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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호 (547) (811)

千戶駅, Cheonho Station 

서울 지하철 5호선

서울 지하철 8호선

서울특별시 강동구 천호2동

1995년 11월 15일 개업 (5호선)

1999년 7월 2일 개업 (8호선)

2면 2선 지하 상대식 승강장

 ※ 가지고 있는 타이틀

「서울도시철도공사 관할 이용객수 1위 (환승역 합산)」



2012년 9월 29일 에 방문했습니다.

이 포스트는 실시간 정보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강동구의 중심이라고도 할 수 있는 역.


천호대로상에 위치해있습니다.





도시철도공사 역끼리만 환승되는 역 .


그리고 이용객수는 도시철도공사 관할 역 중에 최다입니다.


단일 노선으로 따진다면 가산디지털단지(7) 역이 가장 많지만요.


천호역 이용객수는 하루 약 9만명 전후입니다. 전국 지하철역 중 38위.





5호선을 탈 때, 8호선의 게이트를 지나는 것이 더욱 빠릅니다. 이는 8호선 승강장이 5호선 위에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환승 통로가 대단히 짧은데다 동선도 나쁘지 않아 그냥 8호선 게이트로 들어가는게 낫기 때문이죠.



보통 나중에 지어진 노선이 밑에 가기 마련인데, 천호역은 반대입니다


사실 뭐 5~8호선은 거의 동시에 착공했기 때문에 개통 순서가 의미가 없는 경우가 많고, 


결정적으로 5호선은 광나루 - 천호 구간에서 하저터널로 한강을 통과하기 때문에 심도가 깊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신논현역의 경우도 신분당선보다 9호선이 아래에 있습니다. 아예 처음부터 그렇게 지었기 때문.







사실 별 생각 없이 들어오면 8호선의 대합실로 오게 됩니다. 5호선 게이트는 동쪽에만 있고, 사거리상에 있는 출입구는 대부분 8호선의 것이기 때문.


하지만 5호선쪽 출구가 번화가이고, 버스 정류장도 많아서 그런지 5호선 게이트의 이용객수가 더 많습니다. 





5호선과 8호선의 환승통로.


8호선 승강장에 서서 5호선의 승강장을 볼 수 있습니다. 환승 거리 20m 남짓.






두 노선이 십자로 교차하는 부분에 이렇게 반원형의 환승통로가 있어, 어느 쪽으로 환승하든 굉장히 간편하게 환승할 수 있습니다


에스컬레이터가 없다는건 조금 불편하지만.






다음 역인 암사역이 종점이긴 하지만,


암사역이 천호역과 잠실역 다음으로 이용객수가 많은 역이기도 하고 해서 ... 


이미 남쪽으로 내려가는 열차는 자리가 없는 경우가 부지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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