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5 / 40 / R18 /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4
출고 타이어와 같은 사이즈고 엔진도 순정 상태입니다
대강 선형으로 나올 거란 건 예상했는데 역시 예상대로 거의 선형에 가까운 실험치가 나왔구요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기어비 자료를 토대로 계산한 이론치와는 조금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선형회귀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수식을 구해볼 수 있는데
rpm이 x일 때 속도 y =
1단 : 0.0083x + 1.3597
2단 : 0.0137x + 1.6663
3단 : 0.0204x + 2.9585
4단 : 0.0277x + 1.7286
5단 : 0.0345x + 2.6671
6단 : 0.0430x + 1.1907
위 정보를 토대로 아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최고 속도 (퓨얼컷 6,500rpm)]
1단 : 55km/h
2단 : 90km/h
3단 : 135km/h
4단 : 181km/h
5단 : 226km/h
6단 : 280km/h
실제로는 215km/h 제한이 걸리는데 5단으로도 이론상은 리밋을 칠 수 있습니다
만 어디까지나 이론이고 200 넘어가려면 6단 넣어야 됩니다
[100km/h 주행 시]
1,2단으로는 100km/h 주행이 불가능
3단도 4800rpm은 실용영역이 아니니 4단 이상으로 가는 게 좋겠네요
3단 : 4800rpm
4단 : 3600rpm
5단 : 2800rpm
6단 : 2300rpm
[1500rpm 주행 시]
이 속도 이상에서 최대토크가 나오므로 이 이하로 주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단 : 13km/h
2단 : 22km/h
3단 : 33km/h
4단 : 43km/h
5단 : 54km/h
6단 : 65km/h
[2000rpm 주행 시]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rpm
1단 : 18km/h
2단 : 29km/h
3단 : 43km/h
4단 : 57km/h
5단 : 71km/h
6단 : 87km/h
[아이들링 (800rpm)]
이 속도보다 낮으면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1단 : 8km/h
2단 : 12km/h
3단 : 19km/h
4단 : 23km/h
5단 : 30km/h
6단 : 35km/h
5단과 6단은 800rpm에서는 가속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기어빼는거 깜빡하고 브레이크 밟았을 때나 볼 수 있는 속도
2500rpm 변속 시 변속 시퀀스
가장 무난하게 변속해볼만한 시점이 2500rpm인데
여기서 밟으면 동일속도에서 상위 기어로 가도 1500rpm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 최소선 (아방스는 1500rpm부터 최대토크) 이 나와서
시내주행부터 고속도로 진입까지 무난하게 쓸 수 있는, 연비와 가속력을 밸런스있게 잡는 구간이라 생각하는데요
1단 22km → 2단 37km/h → 3단 55km/h → 4단 70km/h → 5단 89km/h 에서 변속을 하면 계속 2500rpm 변속이 됩니다
근데 외우기 힘드니 20 40 55 70 90 으로 생각하면 될 거 같습니다
사실 이런 거 안 외워도 감으로 다 되는데 그래도 대충 정확한 타이밍을 알면 좋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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