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도원역 (159)

桃源駅, Dowon Station

경인선 (수도권 전철 1호선)

인천광역시 동구 창영동 소재

1994년 7월 11일 개업

2면 4선 쌍섬식 지상 승강장

(사용하지 않는 승강장이 하나 있음)

 ※ 가지고 있는 타이틀

「」



2011년 9월 9일 에 방문했습니다.

이 포스트는 실시간 정보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경인선의 나름 새삥(?) 역


1994년 개업입니다. 






인근엔 숭의 아레나파크 건설 중


아시안게임에도 쓰일 것 같은데 그 놈의 아시안게임이 제대로 돌아갈지가 문제ㅠㅠ






역은 지은지 얼마 안 됐지만


이 곳은 위치적으로 중요한데,


한국철도 최초 기공지 기념비가 세워져있습니다.


원래 이 근방에 "우각동역" 이 있었으나 폐역되고, 이후 몇십년 후에 도원역으로 재탄생하게 된거죠.







을종위탁발매소. 동인천역 관리


역무원이 없는 무인역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사람이 아예 없는건 아니고, 코레일 직원이 아닌 코레일네트웍스 직원이 관리하는 역







나름 최근에 지어진 역이라곤 하지만


기존 경인선 역들이 2복선화를 하면서 죄다 역사를 갈아엎는바람에 전체적으로는 좀 낡은 분위기.



인천행 승강장 옆에 안 쓰는 승강장이 하나 있습니다. 유령 승강장이라고 해야하나.


이는 경인선 2복선 공사의 유물인데, 부지 문제상 기존 승강장을 유지하면서 2복선화하는게 불가능했기 때문.


인천 방면 승강장쪽이 여유가 없어, 그 승강장을 버리고 새로 2면 4선 승강장을 놓습니다.


원래 □||□ 모양의 상대식 승강장이었던 것을, □|■||■| 으로 개조시킨거죠. 가장 왼쪽의 승강장이 현재 남아있는 유령승강장.


여유가 있으면 재촬영을 가야겠네요. 이걸 왜 안 찍어왔지 ..





급행 열차는 무조건 통과합니다.


바로 전역이 동인천역이기도 하고.






인천 시내에서 "도" 자 들어가는 역은 죄다 승하차량이 하위권인 듯


경인선 구간 승하차량 3위입니다. 뒤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