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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8) (540) (K116) (K210)

往十里駅, Wangsimni Station 

서울 지하철 2호선

서울 지하철 5호선

경원선 (수도권 전철 중앙선)

분당선

서울특별시 성동구 행당1동

1911년 10월 15일 개업 (여객)

1978년 12월 9일 개업 (수도권 전철 중앙선)

1983년 9월 16일 개업 (서울 지하철 2호선)

1995년 11월 15일 개업 (서울 지하철 5호선)

2012년 10월 6일 개업 (분당선)

2면 2선 상대식 지하 승강장 (2호선, 5호선)

2면 4선 쌍섬식 지상 승강장 (중앙선, 분당선)

 ※ 가지고 있는 타이틀

「최초의 3개 노선 환승역」



2010년 6월 19일, 2010년 8월 3일, 2012년 10월 6일 에 방문했습니다.

이 포스트는 실시간 정보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도읍을 정하려고 왔던 무학대사가 늙은 농부에게 10리를 더 가라고 했다고 하여 


그에 왕십리라는 지명이 붙었다. 고 합니다.


왕십리역에서 을지로3가역까지 2호선을 타고 가면 4.2km, 약 10리네요.






민자역사가 들어서있습니다.


조금 우여곡절 끝에 개통되었네요.






중앙선 승강장.


중앙선의 최대 혼잡구간이지만 승강장이 협소하여 굉장히 복잡합니다.





스크린도어가 일찌감치 설치된 상태. 






코레일측 대합실


분당선과 중앙선은 섬식 승강장을 하나씩, 그렇게 쌍섬식 승강장을 갖추고 있습니다.






분당선의 종점이기도 한 왕십리.


청량리까지 분당선이 연결되었다면 1호선과 환승이 되어 


도봉/강북에서 오는 수요를 잡을 수 있을텐데, 아쉬운 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같은 방향에서 평행하게 내려오는 7호선과는 강남구청에서 환승되긴 하지만, 7호선은 애초부터 강남을 가는 노선이고..






기흥행과 죽전행이 사이좋게 1:1


왕십리 연장 개통 후 이제 남쪽으로도 망포역까지 다시 연장됩니다.






나머지 두 개의 노선은 지하에 있습니다.






냉방화공사를 거쳐 깨끗하게 리모델링된 왕십리역.






그리고 어딘가 존재감이 없는 듯하면서도 매우 친절한 5호선 왕십리역.


5호선 왕십리역과 코레일 왕십리역의 환승 거리가 제법 긴 편입니다. 조금 불편한 편. 심도 자체도 엄청 깊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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