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오사카 - 교토 간의 철도 노선들입니다.





교토로 가는 노선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고, 조금 억지를 부려서 다섯 가지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JR / 한큐 / 케이한 3개 노선이 교토로 가는 대표적인 노선입니다. 

신칸센이나 킨테츠를 이용하여 교토에 가는 것은 정말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JR / 한큐 / 케이한 3사의 노선은 오사카 시내에서 교토 시내를 잇는다는 공통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 노선은 가격도, 소요 시간도, 그리고 교토의 도착역도 다릅니다. 그래서 자신의 여행 일정에 맞춰서 이동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글에서는 3개 노선을 기준으로 노선의 장단점과, 교토 도착 후 타야할 버스 등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세 노선은 크게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간사이 여행을 할 땐 보통 패스를 많이 이용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패스는 바로 《간사이 스루패스》인데요, 간사이 스루패스는 JR선은 탈 수 없고 한큐와 케이한만 탈 수 있습니다. 《JR 간사이 에리어/간사이 와이드 에리어 패스/JR 간사이 미니 패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반대로 JR만 탈 수 있고, 한큐와 케이한은 탈 수 없습니다. 신칸센도 못 타구요. 그래서 패스를 사용한다면 선택권이 좀 더 줄어들겠죠.


오사카쪽 출발역은 JR과 한큐는 우메다로 같고, 케이한은 조금 남쪽에 있는 요도야바시입니다. 하지만 지하철로 한 정거장 차이이고, 어차피 대부분의 숙소가 난바 근처라는 점을 감안하면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문제는 교토 측 도착 역입니다. 세 노선은 교토쪽 거점역이 전부 다릅니다. JR은 교토(京都)역, 한큐는 가와라마치(河原町)역, 케이한은 기온시조(祇園四条) 역입니다. 카와라마치와 기온시조는 가깝지만, 교토역은 조금 멀리 떨어져있습니다. 그리고 케이한은 기온시조역만 있는 게 아니라, 산죠(三条), 데마치야나기(出町柳) 등 다른 역도 가지고 있습니다. 어차피 셋 다 교토 시내인데 뭐가 문제가 되느냐? 한다면... 


바로 교토 시내 버스가 엄청나게 느리다는 점입니다. 교토는 철도 노선이 빈약하고, 외곽에 산지가 많은지라 도시 교통을 버스가 거의 분담하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대도시이기 때문에 차도 많습니다. 이런 대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시내 도로 사정은 정말 형편없어서, 관광객이 많이 들르는 여행지 근처는 일상적으로 정체가 이어지며 특히 주말엔 그냥 걸어가는 게 더 빠른 구간도 있습니다. 특히 교토역 앞, 기온 거리 등은 상습 정체 구간으로 악명높습니다. 어느 정도냐면, 성수기에는 교토역에서 청수사 입구까지 가는데 버스로 20분 정도 걸립니다. 참고로 청수사까지 2.5km입니다!! 걸어서 가도 2.5km는 30분에 갈 수 있습니다 .. 특히 단풍 시즌에 아라시야마를 간다 이러면 절대로 버스를 타지 마세요! 당신은 죽을 수도 있습니다 .. 패스 포기하고 무조건 JR이나 한큐 전철을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뭐 하여간 교토 버스 패스는 1일권이 600엔으로 무척 저렴해서 다들 많이 사용하는 패스인데, 이 패스의 경쟁력은 교토 시내 도로가 전부 갉아먹는다고 봐도 과언이 아닌 수준입니다 .. 그래서 무작정 버스를 탈 게 아니라, 철도를 탈 수 있는 구간은 최대한 철도를 타야합니다. 하지만 일본의 철도와 버스는 환승할인 제도가 없죠. 돈이 많다면 막 타고 다녀도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아무래도 부담이 되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노선을 잘 골라서 출발해야합니다.







JR 교토선(京都線)




이럴 경우 이 노선의 탑승을 추천합니다.

1. 숙소가 신오사카인 경우 :  신오사카역에서는 교토로 가는 열차가 JR선 뿐이고, 한큐를 타러 가려면 우메다로 역주행해야합니다. 


2. 교토역을 들러야하는 경우 : JR은 한큐보다 요금이 비싸지만, 만일 교토역이 목적지임에도 불구하고 한큐를 이용하게 되면 카라스마역에서 다시 다른 교통수단으로 교토역으로 와야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더 비싸집니다.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는 안 쓸건데, 교토역은 들러야겠다~ 한다면 무조건 JR이 좋습니다. 한큐는 400엔, JR은 560엔입니다.


3. 《JR 간사이 에어리어 》, 《JR 간사이 미니 패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선택권은 JR 뿐입니다.



노선 이용 시 참고사항과 주의점

1. JR 교토선은 오사카역에서 교토역 간을 잇는 JR의 노선입니다. 실제로는 이 노선은 교토 - 오사카만을 운행하지는 않고, 기본적으로 히메지 - 마이바라 간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교토행" 열차나, "오사카행" 열차를 보고 타려고 하면 낭패를 보기 쉽습니다. 이 노선에는 교토나 오사카역이 종점인 열차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열차 행선지보다는 방향을 보고 타는 게 좋습니다. 요즘은 한글 안내판도 많이 붙어서 영어와 일본어에 고통받을 필요도 없습니다. 오사카, 교토는 반드시 안내판에 붙어있기 때문에, 방향을 헷갈릴 염려는 없습니다.


2. JR 교토선의 오사카쪽의 터미널은 "오사카(大阪)"역, 교토 쪽의 터미널은 "교토(京都)" 역입니다. 

오사카역은 우메다(梅田)역과 붙어있는 역입니다. 교토역은 교토 시내의 중심지에 위치해있습니다.


3. 이 노선에는 많은 등급의 열차가 운행되고 있는데, 특급(特急)열차를 비롯하여 신쾌속(新快速), 쾌속(快速), 보통(普通) 등의 등급이 있습니다.

이 중 눈여겨 볼 등급은 신쾌속(新快速) 등급인데, 오사카와 교토 사이에서는 신오사카(新大阪)역과 타카츠키(高槻)역에만 정차하고, 나머지 역은 모두 통과합니다.

이 열차가 중요한 이유는, 무조건 신쾌속 열차가 먼저 교토에 도착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가는 보통(普通)이나 쾌속(快速)을 타더라도 결국 뒤에 출발한 신쾌속이 먼저 앞질러 갑니다. 그러니 교토로 갈 때는 반드시 신쾌속을 기다려서 타는 게 좋습니다. 대신 신쾌속 열차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편하게 앉아서 가고 싶다면 다른 열차를 선택해도 됩니다.


4. 특급(特急) 열차는 추가 요금을 내야하므로, 패스를 가지고 있는 게 아닌 이상 타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 《간사이 에어리어 패스》 : 특급 열차는 신오사카 - 교토 간 하루카만 탈 수 있습니다.

- 《간사이 와이드 에어리어 패스》 : 오사카 - 교토 간 모든 특급 열차를 탈 수 있습니다. (신칸센 불가)

- 《간사이 미니 패스》 : 특급 열차를 탈 수 없습니다.


요금 및 소요 시간, 배차 간격

오사카 - 교토 간에서 가장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이고, 신쾌속 열차는 오사카역에서 교토까지 28분 걸립니다.

오사카 ~ 교토 간의 운임은 560엔으로 타 사철 회사에 비해서는 조금 비쌉니다. 신쾌속 열차도 요금은 같습니다.

신쾌속 열차의 배차 간격은 15분입니다.


특급(特急 ; Limited Express) 열차는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오사카 ~ 교토 간 이용 시 자유석 특급 요금이 630엔으로, 운임과 합쳐 1,190엔입니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크므로 주의합시다.



JR 교토선 열차 정차역

자세한 정차역은 이 글을 확인해주세요.

http://ikimiisoh.tistory.com/947 [JR 교토선 급행 정차역 및 소요 시간]



<신쾌속>

...- 오사카 - 신오사카 - 타카츠키 - 교토 - ...

<쾌속>

...- 오사카 - 신오사카 - 이바라키 - 타카츠키 - (모든 역에 정차) - 교토 ...

<보통>

오사카 ~ 교토 각 역에 정차



JR선 이용 시 교토 시내 버스 노선 가이드

▲ 교토역으로 중심으로 한 대표적인 노선만 표기하였습니다. 실제로는 더 많은 노선이 있습니다.

이 노선도에 표시한 버스는 모두 배차 간격이 15분보다 짧습니다.


▲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1. JR선을 타고 오면 교토역에 도착하는데, 교토역에서는 라쿠 버스(100,101번)가 교토 동부의 거의 대부분의 여행지를 커버합니다. 여행객 전용 급행 버스라 필요한 데만 서니 이 버스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 교토 국립 박물관, 키요미즈데라(청수사), 기온, 야사카 신사, 교토 시 미술관, 헤이안 신궁, 철학의 길, 호센인, 은각사 - 교토 시영 버스 100번

◎ 니죠성, 키타노텐만구, 금각사 - 교토 시영 버스 101번

◎ 은각사↔금각사 - 교토 시영 버스 102번

(102번은 교토역에서는 탈 수 없으니 주의)


2. 그 외에도 많은 버스 노선들이 있습니다.


◎ 아라시야마, 텐류지, 다이카쿠지, 마츠오타이샤 - 교토 시영 버스 28번 / 교토 버스 73번

◎ 토후쿠지, 후시미이나리 신사 - 교토 시영 버스 南5번

◎ 교토고쇼, 시모가모 신사, 금각사 - 교토 시영 버스 205번

◎ 키요미즈데라, 교토 국립 박물관, 기온, 야사카 신사, 헤이안 신궁, 금각사, 키타노텐만구, 니시혼간지 - 교토 시영 버스 206번

◎ 료안지 - 교토 시영 버스 59번 (* 금각사, 센본이마데가와, 가와라마치역 등에서 탈 수 있고, 교토역에는 오지 않습니다)


* 205번과 206번은 순환선이니 방향에 주의해서 탑시다!



3. 간사이 에어리어 패스, 간사이 미니 패스 등 JR선을 탈 수 있는 패스가 있다면 교토역에서 출발하는 다른 JR선을 이용하여 좀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니죠성 - 교토역에서 JR 사가노선(嵯峨野線) 승차 후 니죠(二条)역 하차

◎ 아라시야마 - 교토역에서 JR 사가노선(嵯峨野線) 승차 후 사가아라시야마(嵯峨嵐山)역 하차

◎ 후시미이나리 신사 - 교토역에서 JR 나라선(奈良線) 승차 후 이나리(稲荷)역 하차







2. 한큐 교토 본선





이럴 경우 이 노선의 탑승을 추천합니다.

1. 숙소가 우메다인 경우 : 우메다에서 바로 한큐 열차를 탈 수 있어 편리합니다.


2. JR선보다 더 저렴하게 교토로 가고 싶은 경우 : 오사카 - 교토 간 교통 수단 중에서 정규 운임 기준으로는 가장 저렴합니다. JR이 560엔인 반면, 한큐는 400엔입니다.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 (1일권 800엔, 2일권 1,400엔) 을 구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왜 정규 운임 기준이냐면, 1일권으로 따지면 케이한 전철이 더 싸기 때문입니다. 케이한 전철 항목도 확인해보세요.


3. 아라시야마를 방문하려고 하는 경우 : 한큐 아라시야마역이 조금 남쪽에 쳐져있는 게 단점이긴 하지만, 어쨌든 버스를 타지 않고 아라시야마를 갈 수 있다는 것은 꽤 메리트가 큽니다.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와의 조합을 추천합니다.



노선 이용 시 참고사항과 주의점

1. 한큐 교토선은 우메다(梅田)역과 교토의 카와라마치(河原町)역을 잇습니다. 카와라마치역은 시조 거리의 시조카와라마치 교차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 이 노선은 두 개의 지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 너무 대충 그려서 민망한데 하여간 이런 식임


- 한큐 센리선(千里線) : 이 노선은 오사카 지하철 사카이스지선과 직통 운행을 합니다. 텐진스지바시로쿠쵸메(天神橋筋六丁目)역이 경계역이긴 한데, 두 노선이 그냥 하나로 합쳐져서 운행합니다. 그래서 지하철 사카이스지선에 있는 닛폰바시역같은데서 한 번에 한큐 아와지역까지 갈 수 있습니다. 구글에 검색해보면 "탑승 상태 유지" 라고 나오는 게 바로 이거인데, 회사 경계역인 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역에서 안 갈아타도 아와지까지 한 번에 간다는 소리입니다. 그래서 굳이 우메다로 안 가고 아와지에서 카와라마치행으로 바로 갈아탈 수 있죠. 게다가 아와지역에서는 계단 올라갈 필요 없이 바로 맞은편 열차를 탈 수 있게 되어있어서 환승도 편합니다. 다 좋은데, 우메다에서 이미 열차가 꽉 차서 오기 때문에 아와지에서 타면 교토까지 못 앉아간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구조 때문에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를 사용한다면 중간에 정산할 틈도 없이 다른 회사로 납치당해버립니다. 교토에서 오사카로 갈 땐 내릴 때 개찰구 역무원에게 패스 보여주고 정산하면 되고, 오사카에서 교토로 갈 땐 일단 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역까지만 티켓을 구입하여 이걸로 탄 뒤에, 내릴 때는 한큐 패스를 개찰구에 넣고 나오면 됩니다.


- 한큐 아라시야마선(嵐山線) : 아라시야마로 가려면 반드시 카츠라(桂) 역에서 갈아타야합니다. 오사카에서나 교토에서나 한 번에 가는 건 없습니다.


3. 한큐 열차는 우메다 - 카와라마치만 운행하기 때문에 오사카 방향은 우메다행, 교토 방향은 카와라마치행 열차만 타면 됩니다.

한큐도 JR과 마찬가지로 최상위 등급 열차가 무조건 교토에 먼저 도착합니다. 특급(特急)이나 쾌속급행(快速急行) 을 이용하면 됩니다.



4. 후시미이나리 신사는 한큐 전철역에서 한 번에 가는 버스가 없습니다. 여기가 메인이라면 케이한 전철이나 JR을 이용하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요금 및 소요 시간, 배차 간격

◆ 오사카 - 교토 간에서 가장 저렴한 수단이고, 특급 열차는 우메다에서 카와라마치역까지 45분 걸립니다.

◆ 우메다 ~ 카와라마치 간의 운임은 400엔으로 가장 저렴합니다. 참고로 어떤 열차를 타도 요금은 같습니다. 한큐는 특급 열차도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

◆ 특급 열차의 배차 간격은 10분입니다.


◆ 아침저녁으로는 특급 열차가 없는 시간대도 있습니다. 쾌속급행(快速急行) 을 이용하면 됩니다.

◆ 카와라마치(河原町)행이 아닌 열차는 무조건 교토에 안 갑니다. 카와라마치행만 이용하세요. 키타센리(北千里)행 열차는 센리선 직통 열차입니다.

    우메다에서 출발할 땐 고베, 타카라즈카 방면으로 가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한큐 교토 본선 열차 정차역

자세한 정차역은 이 글을 확인해주세요.

http://ikimiisoh.tistory.com/941 [한큐 교토 본선 정차역 및 소요 시간]


<쾌속특급>

우메다 - 쥬소 - 아와지 - 카츠라 - 카라스마 - 카와라마치

<특급>

우메다 - 쥬소 - 아와지 - 이바라키시 - 타카츠키시 - 텐진나가오카 - 카츠라 - 카라스마 - 카와라마치

<통근특급>

우메다 - 쥬소 - 이바라키시 - 타카츠키시 - 텐진나가오카 - 카츠라 - 사이인 - 오미야 - 카라스마 - 카와라마치

<쾌속급행>

우메다 - 쥬소 - 아와지 - 이바라키시 - 타카츠키시 - 텐진나가오카 - 카츠라 - 사이인 - 오미야 - 카라스마 - 카와라마치

<쾌속>

우메다 - 쥬소 - 미나미카타 - 아와지 - 카미신죠 - 미나미이바라키 - 이바라키시 - 타카츠키시 - 텐진나가오카 - 카츠라 - 사이인 - 오미야 - 카라스마 - 카와라마치

<준급>

우메다 - 쥬소 - 미나미카타 - 아와지 - 카미신죠 - 미나미이바라키 - 이바라키시 - 타카츠키시 - (모든 역에 정차) - 카와라마치

<보통>

모든 역에 정차



한큐 전철 이용 시 교토 시내 버스 노선 가이드


▲ 한큐 전철을 중심으로 한 대표적인 노선만 표기하였습니다. 실제로는 더 많은 노선이 있습니다.

이 노선도에 표시한 버스는 모두 배차 간격이 15분보다 짧습니다.


한큐 전철은 교토 시내 중심부에 네 개의 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이인(西院), 오미야(大宮), 카라스마(烏丸), 카와라마치(河原町)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사이인, 오미야역은 특급 열차 미정차역이라는 것입니다. 여기로 가려면 카츠라역에 내려서, 후속 보통 열차를 이용해야합니다.





1. 카와라마치 / 가와라마치(河原町)역 

▲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은각사 - 교토 시영 버스 5번, 17번, 32번 (32번이 더 가까운 곳에 내려주지만 배차 간격이 깁니다)

◎ 헤이안 신궁 - 교토 시영 버스 32번

◎ 기온 거리, 야사카 신사 - 도보로 이동 가능합니다. 걸어서 10분.

◎ 키요미즈데라(청수사), 토후쿠지, 도지 - 교토 시영 버스 207번(* 순환선이므로 방향에 주의! 위 지도의 정류장 E에서 탑니다.)

◎ 금각사, 료안지 - 교토 시영 버스 59번 

◎ 아라시야마 일대 - 아라시야마에 갈 일이 있다면 처음부터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를 구매하여, 한큐 열차로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카츠라역에서 한 번 환승이 필요합니다.

◎ 교토역 - 교토 시영 버스 205번




2. 카라스마 / 가라스마(烏丸)역

◎ 교토역 - 버스 패스가 있다면 교토 시영 버스 101번, 따로 패스가 없다면 지하철 카라스마선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카와라마치, 기온, 교토 국립 박물관, 청수사(키요미즈데라) - 교토 시영 버스 207번

◎ 금각사, 니죠성, 키타노텐만구 - 교토 시영 버스 101번

◎ 은각사 - 교토 시영 버스 5번, 32번 (32번이 더 가까운 곳에 내려주지만 배차 간격이 깁니다)

◎ 헤이안 신궁 - 교토 시영 버스 32번

◎ 아라시야마 일대 - 아라시야마에 갈 일이 있다면 처음부터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를 구매하여, 한큐 열차로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카츠라역에서 한 번 환승이 필요합니다.

 * 교토 시영 버스 91번을 이용하여 버스로 갈 수 있긴 합니다.




3. 오미야(大宮)역

오미야역은 한큐 특급 열차가 정차하지 않는 역이므로 카츠라역에서 내려 일반열차로 환승해서 와야합니다.

◎ 교토역 : 교토 시영 버스 206

◎ 카라스마, 카와라마치, 기온, 키요미즈데라(청수사), 교토 국립 박물관 : 교토 시영 버스 207번 (* 이 버스는 카와라마치에서 타는 게 더 좋습니다)

◎ 은각사, 헤이안 신궁 - 교토 시영 버스 32번 (* 이 버스는 카와라마치에서 타는 게 더 좋습니다)

◎ 니조성 - 도보로 이동 가능합니다. 10분 소요.

◎ 아라시야마 -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가 있다면 한큐 열차, 없다면 란덴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버스 패스로 간다면 교토 시영 버스 28번을 이용하세요.

◎ 오미야역은 금각사 직행 버스가 없습니다.




4. 사이인(西院)역

사이인역은 한큐 특급 열차가 정차하지 않는 역이므로 카츠라역에서 내려 일반열차로 환승해서 와야합니다.

◎ 금각사 - 교토 시영 버스 205번 (* 금각사까지 최단거리입니다)

◎ 아라시야마 -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가 있다면 한큐 열차, 없다면 란덴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버스 패스로 간다면 교토 시영 버스 28번, 91번을 이용하세요.

◎ 도지, 도후쿠지 - 교토 시영 버스 202번

나머지는 다른 역에서 타는 게 더 좋습니다.



# 후시미 이나리 신사 : 교토역에서 환승해야합니다. 교토역 카라스마구치(북쪽 출구)에서 교토 시영 버스 南5번, 혹은 하치죠구치(남쪽 출구)에서 교토 시영 버스 105번으로 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추가 요금을 내더라도, 버스 패스가 있더라도 케이한 기온시조역 (카와라마치역 도보 5분) 에서 케이한 전철을 타는 것을 강력하게 권장합니다.






3. 케이한(게이한) 본선


이럴 경우 이 노선의 탑승을 추천합니다.

1. 숙소가 쿄바시, 키타하마, 요도야바시 등 케이한 전철 연선인 경우 : 바로 케이한 전철을 타고 갈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2. 후시미이나리 신사를 방문하려고 하는 경우 : 후시미이나리 신사는 교토 남부에 위치하고 있는데, 케이한 전철이 그 옆으로 지나가기 때문에 한큐보다 훨씬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후시미이나리신사 뿐만 아니라 교토 동부를 훑고 올라가기 때문에 관광지까지 접근 시간이 짧습니다. 대신 아라시야마 가기가 어려워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우지(宇治) 일대를 방문하려고 하는 경우 : 우지는 JR선으로도 갈 수 있지만, 1일권 기준으로 JR보다는 케이한이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선 이용 시 참고사항과 주의점

1. 케이한 본선은 요도야바시(淀屋橋)역과 교토의 산조(三条)역을 잇습니다. 산죠역-데마치야나기역 구간은 케이한 오토선(鴨東線)이라고 하는 별개의 노선이지만, 본선과 한 노선으로 합쳐서 운행합니다. 1일권 사용 시 이 구간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케이한 본선은 오사카 시내에 나카노시마선(中之島線) 이라고 하는 지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카노시마선에서도 1일권을 이용할 수 있지만, 교토까지 직행으로 가는 열차가 드물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쿄바시(京橋)역에서 환승해야합니다. 여행객이 이 노선을 이용할 일은 거의 없겠지만, 히고바시역 인근에 있는 APA 호텔같은 곳은 나카노시마선 와타나베바시(渡辺橋)역이 제일 가깝습니다. 그 외에도 이런저런 숙소가 조금씩 있구요. 이 지역에서 교토로 여행한다면 와타나베바시 - 쿄바시 - 교토 순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3. 우지 방면은 츄쇼지마(中書島)역에서 우지선으로 환승하면 됩니다. 직통으로 가는 열차는 없습니다.



요금 및 소요 시간, 배차 간격

◆ 1일권을 사용한다면 오사카 - 교토 간에서 가장 저렴한 수단이고, 특급 열차는 요도야바시에서 산조까지 50분 걸립니다.

◆ 요도야바시 ~ 산조 간의 운임은 410엔입니다. 특급 열차를 타더라도 추가 요금은 없습니다. 

◆ 케이한 전철을 이용할 땐 1일권(800엔)이나, 2일권(1,400엔)을 구입하여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케이한 전철은 교토 시내에서도 타고 다닐 수 있는 노선이기 때문입니다.

◆ 특급 열차의 배차 간격은 10분입니다.

◆ 일부 특급 열차의 6호차는 PREMIUM CAR(프리미엄 카) 입니다. 추가 요금은 500엔입니다. (사전 예약 시 400엔)



케이한 본선 열차 정차역

자세한 정차역은 이 글을 확인해주세요.

http://ikimiisoh.tistory.com/946 [케이한 전철 급행 정차역 및 소요 시간]



<특급>

요도야바시 - 키타하마 - 텐마바시 - 쿄바시 - 히라카타시 - 쿠즈하 - 츄쇼지마 - 탄바바시 - 시치조 - 기온시조 - 산조 - 데마치야나기

<쾌속급행>

요도야바시 - 키타하마 - 텐마바시 - 쿄바시 - 모리구치시 - 네야가와시 - 코리엔 - 히라카타시 - 쿠즈하 - 츄쇼지마 - 탄바바시 - 시치죠 - 기온시조 - 산조 - 데마치야나기

<급행>

요도야바시 - 키타하마 - 텐마바시 - 쿄바시 - 모리구치시 - 네야가와시 - 코리엔 - 히라카타코엔 - 히라카타시 - 쿠즈하 - 야와타시 - 츄쇼지마 - 탄바바시 - 후시미이나리 - 시치조 -  키요미즈고조 - 기온시조 - 산조 - 진구마루타마치 - 데마치야나기

<준급>

요도야바시 - 키타하마 - 텐마바시 - 쿄바시 - 모리구치시 - 카야시마 - 네야가와시 - (모든 역에 정차) - 데마치야나기

<보통>

모든 역에 정차


◆ 케이한선은 특급 열차를 타더라도 추가 요금이 필요 없습니다.

   단, 교토 방향 기준으로 앞에서 여섯 번째칸, 뒤에서 세 번째 칸은 PREMIUM CAR (프리미엄 카) 로, 추가 요금이 필요한 곳입니다. 2층으로 된 칸은 추가 요금 없습니다.

◆ 후시미이나리역과 키요미즈고조역은 급행 이하의 열차만 정차하므로 탄바바시역에서 환승이 필요합니다.

◆ 보통이나 준급 열차를 오사카부터 타고 가면 엄청난 인내의 수행을 하게 되므로 따로 목적이 있지 않는 한 반드시 특급 열차를 타는 게 좋습니다.



케이한 전철 이용 시 교토 시내 버스 노선 가이드


▲ 케이한 전철을 중심으로 한 대표적인 노선만 표기하였습니다. 실제로는 더 많은 노선이 있습니다.

이 노선도에 표시한 버스는 93번을 제외하면 모두 배차 간격이 15분보다 짧습니다. (93번은 20분 간격)



케이한 전철은 교토 시내에 역이 매우 많습니다. 기본적으로는 기온시조(祇園四条)나 산조(三条)에 내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키요미즈데라(청수사)는 근처에 키요미즈고조(清水五条)역이 있긴 한데, 특급 열차가 서지도 않는데다가 걸어서 20분 정도를 가야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버스와의 병행 이용을 추천합니다.

조금만 노오력하면 생각보다 많은 곳을 도보로 커버할 수 있어서, 버스 패스 없이도 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각사는 절대 무리고, 아라시야마가 정말 엄청 멉니다. 그 점은 감안하셔야될 것 같습니다.



1. 후시미이나리(伏見稲荷)역

★ 후시미이나리역은 급행/준급 이하 열차만 정차하는 역입니다. 오사카에서 특급 열차를 타고 왔다면 탄바바시(丹波橋)역에 내려, 맞은편 열차로 갈아타면 됩니다. 

   교토쪽에서 내려오는 거라면 처음부터 준급을 타면 됩니다.


◎ 후시미이나리 신사 : 도보 5분입니다. 


▲ 탄바바시역은 준급 열차가 특급 열차를 먼저 보내주는 역입니다.

(시간대에 따라 맞은편에 열차가 기다리고 있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2. 토후쿠지(東福寺)역

★ 토후쿠지역은 급행/준급 이하 열차만 정차하는 역입니다. 오사카에서 특급 열차를 타고 왔다면 탄바바시(丹波橋)역에 내려, 맞은편 열차로 갈아타면 됩니다. 

   교토쪽에서 내려오는 거라면 처음부터 준급을 타면 됩니다.


◎ 토후쿠지 : 도보 5분 정도 걸립니다. 그러나 본당은 전 역인 토바카이도(鳥羽街道)역이 더 가깝습니다.

◎ 도지(東寺), 니시혼간지 : 교토 시영 버스 207번




3. 시치조(七条)역

★ 시치조역은 모든 열차가 정차합니다.


◎ 키요미즈데라(청수사) - 교토 시영 라쿠버스 100번 , 86번, 110번, 206번

◎ 교토역 - 도보 15분입니다.

◎ 치샤쿠인, 산쥬산겐도, 교토 국립 박물관 - 전부 도보 7~15분 정도입니다.




4. 키요미즈고조(清水五条)역

★ 키요미즈고조역은 급행/준급 이하 열차만 정차하는 역입니다. 오사카에서 특급 열차를 타고 왔다면 탄바바시(丹波橋)역에 내려, 맞은편 열차로 갈아타면 됩니다. 

   교토쪽에서 내려오는 거라면 처음부터 준급을 타면 됩니다.


◎ 키요미즈데라(청수사) - 도보 20분

 * 참고로 청수사는 가장 가까운 버스 정류장에서도 10분 걸어가야 나옵니다. 그걸 감안하면 10분 정도 더 걷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걷기 싫다면 시치죠역에서 버스를 이용하는 게 가장 현명한 선택입니다.




5. 기온시조(祇園四条)역 (기온시조역)

★ 기온시조역은 모든 열차가 정차합니다. 버스 노선도 가장 많아서, 교토 여행의 시점으로 삼으면 좋은 곳입니다.


◎ 기온 거리, 야사카 신사 - 도보 5분

◎ 한큐 카와라마치역 - 도보 3분 (* 다리만 건너면 시조카와라마치, 카와라마치역입니다)

◎ 니조 성 - 교토 시영 버스 12번 (* 금각사도 갈 수 있지만 59번 버스가 더 빠릅니다.)

◎ 은각사, 철학의 길, 헤이안 신궁 - 교토 시영 라쿠 버스 100번 (* 야사카 신사 앞에서 승차)

◎ 헤이안 신궁, 카미가모신사 - 교토 시영 버스 46번 (* 시조케이한 정류장에서 승차)

◎ 금각사, 료안지 - 교토 시영 버스 59번 (* 회차 구간이라 산조역에 가서 타는 게 더 빠릅니다.)




6. 산조(三条)역

★ 산조역은 모든 열차가 정차합니다.


◎ 금각사, 료안지 - 교토 시영 버스 59번 (* 금각사는 데마치야나기역에서 102번을 타는 게 더 빠릅니다)

◎ 헤이안신궁, 은각사 - 교토 시영 버스 5번

◎ 다이고지 - 지하철로 가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 아라시야마, 마츠오타이샤 - 교토 버스 63번

◎ 아라시야마, 다이카쿠지 - 교토 버스 64번




7. 진구마루타마치(神宮丸太町)역

★ 진구마루타마치역은 급행/준급 이하 열차만 정차하는 역입니다. 오사카에서 특급 열차를 타고 왔다면 산죠(三条)역에 내려, 맞은편 열차로 갈아타면 됩니다. 

★ 진구마루타마치역부터는 케이한 전철의 할증 구간입니다. 되도록 1일권을 구입하여 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헤이안 신궁, 은각사, 철학의 길, 호센인 - 교토 시영 버스 204번

◎ 헤이안 신궁 - 도보 10분 거리입니다.

◎ 아라시야마 - 교토 시영 버스 93번




8. 데마치야나기(出町柳)역

★ 케이한 전철의 종점입니다. 에이잔 철도 환승역입니다.


◎ 은각사 - 교토 시영 라쿠버스 102번 (* 가장 빨리 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17번, 203번 버스도 갑니다.)

◎ 금각사 - 교토 시영 라쿠버스 102번 (* 가장 빨리 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오하라 방면 - 교토 버스 16번, 17번 

 (* 600엔짜리 1일권은 하나조노마치 정류장까지만 유효하며, 오하라까지 가면 추가 요금이 320엔입니다. 교토 버스/지하철 1일권(900엔)은 오하라까지 이용 가능하므로 후자를 구입하세요.)

◎ 쿠라마 방면 - 에이잔 철도 이용





4. 킨테츠 나라선(近鉄奈良線) / 킨테츠 교토선(近鉄京都線)



킨키 일본 철도(近畿日本鉄道), 약칭 킨테츠(近鉄)에서 운영하는 노선입니다.

노선이 두 개인 이유는 이걸로는 오사카에서 교토까지 직통으로 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사카에서 교토를 가는데 킨테츠를 타는건 위의 지도만 봐도 알겠지만 상당히 멍 청 한 짓 입니다.

그런데 킨테츠 1day, 2day 패스가 생기면서 이렇게 갈 수밖에 없는 경우가 생겨난 관계로 일단 소개는 해드립니다 ...


킨테츠의 오사카쪽의 터미널은 오사카난바(大阪難波)역입니다. 난바(なんば)라고 하는 오사카의 남쪽 중심지죠.

킨테츠의 교토쪽 터미널은 교토(京都)역입니다. JR 교토역과 같은 곳에 있습니다.

오사카에서 교토로 가려면 나라현에 위치한 야마토사이다이지(大和西大寺)역에서 환승해야합니다.


난바에서 출발할 수 있다는 점때문에 좋을 것 같긴 하지만 킨테츠의 요금이 워낙 고액이므로

패스가 있는게 아닌 이상 타사 노선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난바에서 사이다이지를 거쳐 교토까지 가는 경우 운임은 940엔입니다.

소요 시간도 1시간 25분 정도로 다른 방법에 비해 압도적으로 느립니다.


사이다이지에서 교토로 갈 때 주의해야될 점이, 아주 소수이긴 하지만 가끔 국제회관(国際会館)행 열차가 옵니다.

이 열차는 타케다(竹田)역에서 교토 시영 지하철 카라스마선에 직통운행하는 열차로, 교토역에 가긴 가는데 일단은 시영 지하철로 간 셈이 되는거라

타케다 ~ 교토간 지하철 요금 240엔을 또 내야됩니다. 재수가 없으면 꼭 이런 걸 타게 됩니다 ..


사이다이지 ~ 교토간 열차는 15분 간격으로 있습니다.

특급 열차 이용 시 탈 때마다 500엔의 추가 요금이 필요하니 타지 않도록 합시다.



자세한 정차역은 이 글을 확인해주세요.

http://ikimiisoh.tistory.com/953 [킨테츠 나라선 급행 정차역 및 소요 시간]

http://ikimiisoh.tistory.com/956 [킨테츠 교토선 급행 정차역 및 소요 시간]




5. 도카이도 신칸센 (東海道新幹線)




JR 도카이(東海)에서 운영하는 노선입니다.

진정한 돈지랄이 필요할 때 타는 노선입니다.


도카이도 신칸센은 도쿄와 신오사카역을 잇는 노선입니다.


오사카쪽에서 타기 좀 곤란한 면이 있는게, 신칸센을 신오사카(新大阪)역에서만 탈 수 있습니다.

신오사카역이 상당한 외곽이라 좀 마이너스 요소네요.

교토쪽 역은 교토(京都)역입니다. JR 재래선 역과 같은 곳입니다.


신오사카 ~ 교토간 배차 간격은 최단 3분, 평균 6분 정도로 오사카~교토간 교통 수단 중에서는 거의 탑을 달리고

소요 시간은 N700 노조미 기준 14분입니다. 

빠르다고 극찬했던 JR선이 28분이었는데 그 절반입니다 ..

그 어떤 것도 이 미친 스피드를 따라올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요금이 1,400엔 (운임 560엔 + 신칸센 자유석특급권 840엔) 입니다

할 짓은 없고 돈은 많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참고로 지정석을 타면 지정석특급권이 2,460엔이라 3,020엔이 됩니다.



간혹 JR 서일본 레일 패스로 이걸 타는 사람들이 나오는데 JR WEST 간사이 레일패스로는 이 열차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전국판 JR 패스가 아니면 이용 불가능하니 함부로 타지 맙시다.


도카이도 신칸센 열차 정차역

<전 열차>

신오사카 - 교토





교토의 도로명 주소 체계 (몰라도 됨)





● 교토의 도로는 바둑판형으로 깔려있고, 도로명이 전부 다 붙어있습니다. 그리고 교차로의 이름을 두 개의 도로명을 붙여서 만들어둔 곳이 많습니다

 ◇ 한큐 교토 본선의 카라스마(烏丸)역은 시조 거리(四条通)와, 카라스마 거리(烏丸通)의 교차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교차점의 이름은 시조카라스마(四条烏丸) 입니다.

 ◇ 키타노텐만구 인근에는 센본 거리(千本通)와, 이마데가와 거리(今出川通) 가 만나는 교차점이 있습니다. 이 교차점의 이름은 센본이마데가와(千本今出川) 입니다.


● 교차점의 이름은 세로축 도로 이름 + 가로축 도로 이름으로 붙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일부 예외도 있어서 시조카라스마는 가로축인 시조 거리의 이름이 먼저 옵니다. 더 유명한 거리의 이름이 먼저 오기 때문입니다.

    순서를 바꿔 말해도 상관은 없지만 이쪽을 더 많이 쓴다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 모든 교차점이 전부 이 규칙을 따르는 건 아니며, 일부 예외가 있습니다. 이 규칙은 도심에서만 이용되며, 외곽으로 나갈 수록 고유 지명을 쓰는 곳이 많습니다.

 ◇ 이마데가와 거리(今出川通)와, 히가시오지(東大路) 가 만나는 교차점의 이름은 규칙 상으로는 히가시오지이마데가와(東大路今出川)이지만, 실제로는 여기는 햐쿠만벤(百万遍) 이라고 부릅니다.

 ◇ 이마데가와 거리(今出川通)와, 니시오지(西大路) 가 만나는 교차점의 이름은 규칙 상으로는 니시오지이마데가와(西大路今出川)이지만, 실제로는 여기는 키타노하쿠바이쵸(北野白梅町) 이라고 부릅니다.

 ◇ 케이한 본선은 카와바타 거리(川端通)를 지나는데, 케이한 전철의 존재감이 워낙 강한지라 이 도로 상의 정류장 이름을 (가로축 도로명+"케이한") 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기온시조역 교차로는 시조 거리와 카와바타 거리의 교차점이지만, 그냥 시조케이한(四条京阪) 정류장으로 부릅니다. 케이한이 붙어있는 정류장은 케이한 전철이 위치한 곳에 있다고 생각하면 되겠죠.


● 이걸 안다고 해서 길찾기가 수월해지는 건 아니지만, 그냥 이런 게 있구나~ 하고 있으면 최소한 현재 위치 파악 정도에는 이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시조 거리는 교토 시내 원탑 최악의 정체를 겪는 도로이니 (특히 호리카와~카와라마치 사이) 주말에는 최대한 한큐 전철 등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요약



 

JR 교토선 

한큐 교토선 

케이한 본선 

킨테츠선 

신칸센 

오사카 터미널역

오사카역

우메다역

요도야바시역

오사카난바역

신오사카역

교토 터미널역

교토역

카와라마치역

산조역

교토역

교토역

요금

540엔

400엔

410엔

940엔

1,400엔

소요 시간(최속달)

28분

43분

50분

85분

14분

배차 간격(최속달)

15분 간격

10분 간격

10분 간격

15분 간격

6분 간격









반응형