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문산역 (K335)

汶山駅, Munsan Station

경의 본선 (수도권 전철 경의선)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문산리 소재

1906년 4월 3일 개업 (여객)

2009년 7월 1일 개업 (수도권 전철)

3면 6선 지상 승강장

 ※ 가지고 있는 타이틀

「경의선 전철 종착역」



2011년 7월 11일 에 방문했습니다.

이 포스트는 실시간 정보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경의선 전철의 종착역.


단선 비전화 노선이었던 경의선이 2009년 7월 1일부로 문산역까지 전철화가 되었습니다.









일산신도시 개발로 일산선이 뚫렸지만


그보다 더 북쪽인 파주 지역의 교통 편의를 위해, 그리고 국가 간선인 경의선을 복원하기 위해 이뤄진 공사.








당초 서울역 - 임진강을 운행하던 열차는 전부 문산 - 임진강으로 단축 운행하고 있습니다


아마 우리나라에서 가장 장사가 안 되는 열차가 아닐까 싶습니다.








경원선 CDC는 그래도 구간이라도 길지


이건 달랑 2정거장이면 종착역인 임진강이니 .. 도라산 연계 관광이 아닌 이상에야 이걸 탈 이유가 그리 없고.








문산역은 두 번의 선로 유실을 당한 전력(?) 이 있습니다


지금은 크고 아름답게 지어져있는 역사.


선로 자체가 통일로에 비해 높게 지어져있는데, 홍수도 홍수지만 아마 유사시를 대비하여 이렇게 지은게 아닌가 싶습니다.


여기서 뽀글이네까지는 20km 남짓이니까







임진각을 표시하고 있는 이정표







15분에 한 대씩 DMC행, 그리고 1시간에 한 대 서울역행.


서울역까지 가는 열차는 CDC 시절과 다를게 없지만 속도가 더욱 빨라졌고, 타 노선과 환승도 되기 때문에 매우 큰 발전을 이룬 셈.


DMC라고 해서 그렇게 오지도 아니고 6호선 환승으로 강남에 갈 수 있으니 편리합니다.


추후 공덕역까지 연장이 되면 2호선과 5호선에 직접 환승이 되어 강남과 도심으로 들어가기 편리해집니다.







경의선의 차량기지인 문산기지는 이 역에서 약 2km 남쪽에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