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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선의 운임은 전국적으로 동일합니다. 전부 통합이 되어있는 셈이죠. 보통열차부터 신칸센까지, 전국 어디의 노선이든지 상관 없이.


일본은 예로부터 사철 설립이 활발했던 나라이고, 지금까지도 그 명맥을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당시 막강한 재력을 가진 일본 국철의 하이테크 무기와 쇼미더머니급 인프라와 싸우지 않으면 안 됐기 때문에, 사철은 나름대로 저렴한 운임을 무기로 싸워왔습니다.

전차특정구간(電車特定区間) 으로 지정된 도쿄, 오사카 지역은 타 지역보다 조금씩 더 저렴한 운임을 적용하곤 있지만, 

그렇게 하더라도 사철 운임에 비해 터무니 없이 비싼 구간이 존재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바로잡고 경쟁력을 올리기 위해, 특정 구간에 운임 특례를 걸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나가와 - 요코하마 (케이큐 경합) / 오사카 - 고베 (한신/한큐 경합) 는 대 접전이라 할 수 있는 지역인데, 

그 외에 특정구간운임이 적용된 구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좀 많습니다.


# 이 요금은 2013년 기준의 요금표입니다.

JR

특정구간

통상 운임

할인 운임

경합 사철

사철 운임

JR 히가시니혼


도쿄 (東京)

니시후나바시 (西船橋)

380

290

도쿄메트로 토자이선

270

우에노 (上野)

나리타 (成田)

1,110

890

케이세이 본선

810

신주쿠 (新宿)

타카오 (高尾)

690

540

케이오 본선

350

신주쿠 (新宿)

하치오지 (八王子)

620

460

350

신주쿠 (新宿)

하이지마 (拝島)

540

450

세이부 하이지마선

420

시부야 (渋谷)

사쿠라기쵸 (桜木町)

540

450

토큐 토요코선

440

시부야 (谷)

요코하마 (横浜)

450

380

토큐 토요코선

260

시부야 (谷)

키치죠지 (吉祥寺)

290

210

케이오 이노카시라선

190

신바시 (新橋)

쿠리하마 (久里浜)

1050

890

토에이 아사쿠사선
케이큐 본선

930

신바시 (新橋)

타우라 (田浦)

890

780

790

하마마츠쵸 (浜松町)

요코스카 (横須賀)

890

780

790

시나가와 (品川)

키누가사 (衣笠)

890

780

케이큐 본선

690

시나가와 (品川)

즈시 (逗子)

780

690

620

시나가와 (品川)

요코하마 (浜)

380

280

290

요코하마 (横浜)

타우라 (田浦)

540

450

300

요코하마 (浜)

즈시 (逗子)

450

330

300

JR 도카이

나고야 (名古屋)

오카자키 (岡崎)

740

600

메이테츠 나고야 본선

650

나고야 (名古屋)

안죠 (安城)

570

460

540

나고야 (名古屋)

오와리이치노미야 (尾張一宮)

320

290

360

나고야 (名古屋)

기후 (岐阜)

570

450

540

나고야 (名古屋)

쿠와나 (桑名)

400

330

킨테츠 나고야선

490

나고야 (名古屋)

욧카이치 (四日市)

650

460

610

비와지마 (枇杷島)

기후 (岐阜)

480

410

메이테츠 나고야 본선

540

카나야마 (金山)

나고야 (名古屋)

180

160

180

카나야마 (金山)

오와리이치노미야 (尾張一宮)

400

350

430

카나야마 (金山)

기후 (岐阜)

570

520

590

JR 니시니혼

오사카 (大阪)

교토 (京都)

690

540

한큐 교토 본선

390

케이한 본선

400

오사카 (大阪)

타카츠키 (高槻)

380

250

한큐 고베 본선

270

오사카 (大阪)
키타신치 (北新地)

고베 (神)

540

390

430

한신 본선

430

오사카 (大阪)
키타신치 (北新地)

타카라즈카 (宝塚)

400

320

한큐 타카라즈카 본선

270

이바라키 (茨城)

고베 (神)

780

690

한큐 교토 본선
한큐 고베 본선

430

타카츠키 (高槻)

고베 (神)

890

780

520

교토 (京都)

고베 (神)

1,210

1,050

720

교토 (京都)

나라 (奈良)

740

690

킨테츠 교토선

610

교토 (京都)

죠요 (城陽)

400

350

340

교토 (京都)

신덴 (新田)

320

280

290

JR 난바(難波)

나라 (奈良)

690

540

킨테츠 나라선

540

텐노지 (天王寺)

나라 (奈良)

620

450

480

텐노지 (天王寺)

와카야마 (和歌山)

1,050

830

난카이 본선

890





즉, 위 구간 안에서 이동하는 경우 운임을 저만큼만 받겠다. 하는 것입니다.

사철과의 거리 격차를 좁히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게 보이네요. 군데군데 사철보다도 저렴한 구간이 있습니다 (!)

물론 사철에도 특정운임제도가 있습니다. JR에다가 맞불 놓는거죠. 케이큐 (시나가와/카와사키 - 요코하마), 메이테츠 (카나야마/나고야 - 이치노미야) 등에 설정되어있습니다.


오사카 - 고베의 통상 운임은 540엔입니다. 하지만 특정구간운임 제도에 의해, 이 구간 운임은 최대 390엔이 됩니다.

특정구간운임 할인을 받으려면 꼭 오사카 - 고베만을 이용해야하느냐?

그것은 아닙니다. 오사카 - 고베 사이에 있는 역이라면 전부 적용됩니다. 오사카 - 산노미야라든가, 츠카모토 - 고베라든가. 구간 내에 출발/도착역이 전부 있으면 됩니다. JR선의 약관에서 흔히 하는 표현을 빌리자면, "A역과 B역 간을 상호 발착하는 경우에 한하여" 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설정 구간을 한 정거장이라도 벗어나는 경우에는?

츠카모토 - 효고 (31.5km) 와 오사카 - 고베 (33.1km) 로 비교해봅시다.

분명 후자의 거리가 길지만, 전자는 효고역이 특정운임구간에서 벗어나있기 때문에, 특정구간운임 할인을 받지 못합니다.

참고로 전자는 540엔, 후자는 390엔입니다. 더 멀리 갔는데 저렴하게 갈 수 있다는 것이죠. 매우 그럴 듯하지만 헷갈리는 개념이 아닐 수 없습니다.




참고로 이 특정운임구간 제도를 이용하면 여러가지 야리코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요코하마(横浜)에서 하마마츠쵸(浜松町) 를 이동한다 합시다.

요코하마 - 하마마츠쵸간의 거리는 25.7km로, 통상 운임은 450엔입니다. 전차특정구간 어디에도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그대로 450엔을 받습니다.

그런데, 시나가와까지의 표를 끊은 후, 시나가와역에서 한 번 개찰구를 나가, 다시 표를 사서 들어온 뒤 하마마츠쵸까지 가면 어떨까요?

얼핏 보면 매우 바보같은 짓이 아닐 수 없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요코하마 - 시나가와는 특정운임구간입니다. 280엔이죠.

시나가와 - 하마마츠쵸는? 150엔입니다. 둘이 더하면 430엔이 나옵니다.


이렇게 표를 나눠 샀는데도 운임이 더 저렴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다만 그 차이는 20엔이기 때문에, 번거로움을 택하느니 20엔을 더 내고 직통을 이용하겠죠.

그런데 과연 이렇게 시시한 차이만 나올까요?





칸사이공항(関西空港)에서 산노미야(三ノ宮) 를 이동한다 합시다.

이 구간의 운임은 1,660엔입니다.

근데 이걸 산노미야까지 끊지 않고, 오사카까지 끊은 뒤에, 오사카에서 다시 표를 사서 산노미야로 간다고 해봅시다.



매우 신기하게도, 오사카를 기준으로 표를 나눠 사면 1,550엔밖에 되지 않습니다. 110엔을 이득본 것이죠.

음료수를 하나 사먹어도 되겠네요. 매우 기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좀 더 극단적인 예를 들어보면 ..

히메지(姫路)에서 교토(京都) 를 이동한다 합시다.

이 구간 정상 운임은 2,210엔입니다. 현기증이 좀 납니다

이번엔 머리를 좀 더 써서, 산노미야와 오사카역, 두 번에 나눠 표를 사보겠습니다.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군요 .. 2210엔 구간을 1880엔에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무려 330엔의 이득을 보게 됩니다. 두 번 내려야하니 매우 귀찮아서 온 몸이 찌푸둥해지는 기분이지만

스키야 가서 규동 한 그릇 먹을 수 있는 가격이 나옵니다 ... 



이처럼 특정운임구간 제도를 잘 이용하면, 장거리 이용시 짭짤한 용돈 벌이 정도는 가능합니다.

굳이 용돈벌이같은 야리코미 플레이를 제외하더라도, 간사이권에서 이동하는 경우 오사카역이나 텐노지역을 기점으로 JR선과 사철을 번갈아타는 경우가 생기는데,

오사카와 텐노지를 기점으로 하는 JR의 특정운임구간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의외로 사철보다 JR이 싸지는 경우가 꽤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패스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면, 이런 자잘한 운임 절약 비법을 이용해보는 것도 여행의 재미가 되지 않을까요?

물론 철덕한테만 재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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