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부야 - 요코하마 간을 운행하는 도쿄 급행 전철(도큐; 東急) 의 토요코선(도요코선)과, 이케부쿠로 - 요리이 간을 운행하는 도부 철도(東武鉄道) 토죠 본선(도조선)의 급행 정차역입니다.

토요코선은 주로 요코하마를 갈 때 이용하고, 토죠선은 카와고에를 갈 때 이용하는 노선입니다.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 개업으로 두 노선이 사실상 한 노선처럼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함께 표시하였습니다. 

편의상 미나토미라이선,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도 함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위 그림이 보이지 않을 경우 아래 링크로 확인해 주세요.


https://drive.google.com/file/d/1ErVjzDa3zJeccyABi4TviOez59AwLps0/view?usp=sharing




*1. 열차 소요 시간은 와코시역 출발 기준입니다. (토요코선은 시부야 출발 기준입니다.)

    토죠선도 와코시 기준으로 표시되어 있어 이케부쿠로역의 소요 시간이 마이너스로 표시되어 있으니

    준급, 급행, 쾌속, 쾌속급행은 이케부쿠로 출발 시 12분을 더해서 보시면 됩니다.



[토요코선]

#1. 토요코선은 모든 열차 가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

#2. 시부야 - 요코하마 이동 시 되도록 특급(F라이너), 급행 열차를 이용해 주세요.


[후쿠토신선]

#3. 후쿠토신선내 S-TRAIN추가 요금이 있습니다. 그 외 열차는 F라이너를 포함하여 모두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


[토죠선]

#4. 토죠선은 쾌속급행까지는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TJ 라이너는 추가 요금(310엔, 상행 열차는 후지미노역 제외 410엔) 이 필요합니다.

#5. 이케부쿠로 - 카와고에 이동 시 되도록 급행(F라이너) 열차를 이용해 주세요. (쾌속급행은 숫자가 매우 적습니다)



노선 설명

노선 형태

미나토미라이선 -(요코하마)- 도큐 토요코선 -(시부야)- 도쿄 메트로 후쿠토신선 -(와코시)- 도부 토죠 본선이 모두 연결되어 하나의 노선처럼 운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선망을 가지고 있어서, 요코하마에서 카와고에까지 환승 없이 한 번에 갈 수 있지만 이렇게 가면 실제로는 3개 노선 (도큐, 도쿄메트로, 도부)을 거치는 셈입니다.
환승만 없을 뿐 요금은 착실히 다 받아가고 있으니 잘 이용해야 합니다.

타 노선과의 환승역

# 이케부쿠로(池袋)역은 야마노테선과 토죠선의 환승역입니다. 다른 JR선 역에서 카와고에 방면으로 갈 때는 이 역에서 환승하면 됩니다. 

   JR선으로도 카와고에에 갈 수 있지만, 패스를 가지고 있는 게 아닌 한 JR로는 가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토죠선 외에도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 유라쿠쵸선도 이케부쿠로역이 있습니다.


# 시부야(渋谷)역은 야마노테선과 토요코선의 환승역입니다. 다른 JR 역에서 요코하마 방면으로 갈 때는 이 역에서 환승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JR을 타도 요코하마에 갈 수 있지만 JR선보다 더 저렴하고, 시부야 기준으로 보면 토요코선이 좀 더 빠릅니다.

   시나가와, 도쿄, 우에노에서 간다면 JR선이 빠릅니다. 시나가와는 케이큐선으로도 요코하마를 갈 수 있습니다.

   시부야역은 도쿄메트로와 도큐 철도의 경계역이기도 합니다.


# 와코시(和光市)역은 도쿄메트로와 도부 철도의 경계역입니다.


# 코타케무카이하라(小竹向原)역은 도쿄메트로와 세이부 철도의 경계역입니다. 이 역에서 세이부 이케부쿠로선 열차가 분기됩니다.

   세이부 철도로 가는 열차와 도부 철도로 가는 열차가 이 역까지는 승강장을 공유하기 때문에, 잘못 탔다면 이 역에서 갈아타면 됩니다.


# 요코하마(横浜)역은 토요코선과 미나토미라이선의 경계역입니다. 

   95% 이상의 열차가 미나토미라이선 직통 열차이기 때문에 미나토미라이로 가기 위해 요코하마에서 환승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 신주쿠산쵸메(新宿三丁目) 역은 신주쿠에서 가장 가까운 역입니다. 이 노선은 신주쿠역을 지나지 않습니다. 

   신주쿠역과 신주쿠산쵸메역은 지하상가로 연결되어 있고, 도보 10분 거리입니다.


운행 열차

TJ 라이너

도부 철도 내 최고 등급 열차입니다. 통근형 열차라 밤에 신린코엔 방향, 아침에는 이케부쿠로 방향으로 운행합니다.
탈 때 추가 요금이 있어야 하지만 후지미노 이후 구간에서만 타는 거면 추가 요금을 안 내도 됩니다.

이 열차는 상하행 운행 방식이 전혀 달라서 이용 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상행 / 이케부쿠로행]
1. 상행 열차는 라이너권을 모든 구간에서 사야 합니다. 410엔입니다. 단, 후지미노역에서 타면 310엔입니다.
2. 한 번 타면 이케부쿠로까지 못 내립니다. 뭐 굳이 내리겠다면 문이 열렸을 때 내리면 되겠지만... 돈을 돌려주지 않고 그렇게 티켓을 팔지도 않습니다.

[하행 / 신린코엔, 오가와마치행]
1. 하행 열차는 이케부쿠로에서 탈 때만 라이너권을 삽니다. 310엔입니다.
2. 후지미노역 이후 구간에서 타면 라이너권이 없어도 됩니다. 단, 좌석이 없어서 입석으로 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
3. 상행과 다르게 어디에서든 타고 내릴 수 있씁니다.

F 라이너

이 열차는 미나토미라이-도부-도쿄메트로-도큐로 이어지는 4자직통 간판 열차입니다. 이름에 "라이너" 가 들어가있지만 추가 요금은 없습니다.

F 라이너라는 이름은 승객들이 혼란을 겪지 않도록 안내해주는 일종의 보조 안내라고 보시면 되고 실제로는...
 ● 미나토미라이선 내 "특급"
 ● 토요코선 내 "특급"
 ● 후쿠토신선 내 "급행"
 ● 토죠 본선 내 "특급"
으로 다니는 열차를 F라이너라는 이름으로 퉁쳐서 부르는 것입니다.

저런 식으로 계속 경계역마다 열차 등급이 바뀌면 도저히 이 열차가 어디에 서는지 알 수가 없는 어려움이 생깁니다.
지금 당장은 특급인데 이케부쿠로를 지나면 급행이 되고 시부야를 지나면 다시 특급이 되는 열차를 누가 제대로 이해하고 탈 수 있을까요?
그래서 이렇게 열차 등급을 바꾸면서 다니는 열차를 아예 F 라이너라고 부르는 것이고, 안내도 F 라이너로 나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F라이너를 제외한 열차 중에서도 경계역에서 등급이 바뀌는 열차가 많은데요,
"도부선 내 쾌속급행, 후쿠토신선 내 급행, 토요코선 내 특급인 미나토미라이선 직통 모토마치츄카가이행 열차"와 같은 끔찍한 혼종도 있습니다. (실존하는 열차입니다.)
그러니 초행길에 장거리 열차를 이용한다면 되도록 정차역을 알기 쉬운 F라이너를 이용하고, 여건이 안 된다면 이후 바뀌는 열차의 등급 안내를 계속 실시간으로 들어야만 합니다.


또 주의할 게 있는데 F라이너는 무조건 지하철 직통입니다. 도부 이케부쿠로역도 있고, 도쿄메트로 이케부쿠로역도 있는데 이 중에서 F라이너는 무조건 도쿄메트로 이케부쿠로로 갑니다
그래서 카와고에 - 이케부쿠로를 갈건데 F라이너도 이케부쿠로를 가네~ 하고 F라이너를 타면 내지 않아도 될 지하철 추가 요금을 또 내게 됩니다.
(카와고에 - 도부이케부쿠로는 463엔, 카와고에-지하철이케부쿠로는 308 + 237 = 545엔)

그러니 카와고에쪽에서 이케부쿠로역을 갈 거라면 반드시 이케부쿠로행 열차를 타고 도부 철도의 이케부쿠로역에서 내려야 합니다. F라이너를 이용하지 마세요!


도부 철도 일반 열차

쾌속급행, 쾌속, 급행, 준급, 보통으로 총 5개 등급입니다. 특이한 점은 다른 철도 회사와 다르게 쾌속이 급행보다 더 높은 등급이라는 것입니다. 


# 쾌속, 준급은 무조건 이케부쿠로행이고, 나머지는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 직통 열차도 많습니다. 

이 중에서 요코하마/모토마치츄카가이로 가는 급행 열차는 대부분 F라이너로 표시됩니다. F라이너에 대해서는 바로 위 항목 참조.


# 쾌속급행은 거의 없다시피 해서, 카와고에 갈 땐 주로 이 급행 열차를 타게 됩니다. 낮에는 쾌속 열차도 30분에 한 대씩 다니니 쾌속을 타도 됩니다. (카와고에까지는 정차역 같음)


# 종점인 요리이역까지 한 번에 가는 열차는 없고 오가와마치 - 요리이 간은 따로 셔틀처럼 운행합니다. 도쿄에서 한 번에 갈 수 있는 역은 오가와마치역까지입니다.


후쿠토신선 열차

#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 안에서도 급행 열차가 있는데, 이케부쿠로 - 신주쿠산쵸메 - 메이지진구마에 - 시부야만 섭니다. 통근급행은 메이지진구마에는 안 섭니다.

신주쿠역을 안 지나가지만 신주쿠산쵸메역이 신주쿠와 그리 멀지는 않습니다. 카부키쵸쪽은 오히려 신주쿠산쵸메가 가깝습니다.


# 후쿠토신선에는 S-TRAIN을 제외하면 추가 요금이 필요한 열차가 운행하지 않습니다.


도큐 전철, 미나토미라이선 열차

특급, 통근특급, 급행, 보통으로 총 4개 등급입니다. 

특급이 제일 빠르지만, 급행이 특급에게 추월당하지 않아서 다음 열차가 급행이라면 급행을 타도 됩니다.

낮 시간대 특급 열차는 대부분 "F라이너" 입니다. 도큐선 내 특급열차로 운행하고, 당연히 특급이랑 정차역도 같습니다.


# 하행은 막차 두 개 정도 빼고 전부 다 모토마치/츄카가이 행입니다. 요코하마로 갈 땐 이 열차를 타면 됩니다.


# 토요코선에는 S-TRAIN을 제외하면 추가 요금이 필요한 열차가 운행하지 않습니다.


S-TRAIN

이 열차는 세이부 철도 직통 열차입니다. 후쿠토신선, 토요코선, 유라쿠쵸선에서 볼 수 있는데요, 이 열차는 추가 요금이 필요한 열차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세이부 철도 항목에서 설명할 예정입니다. 아무튼 도부 철도와는 관계 없습니다.



기타

이용 팁

#1. 어떤 노선이든 간에 특별한 사유가 있지 않는 한 보통 열차를 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목적지가 보통 열차만 서요 이런 경우에만 이용하세요.





#2. 이케부쿠로역 이용 시 주의사항! 위에 F라이너 설명에서도 적었지만, 와코시 - 이케부쿠로를 가는 방법이 두 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카와고에에서 이케부쿠로로 가려고 하는데, 사실 어떤 열차를 타도 이케부쿠로로 무조건 가지만 일부 열차는 와코시에서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유라쿠쵸선에 직통 운행합니다.

     지나가는 역은 조금 다르지만 아무튼 이케부쿠로로는 가는데요, 이렇게 아무 생각 없이 타게 되면 황당한 일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도부 철도만 경유해서, 그러니까 도부네리마역을 경유하는 경로로 가면 카와고에 - 이케부쿠로가 463엔이지만

     실수로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 직통 열차를 타서 코타케무카이하라역을 경유하는 경로로 가면 카와고에 - 이케부쿠로가 545엔이 됩니다.

     (카와고에 - 와코시 도부 철도 운임 308엔 + 와코시 - 이케부쿠로 도쿄메트로 운임 237엔을 따로 받습니다)


     그러니 이케부쿠로가 목적지라면 반드시 이케부쿠로행 열차를 타야 합니다. 이케부쿠로행 열차가 아닌 것들은 무조건 지하철 직통입니다.

     카와고에 디스카운트 패스 등 도부 철도 이용 가능한 패스를 이용할 때 이걸 실수하면 패스가 있는데도 추가 요금을 물어야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벌어질 수 있씁니다.

     특히 F라이너는 무조건 지하철 직통입니다! 모토마치·츄카가이행은 무조건 지하철 직통!



#3. 거치는 회사 갯수가 3개를 넘어가는 순간 매표소에서 티켓 사는 난이도가 헬급으로 올라갑니다. 그러니 편리한 스이카, 파스모를 이용합시다.




첫막차 정보

1. 시부야 → 요코하마

 (평일 첫차) 05:00 모토마치츄카가이행 보통

 (평일 막차) 24:03 요코하마행 급행

 (주말 첫차) 05:00 모토마치츄카가이행 보통

 (주말 막차) 24:07 요코하마행 보통


2. 요코하마 → 시부야

 (평일 첫차) 05:05 와코시행 보통

 (평일 막차) 24:11 시부야행 보통

 (주말 첫차) 05:05 와코시행 보통

 (주말 막차) 24:10 시부야행 보통


3. 도부 이케부쿠로 → 카와고에

 (평일 첫차) 05:03 오가와마치행 보통

 (평일 막차) 24:44 카와고에시행 준급

 (주말 첫차) 05:03 오가와마치행 보통

 (주말 막차) 24:15 카와고에시행 준급


4. 카와고에 → 이케부쿠로

 (평일 첫차) 04:52 이케부쿠로행 준급

 (평일 막차) 23:44 이케부쿠로행 준급

 (주말 첫차) 04:52 이케부쿠로행 준급 

 (주말 막차) 23:37 이케부쿠로행 보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