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물포역 (158)

濟物浦駅, Jemulpo Station

경인선 (수도권 전철 1호선)

인천광역시 남구 도화동

1957년 11월 1일 개업 (여객)

1974년 8월 15일 개업 (수도권 전철)

2면 4선 쌍섬식 지상 승강장

 ※ 가지고 있는 타이틀

「」



2010년 1월 4일, 2011년 9월 9일 두 번에 걸쳐 방문했습니다.

이 포스트는 실시간 정보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제물포.


물리 포기하시면 안 됩니다 (?)




그보다 역명판에 괄호가 뭔가 잘못 열고 닫힌 것 같은데 무시합시다










동인천 - 주안간 경인선 2복선 공사로 급행 정차를 기대했던 사람들,


그러나 이 역에는 급행 열차가 정차하지 않습니다.



경인선 급행 열차 정차 기준이 일정 승하차량 (아마 3만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을 넘어서야 되는데


제물포역은 하루 평균 1만 6천명 정도가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죠.



경인선 급행 정차역이 하나 건너 하나씩 있는건, 단지 원래 있던 역 사이에 신설역이 하나씩 끼어들어왔기 때문이고 ...


그 논리로 이 역에 급행을 정차시키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어쨌든, 2번과 3번 홈에는 급행이 정차할 걸 예상하고 급행 스티커를 붙였다가 뒤늦게 파랗게 덮어씌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인근에는 인천대학교 제물포캠퍼스와,


선인재단이라고 불리우는 무수히 많은 중고등학교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개 경인선을 타고 통학하는 사람은 잘 없고, 버스로 통학합니다 ㅎㅎ;


주안역 근처에 살고 있는 저 조차도 버스 타고 다녔습니다. ㅇㅇ..


제물포역의 위치가 그닥 좋지 않기 때문에 버스가 더 우세하며, 서구쪽으로는 철도가 가지 않았기 때문에 ...









현재 이 구간이 경인선에서 급행 열차가 가장 빨리 달리는 구간입니다.


염전 지대를 매립하여 만든 곳이었기 때문에, 선형도 매우 좋게 나온거죠.




참고로 이 역은 경인선에서 처음 개통된 제물포역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제물포'는 인천항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며, 그 역은 현재의 동인천역에 더 가깝습니다.


다만 현 제물포역 앞은 정말로 바다가 맞긴 했습니다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