずり)

   > 토사쿠로시오철도(土佐くろしお鉄道) 쿠보카와(窪川) - 스쿠모(宿毛)간을 경유합니다. 해당 구간 통과 시 추가 요금 2,430엔

 

 e. 시라유키(しらゆき)

   > 에치고토키메키철도(越後ときめき鉄道) 나오에츠(直江津) - 아라이(新井) 간을 경유합니다. 추가 요금 530엔

 

 f. 오도리코(踊り子)

   > 이즈급행(伊豆急行), 이즈하코네철도(伊豆箱根鉄道)를 경유합니다.

     이즈급행 이토(伊東) - 이즈큐시모다(伊豆急下田) 통과 시 2,130엔

     이즈하코네철도 미시마(三島) - 슈젠지(修善寺) 통과 시 510엔

 

 g. 아사기리(あさぎり)

   > 오다큐 전철(小田急電鉄) 신마츠다(新松田) - 신주쿠(新宿)를 경유합니다. 추가 요금 1,770엔

 

 h. 닛코(日光), (스페이시아)키누가와(鬼怒川)

   > 토부 철도(東武鉄道) 쿠리하시(栗橋) - 토부닛코(東武日光)/키누가와온센(鬼怒川温泉)을 경유합니다. 추가 요금 2,000엔

 

 

사철이지만 예외적으로 JR패스 이용이 가능한 구간

원래라면 안 태워주는데, 노선 전환 등으로 생긴 고립 구간으로의 접근을 위해 JR패스로의 승차가 허용되는 노선들입니다.

도쿄 모노레일은 하네다공항 이용 승객을 위해 특별히 태워주는 케이스입니다.

 

 

 a. 도쿄 모노레일 : 하마마츠쵸 ~ 하네다공항 국내선터미널 전 구간 승하차 가능

 

 b. 아오이모리철도 아오모리(青森) - 노헤지(野辺地) - 하치노헤(八戸)

     단, 아오모리, 노헤지, 하치노헤 이외의 역에서는 내릴 수 없습니다. 이것은 오미나토선과 하치노헤선이 고립 노선임에 따른 특혜 구간이기 때문입니다.

 

 c. IR이시카와철도 카나자와(金沢) - 츠바타(津幡)

    단, 카나자와, 츠바타역 이외의 역에서는 내릴 수 없습니다. 이것은 나나오선이 고립 노선임에 따른 특혜 구간이기 때문입니다.

    특급 열차 및 보통 열차로 해당 구간을 통과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d.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 타카오카(高岡) - 토야마(富山)

    단, 타카오카역과 토야마역 이외의 역에서는 내릴 수 없습니다. 이것은 죠하나선과 히미선이 고립 노선임에 따른 특혜 구간이기 때문입니다.

 

 

전 좌석이 지정석인 열차 (자유석 없음)

이 열차들은 자유석이 없으므로 열차 이용 전에 반드시 예약해야합니다. 물론 차내에서도 지정해주긴 합니다만 승무원을 괴롭히지는 맙시다..

아래 열거된 열차 외에도 전석 지정석 열차가 더 많이 있으니 사전에 알아보고 승차합시다.

단, "신칸센 하야부사, 카가야키, 코마치, 하야테"는 만석인 경우 JR패스만으로 승차한 후 입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 운행 노선 열차  주 운행구간 
도호쿠 신칸센 하야부사(はやぶさ)  도쿄 ~ 신아오모리
호쿠리쿠 신칸센 카가야키(かがやき)  도쿄 ~ 카나자와
 아키타 신칸센 코마치(こまち)  도쿄 ~ 아키타 
 토호쿠 신칸센 하야테(はやて) *E5계  도쿄 ~ 신아오모리 
 소부 본선 나리타 익스프레스(成田エクスプレス)  도쿄 ~ 나리타공항
츄오 본선 아즈사(あずさ) / 카이지(かいじ) / 후지카이유(富士回遊) 도쿄 ~ 마츠모토/후지산
 도카이도선 사피르 오도리코 (サフィール踊り子)  도쿄 ~ 이즈큐시모다
 도카이도 본선 선라이즈 이즈모/세토(サンライズ瀬戸・出雲)  도쿄 ~ 이즈모시/타카마츠
 우츠노미야선 닛코(日光)・키누가와(きぬがわ)  신주쿠 ~ 토부닛코/키누가와온센
죠반선  히타치(ひたち) / 토키와(ときわ)  우에노 ~ 센다이
큐다이 본선 유후인노모리(ゆふいんの森)  하카타 ~ 오이타 

 

 

야간 열차 이용에 관하여

 

야간 열차를 이용하면 자면서 이동이 가능하고, 숙박비가 굳기 때문에 대단히 효율적인 여행 일정을 짜는 것이 가능합니다만 ..

2016년 3월 부로 홋카이도 신칸센이 개통하며 홋카이도 ↔ 혼슈 간 침대 열차가 모조리 폐지되었기 때문에 이제 남은 정규 야간 열차는 단 하나입니다.

 

JR패스 이용 마지막 날에 야간 열차를 이용할 경우 다음 날 개찰구를 나갈 때까지는 운임이 무료입니다. 

날짜가 지나간 상태라도 개찰구를 나가지 않았다면 일반 열차 이용이 가능합니다. 극단적으로 도쿄에 야간열차로 도착 후 다시 오사카까지 일반 열차로 거슬러 올라가도 개찰구만 나가지 않는다면 유효합니다.

단, 특급 열차는 이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이 규정은 JR 서일본 (간사이/츄고쿠 권역)에서는 굉장히 싫어하기 때문에 역무원과 싸워 이길 자신이 없다면 간사이 지방쪽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야간열차 편성에 관하여

야간열차는 기본적으로 침대를 달고 다니지만, JR패스는 침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침대권을 별도로 구입해야하는데, 일반적으로 1인실 기준으로 약 7천엔 정도입니다.

 

단, 선라이즈 이즈모 / 세토의 "노비노비 카펫카"는 좌석 등급상 "지정석"에 준하여 운행되므로, JR패스로 추가 요금 없이 탈 수 있습니다.

 

 

이용 가능한 야간 열차

선라이즈 이즈모/세토(サンライズ出雲・瀬戸) : 도쿄 ~ (시마네)이즈모시/타카마츠

    도쿄~오사카간을 이동할 수 있는 유일한 정기야행열차입니다.

    침대칸은 추가 요금이 필요하지만 노비노비 카펫카는 지정석에 준하여 운행되므로 JR패스 탑승 가능.

    도쿄 → 이즈모/타카마츠 방면은 오사카역에 정차하지 않기 때문에 가장 가까운 정차역인 히메지역에 내려 거꾸로 돌아와야합니다.

 

 

패스 이용 방법 및 유의 사항

 

1. 자동개찰기가 없는 역에서는 개찰구의 역무원에게 유효 기간이 잘 보이도록 제시하고 지나가시면 됩니다.

 

2. 타사 직통 노선을 JR패스로 이용할 경우, 탈 땐 JR선이었지만 내릴 때는 아닌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개찰구 역무원에게 JR 패스를 보여주면 JR이 아닌 구간만큼의 운임을 정산해줄 것입니다.

   반대로 타사 노선에서 JR선으로 직통하는 열차를 이용하는 경우, JR 패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경계역까지의 티켓을 구입하여 승차하시면 됩니다.

 

3. JR 패스는 지정석 지정이 무료입니다. 그러나 무책임하게 열차만 잔뜩 예매해놓고서는, 모조리 예약을 펑크내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자신이 탈 수 있는 범위 내에서만 열차를 예약하고, 타지 못하게 된 열차의 지정석권은 제때제때 반납합시다. 

   큐슈 레일 패스의 경우 이런 예약 부도가 너무 많아 아예 지정석권의 지정 횟수가 제한되는 사태가 발생했는데, 언제 전국 패스에도 적용될지 모릅니다..

 

4. 패스 사용 자격이 없는 사람에게 패스를 양도하거나, 불법 위조된 패스를 이용하는 것은 범죄입니다. 

 

5. 패스 이용 시 여권 검사를 거의 하지는 않으나 웬만하면 여권을 지참하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