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전에 오사카 ~ 교토간의 노선 경쟁에 대해 이야기를 했는데..

이번에 설명할 오사카 ~ 고베, 한신(阪神)간의 노선 경쟁은 그것보다도 더 심각합니다.

효고현 대부분의 땅이 산지이고 극히 일부의 평지가 있을 뿐인데 거기에 세 개의 철도 회사가 비집고 들어가있는 형태입니다.

특히 고베 시내에 들어가면 그냥 대놓고 같은 곳을 세 회사가 달려서 바로 옆으로 다른 회사 철도가 지나고 있는 광경을 볼 수 있게 됩니다 ....


이런 배경 덕에, 고베 시내는 특이한 형태의 노선이 생기게 됐는데, 그것이 바로 고베고속철도(神戸高速鉄道)입니다.

고베로 들어오는 사철 회사는 네 개 회사(한신, 한큐, 산요, 고베전철) 가 있었지만 이 네 개 회사가 전부 시내로 마구잡이로 들어오면 난장판이 되기 때문에

도시 정비와 열차 고속화를 위해 고베시와 네 개의 사철 회사가 연합하여 시내 구간의 철도를 관리할 새 회사를 출범시키게 되는데, 그것이 고베고속철도입니다.

고베 시내를 지하로 통과하는 형태로 지어지게 됐고, 4개 회사가 사이좋게 이 구간을 나눠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름에 "고속철도"가 들어가지만 고속철은 아닙니다. 일본 철도 회사 이름의 "고속" 은 "노면전차보다는 빠르다" 라는 뜻이라고 보면 됩니다 (;)


아이러니한 사실은 이 노선이 지어질 당시에는 지금의 미나토가와공원(湊川公園) 인근이 고베 시의 중심지였고,

이를 노려서 네 회사의 환승역이 이곳으로 몰렸는데(지금의 신카이치(新開地)역에 해당) 전쟁이 끝나고 나서 고베 중심지가 북동쪽으로 살짝 이동됐습니다 ... 


그리고 공동 출자라곤 하지만 고베고속철도는 엄연히 다른 회사 노선이라 여길 지나면 추가 요금을 물어야됩니다. (130엔)

게다가 이 구간에서 사용 불가능한 철도 패스도 있어서 잘 알아보고 써야됩니다 ...


뭐, 어쨌든 ... 교토만큼의 필수 여행지는 아니지만 고베도 어느 정도 여행 수요가 있으니 이것저것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1. JR 고베선(神戸線)


도쿄에서 고베를 잇는 JR 도카이도 본선의 일부입니다. 이 중 고베~오사카역 구간을 JR 고베선이라고 부릅니다.

(산요 본선의 고베~히메지 구간까지 합쳐 히메지~오사카를 JR 고베선이라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고베선만 운행하는 열차는 잘 없고, 대개 JR 교토선과 JR 비와코선에 직통 운행하여 히메지~마이바라/츠루가를 잇는 계통으로 운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상 히메지가 서쪽, 마이바라가 동쪽이라는 걸 염두에 두고 이용하면 좋습니다


JR 고베선의 오사카측 터미널은 오사카(大阪)역입니다. 다른 사철 역들은 우메다(梅田)라는 역명을 쓰고 있죠. 오사카 북부의 중심지입니다.

고베측 터미널은 고베(神戸)역.. 인데 실제로는 산노미야(三ノ宮)역 앞이 가장 번화합니다.

JR의 고베역 앞은 흔히 하버랜드라고 하는 지역인데 항구를 테마로 한 관광지가 많은 편입니다.


한신간 철도는 아마 전국구로 따져도 최고의 경합 지역일 것입니다. 위의 노선도를 봐도 알겠지만 그냥 대놓고 다닥다닥 붙어 갑니다 ..

덕분에 교토선과 같이 신쾌속(新快速) 등급이 설정되어있으며 최고 속도 130km/h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중간 정차역은 아시야(芦屋)역과 아마가사키(尼崎)역 뿐이고 나머지는 전부 통과합니다.

각종 하이테크 장비로 무장한 JR 열차의 오사카역에서 산노미야역까지의 소요 시간은 최단 20분으로, 속도 면에선 사실상 최강 수준.

산노미야역까지는 특정운임구간에 의한 요금 특례가 적용되어 410엔으로 설정되어있습니다.

참고로 산노미야가 아니라 고베역으로 가는 경우 JR이 더 쌉니다. 왜냐면 한큐와 한신은 산노미야역을 넘어가면 고베고속철도 추가 삥을 뜯기기 때문입니다.


신쾌속 열차의 배차 간격은 15분입니다. 신쾌속 열차가 항상 시간당 네 대씩 히메지~교토를 잇고 있습니다.


해당 구간에는 가끔씩 특급 열차가 운행되지만 신쾌속에 비해 겨우 1분 빠르기도 하고 신쾌속을 앞질러갈 수도 없게 되어있습니다.

추가 요금도 필요하니 되도록 신쾌속 열차를 이용합시다.

쾌속 열차나 보통 열차는 아시야(芦屋)역 도착 전에 반드시 신쾌속 열차를 먼저 보냅니다.



* JR 고베선 열차 정차역

<신쾌속>

... - 고베 - 산노미야 - 아시야 - 아마가사키 - 오사카 - ...

<쾌속>

... - 고베 - 모토마치 - 산노미야 - 롯코미치 - 스미요시 - 아시야 - 니시노미야 - 아마가사키 - 오사카 - ...





2. 한신 본선(阪神本線) / 한신 난바선(阪神なんば線)


오사카와 고베 간을 잇는 철도 노선을 주력.. 아니 이게 사실상 전부인 한신 전철의 본선입니다.

오사카측 터미널역은 우메다(梅田)역, 고베측 터미널역은 모토마치(元町)역입니다.

모토마치역에서 고베고속철도(神戸高速鉄道) 에 직통 운행하고, 반대쪽에서 산요전기철도(山陽電気鉄道)가 마찬가지로 고베고속철도에 직통 운행을 해서

산요전기철도와의 직통특급 열차가 10분에 한 대씩 다니고 있습니다. 시간당 6대 꼴인데, 6대 중 4대가 히메지까지 갑니다.


한신 전철은 태생이 노면전차라 선형이 매우 불량하고, 시설도 열악합니다. 본선 주제에 열차가 6량입니다 ...

우메다에서 산노미야까지 역 숫자는 무려 32개로 역간 평균 거리가 1km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그래도 없는 시설을 쥐어짜내 우메다역과 산노미야역 간을 30분에 이어주고 있습니다.

"한신 제트카" 라고도 불리는 5001계 열차로 운행되는 보통 열차가 유명한 회사이기도 합니다. 시설이 열악하니 열차를 극악무도하게 굴린 것입니다..


비교적 최근인 2009년에, 아마가사키(尼崎)~오사카난바(大阪難波)를 잇는 한신 난바선(なんば線)이 개통됐습니다.

난바 일대에서 고베 방향으로 직통으로 갈 수 있게 되었고, 킨테츠 나라선(奈良線)과 직통운행하여 오사카를 동서로 가로지르는 네트워크망을 탄생시킨 것입니다.

한신 철도가 사실 우메다에서 고베 가는 덴 썩 만족스럽지 않은 게 사실이지만 .. 난바 출발이라면 정말 괜찮은 노선입니다.


우메다~산노미야 간 운임은 320엔, 난바~산노미야 간 운임은 410엔입니다. 

우메다~코소쿠코베 간 운임은 450엔으로 이 경우 JR선을 이용하는 게 더 싸니 참고. 심지어 JR이 속도도 더 빠릅니다.

한신 투어리스트 패스를 이용하면 한신 전철을 1일간 500엔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난바에서 산노미야는 45분 걸립니다. 한신 난바선 내에서 각역정차를 하는 것도 있고, 

아마가사키역에서 분리병결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소요 시간이 조금 길어집니다.

킨테츠선에서 온 10량 열차는 한신 본선의 수용 능력때문에 뒤쪽 4량을 아마가사키역에 버리고 6량만 고베로 향하므로 

고베로 갈 땐 열차 뒤쪽에 타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 한신 전철 열차 정차역

<본선 (직통)특급>

... - 신카이치 - 코소쿠코베 - 니시모토마치 - 모토마치 - 고베산노미야 - 우오자키 - 미카게 - 우오자키 - 아시야 - 니시노미야 - 코시엔 - 아마가사키 - 우메다|

<본선 급행>* 급행열차는 고베까지 가지 않습니다

|니시노미야 - 이마즈 - 코시엔 - 무코가와 - 아마가사키 - 노다 - 우메다|


<난바선 쾌속급행>* 쾌속급행 열차는 산노미야역까지만 운행합니다.

|고베산노미야 - 우오자키 - 아시야 - 니시노미야 - 코시엔 - 아마가사키 - 니시쿠죠 - 쿠죠 - 돔마에 - 사쿠라가와 - 오사카난바 - ...





사진이 적당한 게 없어서 이런 카오스한 물건밖에 없네요



3. 한큐 고베 본선(阪急神戸本線)


교토 갈 때 많이 타게 되는 그 한큐입니다.

한신 본선에 비해 조금 더 내륙을 달리며, 처음부터 고속 운행을 전제로 만든 노선이라 소요 시간이 한신 전철에 비해서 3~4분 짧습니다.

우메다에서 산노미야역까지는 27분 걸립니다.

하지만 한큐 우메다역이 외곽에 좀 떨어져있는 관계로 사실상 무의미한 차이라고도 볼 수 있겠네요. 원하는 거 타시면 됩니다.

사실 한큐가 북쪽으로 좀 우회하는 노선이라 한신보다 노선이 1km 정도 깁니다 ...


오사카측 터미널역은 우메다(梅田)역, 고베측 터미널역은 고베산노미야(神戸三宮) 역입니다.

대부분의 특급 열차는 고베고속철도에 직통 운행을 하여 신카이치(新開地)역까지 운행합니다.

한큐 열차는 산요 전기철도와 직통운행은 하지 않습니다. 산요 전기철도 차량이 한큐 산노미야역으로 오는 경우는 있습니다만 ..


산노미야~우메다 간 운임은 한신과 같은 320엔입니다. 한신이랑 한큐가 담합을 한 건 아니고 .. 두 노선이 사실상 같은 회사의 노선이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메다~코소쿠코베 간 운임은 450엔으로 이 경우 JR선을 이용하는 게 더 싸니 참고.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를 이용하면 한큐선을 1일간 700엔에 이용 가능한데, 

고베만 가는 거면 한신 투어리스트 패스가 더 유용하고.. 고베랑 교토를 묶어 가는 경우라면 이득입니다. 하루 안에 보는 게 쉽진 않지만..


특급 열차는 10분에 한 대씩 운행되고 있습니다. 쾌속급행 열차는 특급이 없을 때만 다닙니다.

반드시 특급이나 쾌속급행을 이용하도록 합시다.



* 한큐 고베 본선 열차 정차역

<특급>

우메다 - 쥬소 - 니시노미야키타구치 - 슈쿠가와 - 오카모토 - 고베산노미야

<쾌속급행>

우메다 - 쥬소 - 츠카구치 - 니시노미야키타구치 - 슈쿠가와 - 오카모토 - 롯코 - 고베산노미야

<급행>

우메다 - 쥬소 - 츠카구치 - 니시노미야키타구치 - (모든 역에 정차) - 고베산노미야


* 고베산노미야~ 신카이치 간 고베고속철도 구간은 모든 열차가 각 역에 정차합니다.





4. JR 산요 신칸센


음 .. 일단 이게 있긴 있어서 설명은 하는건데..

이게 오사카측 터미널이 신오사카(新大阪), 고베측 터미널은 신코베(新神戸) 역이라는 극악무도한 조건이고

둘 다 가는 것 자체가 귀찮게 되어있어서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설령 JR패스를 들고 있더라도 재래선 신쾌속 열차를 타는 것이 훨씬 편합니다.

오사카가 아니라 교토 출발이라면 그래도 탈만하겠지만 ...


일단 신오사카역에서 신코베역까지는 12분이 소요되고, 평균 10분에 한 대씩 열차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요금은 자유석 기준 1,500엔, 지정석이라면 3,100엔입니다.

제정신으로 탈만한 열차는 아닙니다.






요약


 

JR 고베선 

한신 본선 

한큐 고베 본선 

JR 산요 신칸센 

 오사카측 출발역

오사카역 

우메다역 

우메다역 

신오사카역 

 고베측 출발역

산노미야역 

고베산노미야역 

고베산노미야역 

신코베역 

 요금

산노미야까지 410엔 

고베까지 410엔

고베산노미야까지 320엔 

코소쿠코베까지 450엔

고베산노미야까지 320엔 

코소쿠코베까지 450엔

1,500엔 

소요 시간(최속달)

20분 

30분 

27분 

12분 

 배차 간격

15분 간격 

10분 간격 

10분 간격 

10분 간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