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량진역 (136) (917) 鷺梁津駅, Noryangjin Station |
경부 본선 (수도권 전철 1호선) 서울 지하철 9호선 |
서울특별시 동작구 노량진1동 |
1899년 9월 18일 (여객) 1974년 8월 15일 (수도권 전철 1호선) 2009년 7월 24일 개업 (9호선) |
5면 9선 지상 승강장 (전동차가 4면 5선 사용) (1호선) ||□|||■||■||■|■ 2면 2선 상대식 지하 승강장 (9호선) |
※ 가지고 있는 타이틀 「1899년 경인선 첫 개업 당시의 종점」 |
2010년 3월 26일, 2010년 8월 9일 두 번에 걸쳐 방문하였습니다.
이 포스트는 실시간 정보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이 포스트는 1회 수정되었습니다.
사유 : [9호선 승강장 정보 누락] at 2011/9/25 23:08
이보시오 의사 양반,
지금 내가 환승이 안 된다고 했소?
네, 1회용 교통카드로 환승이 불가능한 전철역 두 개 중의 하나입니다.
원래는 민자역사를 지으면서 통로를 지으려고 했으나 똥망 루트를 타면서 이도 저도 안 되게 되었습니다.
결국 환승통로만 다시 짓기로 결정.
출구 이름이 아예 1호선 노량진역.
30분 이내에 찍으면 환승이 됩니다.
여담인데 이 소프트환승 덕분에 1 - 9호선 환승 통로 사이에 있는 가게들의 매출이 급상승했다고.
노량진 수산시장,
그리고 재수학원의 성지.
동인천급행 승강장이 조금 특이하게 지어져있습니다.
하나는 이렇게 선로 하나를 두 개의 승강장이 마주보고 있다는 거고,
다른 하나는 이렇게 승강장으로 바로 연결되는 통로가 있다는 것.
이 통로를 이용하는 편이 보통 좋습니다.
계단이 한 쪽 밖에 없어 매우 혼잡할 때가 있는데, 이 통로를 이용하면 언제나 그 무리들의 흐름과 섞이지 않으니까요.
이 통로는 동인천/부평/부천 급행 열차가 끊기면 닫힙니다.
'Project > 수도권 전철 전역 답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042. 경인선 소사역 (1) | 2012.08.05 |
---|---|
041. 서울 지하철 4호선 숙대입구역 (0) | 2012.08.05 |
039. 서울 지하철 5호선, 9호선 여의도역 (0) | 2012.08.05 |
038. 분당선, 신분당선 정자역 (0) | 2012.08.05 |
037. 서울 지하철 4호선 명동역 (0) | 2012.08.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