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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쉬 에어로트윈 와이퍼는 BMW 순정 와이퍼와 거의 동일한 와이퍼이고,

순정 대비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다 (두 짝에 3만 2천원 정도)

 

참고로 이걸 센터 가서 갈아달라고 하면 공임 포함 10만원이 나온다.

G30 5시리즈 타는 사람들은 대부분 BSI가 남아있어 와이퍼를 무상으로 교체받고 있겠지만

M5는 BSI가 없다! 내 돈 주고 갈아야 한다!

 

F90 M5와 G30 5시리즈(520 530 540) 는 와이퍼 교체 방법이 같으므로 5시리즈 정보를 참고해서 구입했다

 

BMW G30/F90 5시리즈 BMW 순정 와이퍼의 부품 넘버는 61 61 2 447 932 임

두 짝 모두 포함되어 있는 파트이다.

 

 

아무튼 이번엔 정품이 아닌 짭을 달아보도록 했다.

보쉬 에어로트윈 (BOSCH AEROTWIN) 으로 검색하면 인터넷에 많이 나오는데, 

반드시 "수입차용" 이 써진 멀티클립 와이퍼를 구매해야 한다.

안 그러면 U자 형태로 생긴 국산차용 와이퍼가 배송된다...

 

사이즈는 650mm(운전석) / 475mm(조수석) 이다.

 

 

 

 

멀티클립 꽂는 방법은 간단한데, 화살표 방향만 맞춰서 그냥 꽂으면 딸깍 하는 소리와 함께 들어간다

아마 반대로 꽂으면 들어가지도 않을 것 같다.

사진엔 4번을 꽂았는데 BMW는 멀티클립 2번을 사용해야 하니 나처럼 뻘짓을 하지 말도록 하자

한 번 끼우면 빼는 게 진짜 힘들다

 

 

 

우선 와이퍼를 올려야 하는데,

시동은 걸 필요 없고 걸지 말 것을 권장한다. 와이퍼가 멋대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

 

나는 와이퍼를 교체하는 도중에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되지 않도록 진단모드로 놓고 했다 

꼭 진단모드를 할 필요는 없는데 그냥 습관임. ..

와이퍼가 갑자기 떨어져서 본넷을 많이 해먹은 사람은 뭐든지 조심스러워진다

 

진단모드로 가는 방법은 시동 꺼진 상태에서 브레이크 안 밟고 시동버튼 세 번 빠르게 따다닥 누르면 됨

* 진단모드로 꼭 갈 필요 없이 그냥 계기판만 들어온 상태면 상관 없습니다. 이건 그냥 습관상 하는 것

 

 

와이퍼를 들고 있는데 갑자기 무언가의 이유로 와이퍼가 움직이면

본넷 모서리를 치면서 와이퍼가 원위치로 돌아가는데,

저 부분 까지면 정말 가슴이 아프니 수건같은 걸 깔고 하는 걸 추천합니다.

저는 이미 너무 많이 해먹어서 아무 감흥이 없습니다

 

그래서 진단모드에서 하는 거임

 

 

 

 

와이퍼 레버를 아래로 3초 내리고 있으면 저렇게 세워진 상태로 멈춘다.

맨유리에 비비면 매우 기분나쁜 느낌이 들기 때문에 워셔액 분사 후 세웠다.

 

아무튼 순정 와이퍼와 거의 동일한 구조인 것을 볼 수 있는데

 

 

 

 

멀티클립 4번이 아님을 눈치챘다.

2번임. 2번 끼우세요.

 

 

 

2번 제대로 끼웠음 ㅎ.ㅎ...

 

 

 

 

와이퍼 탈착은 저 볼록 튀어나온 부분을 누른 후 위로 잡아당기면 되는데

생각보다 잘 안 빠지고 손도 다치기 쉽다. 

 

힘을 많이 주는 게 아니라 버튼을 잘 누르는 게 요령이니 힘주지 맙시다

손 다칩니다. 이미 다쳐봄.

 

 

 

끼우는 건 진짜 쉽다. 그냥 아래로 꽂으면 끝이다. 뭐 누를 필요도 없음.

끼워보니 저 애매한 틈이 상당히 거슬린다. 다 끼워진건가? 싶은데 다 끼워진 게 맞다.

 

 

 

 

길이는 650mm / 475mm 가 확실히 잘 맞다.

벗어나지도 않고, 모자라지도 않다.

 

 

 

근데 역시 저 틈이 거슬린다..

적당히 올해만 쓰고 정품와이퍼로 바꿔야겠다.

닦이는 건 엄청 잘 닦임. 역시 새 와이퍼가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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